[학위논문]과학관 교육프로그램이 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 ‘부천로보파크’ 체험프로그램 참여자의 과학선호도, 참여동기, 만족도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science museum program on students' recognition of career aptitude원문보기
본 연구를 통해 부천로보파크의 과학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과학 선호도와 참여 동기, 프로그램 만족도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속한 발전으로 이공계 인재 수요가 함께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나, 청소년들의 이공계 기피 현상으로 인력의 수급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사회경제적 흐름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책임을중요시 하는 시 출연 과학관의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과학적 인식 변화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최초 로봇상설과학관인 부천로보파크 고유의 특성을 갖춘 체험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과학 선호도와 참여 동기, 프로그램 만족도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부천로보파크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서베이 방법의 ...
본 연구를 통해 부천로보파크의 과학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과학 선호도와 참여 동기, 프로그램 만족도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속한 발전으로 이공계 인재 수요가 함께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나, 청소년들의 이공계 기피 현상으로 인력의 수급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사회경제적 흐름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책임을중요시 하는 시 출연 과학관의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과학적 인식 변화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최초 로봇상설과학관인 부천로보파크 고유의 특성을 갖춘 체험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과학 선호도와 참여 동기, 프로그램 만족도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부천로보파크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서베이 방법의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측정항목은 기존 진로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결과로 도출된 요인으로 과학 선호도, 참여 동기, 프로그램 만족도, 진로인식을 문항으로 작성하였다. 설문지는 부천로보파크 교육담당자의 협조를 통해 직접 배포 회수하였다. 설문 조사는 약 1개월 동안 실시하여 177명이 응답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생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인 참여횟수, 참여경로, 과학 선호도, 참여 동기, 프로그램만족도(내용만족도, 지도자만족도, 시설환경 만족도)요인들이 종속변수인 진로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참여 학생들의 인구학적인 특징을 볼 때 학년을 제외하고는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변수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별이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다는 것은 여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진로인식에서 남학생들과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즉 여학생의 경우에도 충분히 이공계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고 과학기술 인력으로 커갈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내재적/외재적 동기가 높은 학생일수록 과학에 대한 진로인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에 대한 선호도의 경우 진로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나, 프로그램 만족도를 투입할 시에는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은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과학에 대한 학습은 본인의 자발적인 내적 참여 동기가 매우 중요하나, 또한 주변에서의 적극적인 권유 또한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외재적 동기보다는 내재적 동기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내재적 동기가 더 중요하다고 주장할 수도 있으나 외재적 동기 또한 지속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짐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위해 프로그램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투입하여 살펴본 결과, 프로그램 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내용만족도만 매우 높은 수준으로 진로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진로인식에 있어서 부천로보파크의 내용적 충실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즉 다양한 연령층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 프로그램은 ‘누구’에 의해서 ‘어디서’ 전달되느냐 보다 ‘어떠한’ 내용이 전달되느냐가 사실상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부천로보파크에 방문했던 학생들의 참여 동기와 프로그램 만족도(내용만족도)가 진로인식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있음을 실증적으로 밝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부천로보파크의 설립과 운영이 학생들의 실제적인 과학에 대한 진로인식 변화를 가져왔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정책적 함의를 도출해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부천로보파크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양질의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설치물의 수준 향상 및 유지관리, 그리고 체험 프로그램들의 양적/질적 발전, 그리고 전시내용의 질적 향상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부천로보파크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을 적극적으로 섭외 및 활용하여 로봇과 관련된 과학기술을 보다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부천로보파크의 내용을 구성해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로, 본 연구에서는 과학에 대한 내재적 동기가 매우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즉 학생들 스스로가 과학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더 알고자하는 마음을 가질 때 과학에 대한 진로인식이 높아지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부천로보파크는 내재적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 및 홍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과학이 딱딱하고 재미없다는 선입관을 버릴 수 있도록 학교 교과 과정과 연계된 특별 프로그램 등을 설치/운영하는 것이 학생들의 내재적 동기를 강화시키는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는 내재적 동기만큼 외재적 동기도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즉, 외부의 끊임없는 자극 또한 과학에 대한 진로인식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학생들에게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고안/활용함으로서 학생들이 외부적으로도 지속적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여 진다. 끝으로 이러한 활동들은 오늘날 공공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과학관이 이공계 인력양성을 위한 초석이 되고, 새로운 체험프로그램의 시도 등을 통해 우리나라가 세계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본 연구를 통해 부천로보파크의 과학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과학 선호도와 참여 동기, 프로그램 만족도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속한 발전으로 이공계 인재 수요가 함께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나, 청소년들의 이공계 기피 현상으로 인력의 수급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사회경제적 흐름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책임을중요시 하는 시 출연 과학관의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과학적 인식 변화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최초 로봇상설과학관인 부천로보파크 고유의 특성을 갖춘 체험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과학 선호도와 참여 동기, 프로그램 만족도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부천로보파크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서베이 방법의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측정항목은 기존 진로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결과로 도출된 요인으로 과학 선호도, 참여 동기, 프로그램 만족도, 진로인식을 문항으로 작성하였다. 설문지는 부천로보파크 교육담당자의 협조를 통해 직접 배포 회수하였다. 설문 조사는 약 1개월 동안 실시하여 177명이 응답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생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인 참여횟수, 참여경로, 과학 선호도, 참여 동기, 프로그램만족도(내용만족도, 지도자만족도, 시설환경 만족도)요인들이 종속변수인 진로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참여 학생들의 인구학적인 특징을 볼 때 학년을 제외하고는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변수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별이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다는 것은 여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진로인식에서 남학생들과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즉 여학생의 경우에도 충분히 이공계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고 과학기술 인력으로 커갈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내재적/외재적 동기가 높은 학생일수록 과학에 대한 진로인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에 대한 선호도의 경우 진로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나, 프로그램 만족도를 투입할 시에는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은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과학에 대한 학습은 본인의 자발적인 내적 참여 동기가 매우 중요하나, 또한 주변에서의 적극적인 권유 또한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외재적 동기보다는 내재적 동기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내재적 동기가 더 중요하다고 주장할 수도 있으나 외재적 동기 또한 지속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짐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위해 프로그램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투입하여 살펴본 결과, 프로그램 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내용만족도만 매우 높은 수준으로 진로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진로인식에 있어서 부천로보파크의 내용적 충실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즉 다양한 연령층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 프로그램은 ‘누구’에 의해서 ‘어디서’ 전달되느냐 보다 ‘어떠한’ 내용이 전달되느냐가 사실상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부천로보파크에 방문했던 학생들의 참여 동기와 프로그램 만족도(내용만족도)가 진로인식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있음을 실증적으로 밝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부천로보파크의 설립과 운영이 학생들의 실제적인 과학에 대한 진로인식 변화를 가져왔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정책적 함의를 도출해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부천로보파크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양질의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설치물의 수준 향상 및 유지관리, 그리고 체험 프로그램들의 양적/질적 발전, 그리고 전시내용의 질적 향상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부천로보파크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을 적극적으로 섭외 및 활용하여 로봇과 관련된 과학기술을 보다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부천로보파크의 내용을 구성해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로, 본 연구에서는 과학에 대한 내재적 동기가 매우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즉 학생들 스스로가 과학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더 알고자하는 마음을 가질 때 과학에 대한 진로인식이 높아지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부천로보파크는 내재적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 및 홍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과학이 딱딱하고 재미없다는 선입관을 버릴 수 있도록 학교 교과 과정과 연계된 특별 프로그램 등을 설치/운영하는 것이 학생들의 내재적 동기를 강화시키는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는 내재적 동기만큼 외재적 동기도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즉, 외부의 끊임없는 자극 또한 과학에 대한 진로인식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학생들에게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고안/활용함으로서 학생들이 외부적으로도 지속적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여 진다. 끝으로 이러한 활동들은 오늘날 공공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과학관이 이공계 인력양성을 위한 초석이 되고, 새로운 체험프로그램의 시도 등을 통해 우리나라가 세계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This thesis provides empirical investigation on how the visit to Bucheon Robopark influence the career aptitude of students. Bucheon Robopark is the first exhibition center of robots in Korea and provides educational program to the visitors. This thesis collects survey data of 177 students that rang...
This thesis provides empirical investigation on how the visit to Bucheon Robopark influence the career aptitude of students. Bucheon Robopark is the first exhibition center of robots in Korea and provides educational program to the visitors. This thesis collects survey data of 177 students that ranged from primary school to high school. The analysis focuses on the impact of several independent variables, such as motivation, preference for science, the degree of satisfaction for contents, facilities and instructors. The result presents that gender does not significant impact on students' career aptitude to science. This implies that female students also have the possibility to be the engineer or scientists. The result also presents that the motivation also has significant impact on career aptitude to science. Both internal and external motivation has significant impact.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to provide relevant stimulation on science to student. In the meantime, the level of satisfaction for programme has significant impact. The level of satisfaction for programme consists of three factors, satisfaction for contents, facilities and instructor. The result shows the level of satisfaction for contents has signification impact on the career aptitude, whereas others do not have significant impact. Consequently, this thesis carries several policy implication based on the empirical analysis. First, it is very important to develop and practice educational programmes with high quality. As shown above, the quality of educational programmes is more important than the good facility or trained instructor. Second, external motivation as well as internal motivation is important to increase the preference for science. Therefore, it is required to relevant scientific education programmes that are related to the school curriculum. In the meantime. it is also required for teachers and parents to provide stimulation on science to the student, as external motivation is very important as well.
This thesis provides empirical investigation on how the visit to Bucheon Robopark influence the career aptitude of students. Bucheon Robopark is the first exhibition center of robots in Korea and provides educational program to the visitors. This thesis collects survey data of 177 students that ranged from primary school to high school. The analysis focuses on the impact of several independent variables, such as motivation, preference for science, the degree of satisfaction for contents, facilities and instructors. The result presents that gender does not significant impact on students' career aptitude to science. This implies that female students also have the possibility to be the engineer or scientists. The result also presents that the motivation also has significant impact on career aptitude to science. Both internal and external motivation has significant impact.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to provide relevant stimulation on science to student. In the meantime, the level of satisfaction for programme has significant impact. The level of satisfaction for programme consists of three factors, satisfaction for contents, facilities and instructor. The result shows the level of satisfaction for contents has signification impact on the career aptitude, whereas others do not have significant impact. Consequently, this thesis carries several policy implication based on the empirical analysis. First, it is very important to develop and practice educational programmes with high quality. As shown above, the quality of educational programmes is more important than the good facility or trained instructor. Second, external motivation as well as internal motivation is important to increase the preference for science. Therefore, it is required to relevant scientific education programmes that are related to the school curriculum. In the meantime. it is also required for teachers and parents to provide stimulation on science to the student, as external motivation is very important as wel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