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노트 쓰기가 독서 태도와 독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eading log writing on reading attitude and reader responses 원문보기


장선경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노트 쓰기가 독서 태도와 독자 반응 양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독서노트 쓰기가 학생들의 독서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 독서노트 쓰기가 학생들의 독자 반응 양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대상은 대구시 소재의 사설 독서수업을 하는 초등 3학년부터 중등 3학년까지 총 39명이다. 실험은 2017년 3월 6일부터 5월 13일까지 주1회 총 8회기를 실시하였으며, 1회기 당 수업 시간은 100분으로 하였다. 독서노트를 활용한 독서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독서노트 쓰기를 하였고, 수업 외에 스스로 독서노트 쓰기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과 사후에 각각 독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검사 결과 분석을 위해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e Effects of Reading Log Writing on Reading Attitude and Reader Respon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reading log writing on reading attitude and reader response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the following qu...

주제어

#독서노트 독서태도 독자반응양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선경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지도교수 강숙희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04 p.
키워드 독서노트 독서태도 독자반응양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01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