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과목의 주관적 인식연구 -Y대학 식음료조리계열 조리전공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ubjectivity in Capstone Design Subject with Teaming Teaching -The case of Culinary Art Major Students in Y College-원문보기
본 연구는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고자 식음료조리계열 조리전공자를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팀티칭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에 대한 주관적 인식과 이들 사이에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구조를 도출하여, 유형들 간의 특성을 기술하고 분석 한 후 향후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유형분석 결과, 총 4가지로 도출되었다. 제 1유형(N=14) : 차별화된 교육과정 만족 형 (Differentiation Curriculum Satisfaction Type), 제 2유형(N=5): 외식창업 계획 형 (Restaurant Business Plan Type), 제 3유형(N=3): 외식프랜차이즈 교육 선호 형(Prefer Franchise Education Type), 제 4유형(N=3): 메뉴개발 수업 선호 형(Prefer menu Development Lesson Type)으로 각각의 유형마다 다양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팀티칭을 적용한 교육과정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헌과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세밀한 Q방법론적인 질문과 분석기법을 보완하여, 응답자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고자 식음료조리계열 조리전공자를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팀티칭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에 대한 주관적 인식과 이들 사이에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구조를 도출하여, 유형들 간의 특성을 기술하고 분석 한 후 향후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유형분석 결과, 총 4가지로 도출되었다. 제 1유형(N=14) : 차별화된 교육과정 만족 형 (Differentiation Curriculum Satisfaction Type), 제 2유형(N=5): 외식창업 계획 형 (Restaurant Business Plan Type), 제 3유형(N=3): 외식프랜차이즈 교육 선호 형(Prefer Franchise Education Type), 제 4유형(N=3): 메뉴개발 수업 선호 형(Prefer menu Development Lesson Type)으로 각각의 유형마다 다양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팀티칭을 적용한 교육과정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헌과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세밀한 Q방법론적인 질문과 분석기법을 보완하여, 응답자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This study analyzed the culinary arts major students' subjective perception toward capstone design subject which was thought by team teaching method through applying Q methodology. Generating future suggestions of the operation of the subject and finding common structure of students's responses are ...
This study analyzed the culinary arts major students' subjective perception toward capstone design subject which was thought by team teaching method through applying Q methodology. Generating future suggestions of the operation of the subject and finding common structure of students's responses are the main aim of this study. From the typological analysis, four types of common structures were found. There were Differentiation Curriculum Satisfaction Type(Type 1, N=14), Restaurant business plan Type(Type 2, N=5), Prefer franchise education Type(Type 3, N=3), Prefer menu development lesson Type(Type 4, N=3) and each type showed its own distinctive characteristics. In the future research, additional literature research and empirical study will be applied for adjusting and developing more sophisticate questions of Q methodology and analysing process for gathering diverse responses and specific analysis.
This study analyzed the culinary arts major students' subjective perception toward capstone design subject which was thought by team teaching method through applying Q methodology. Generating future suggestions of the operation of the subject and finding common structure of students's responses are the main aim of this study. From the typological analysis, four types of common structures were found. There were Differentiation Curriculum Satisfaction Type(Type 1, N=14), Restaurant business plan Type(Type 2, N=5), Prefer franchise education Type(Type 3, N=3), Prefer menu development lesson Type(Type 4, N=3) and each type showed its own distinctive characteristics. In the future research, additional literature research and empirical study will be applied for adjusting and developing more sophisticate questions of Q methodology and analysing process for gathering diverse responses and specific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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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융합교육의 일환으로서 조리 관련 전공자들이 수강하는 캡스톤디자인과목과 그 교수법에 대한 학생들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여 교육 과정이 적절히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대상의 주관적 의견이나 인식구조의 검토를 위해 유형별 추출이 가능한 Q방법론을 사용하여 논의 전개, 심층적 다각적 분석을 통해 향후 팀티칭 교수법이 적용된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운영에 기초 자료 및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팀티칭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에 대한 주관적 인식과 이들 인식에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구조를 발견하는데 있다. 주관적인 인식과 그 구조의 발견을 위해 Q방법론을 적용하여 다각적인 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2 : 팀티칭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의 수업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관한 유형들 간의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상기에 명시된 이러한 점들은 보다 다각적인 학습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발전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있어 이 부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시급함을 알려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에 본 연구는 융합교육의 일환으로서 조리 관련 전공자들이 수강하는 캡스톤디자인과목과 그 교수법에 대한 학생들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여 교육 과정이 적절히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대상의 주관적 의견이나 인식구조의 검토를 위해 유형별 추출이 가능한 Q방법론을 사용하여 논의 전개, 심층적 다각적 분석을 통해 향후 팀티칭 교수법이 적용된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운영에 기초 자료 및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교과목의 구성으로는 한주에 4시간의 수업으로 구성되는 2학점과목이며 학문분야는 자연과학에 속하고 학습 환경으로는 조리를 위한 현장형 실습실과 토론을 위한 칵테일 실습실을 이용하였다. 학생들은 5명씩 구성되는 팀으로 편성하여 팀중심학습을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심층 인터뷰의 방식은 Snowballing Technique을 이용한 인터뷰에 대한 대상자 확보를 시작으로 이메일 또는 전화를 통한 인터뷰 일정의 조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양한 주제별로 각 대상자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후 수집된 자료를 통한 문서화 작업 즉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Field Notes를 정리하고 이를 코딩 및 분석하였다[28].
제 2유형은 “외식 창업 계획 형” 으로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진행 방향은 첫째, 창의적인 메뉴 개발을 위한 재료 선정, 둘째, 선정된 식재료의 영양학적 특성 및 조리 과정 발표, 셋째, 참여 업체와 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업체방문, 넷째, 기획된 메뉴들로 실습 및 평가를 통한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다섯째, 상품성 있는 메뉴 선정과 판매가 가능한 창의적인 아이템을 선정한 후 산업체와의 Co-work을 통해 최종 이루어진다. 따라서 팀 티칭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통해 외식 상품 기획, 메뉴 아이템의 조리과정 실습. 산업체와의 프로모션 등을 경험과 교육과정을 통해 차후 외식 창업 계획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 적용된 연구 방법론의 전체적인 흐름은 Q 모집단 구성, 진술문 선정, 선정, P 표본의 선정, Q분류, 자료 분석, 결과해석의 단계로 구분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 제시된 주제에 대한 관점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Q 심층조사를 실시하였다. Q 심층 조사 분석은 가장 근본적인 사항에서부터 구체적인 부분까지 진술대상자의 경험과 생각에 따라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되는 비구조적 인터뷰로서 Grand Tour Technique 방식을 실시하였다[28].
본 연구에 적용된 연구 방법론의 전체적인 흐름은 Q 모집단 구성, 진술문 선정, 선정, P 표본의 선정, Q분류, 자료 분석, 결과해석의 단계로 구분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 제시된 주제에 대한 관점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Q 심층조사를 실시하였다.
Q 심층 조사 분석은 가장 근본적인 사항에서부터 구체적인 부분까지 진술대상자의 경험과 생각에 따라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되는 비구조적 인터뷰로서 Grand Tour Technique 방식을 실시하였다[28]. 심층 인터뷰의 방식은 Snowballing Technique을 이용한 인터뷰에 대한 대상자 확보를 시작으로 이메일 또는 전화를 통한 인터뷰 일정의 조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양한 주제별로 각 대상자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유형별 특성들을 종합하여 분석하면 각각 4개의 유형으로 분석되었으며, 해당하는 진술문별 ±1.00이상 의 표준점수를 보인 진술문을 중심으로 유형의 네이밍 (naming)과 그 의미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Q표본은 팀티칭교수법 적용 캡스톤디자인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중 수용 유형에 관한 가치체계로 구성된 진술문을 사용하였다. 응답자들의 생각, 태도, 경험, 직업관, 의견들의 종합을 통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교육만족도 리서치, 학술서적, 전문서적, 문헌연구 등을 통해 개발한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약 35개의 Q 모집단(Concourse)을 추출하였다. 추가로 Q-Concourse에 포함된 진술문중 연구 주제에 관한 대표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진술을 임의로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논문의 연구 문제는 크게 2가지로서 첫째, 팀티칭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의 수업에 대한 주관적 구조유형은 어떠한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양한 주제별로 각 대상자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후 수집된 자료를 통한 문서화 작업 즉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Field Notes를 정리하고 이를 코딩 및 분석하였다[28].
응답자들의 생각, 태도, 경험, 직업관, 의견들의 종합을 통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교육만족도 리서치, 학술서적, 전문서적, 문헌연구 등을 통해 개발한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약 35개의 Q 모집단(Concourse)을 추출하였다. 추가로 Q-Concourse에 포함된 진술문중 연구 주제에 관한 대표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진술을 임의로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Q표본의 데이터 수집에서 정상분포 곡선에 따라 각 점수에 할당된 카드의 수를 미리 정해두고 강제 분류법(Forced Sorting)을 적용하였다.
팀티칭관련 유형의 적용에 있어서는 정인성, 이욱화[24]가 분류한 ‘책임지원교수자 모형’, ‘공동수업진행형’, ‘수업시간분담형’의 일부를 적용하고, Collins, Hemmeter, Schuster, Stevens[25]가 제시한 ‘외부강 사유형’을 적용하여 한명의 교수자가 전체적인 운영에 있어 책임을 맡고 일부수업의 개발과 운영에 있어 외부 강사와 산업체 인사의 참여를 통해 운영하는 방식을 도입하였다.
교과목의 구성으로는 한주에 4시간의 수업으로 구성되는 2학점과목이며 학문분야는 자연과학에 속하고 학습 환경으로는 조리를 위한 현장형 실습실과 토론을 위한 칵테일 실습실을 이용하였다. 학생들은 5명씩 구성되는 팀으로 편성하여 팀중심학습을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제 4 유형은 “메뉴 개발 수업 선호 형” 으로 캡스톤 디자인 수업은 ‘문제해결능력’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교과목에 대한 전체적인 설계 및 운영한다. 학생들은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한 후 주어진 과제에 대한 조별 토론을 거쳐 메뉴 설계를 진행한다. 이와 같이 메뉴 개발에 필요한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 할 수 있는 교육과정 추가 및 외식 프랜차이즈 R&D 전문가 특강 등 이론과 실습 관련 수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Q표본의 구성을 위해 Q 모집단에서 의미가 비슷하거나 중복되는 문항은 삭제하고 수강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적으로 20개의 진술문 표본을 선정하였으며, 진술문의 내용은 [표 2]와 같다.
또한 표본의 특성으로부터 모집단의 특성을 추론하는 것이기 때문에 P표본의 선정은 확률적 표집 방법을 따르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인 P표본은 팀티칭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수강한 학생 45명 중 본 연구의 목적 및 절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조사 작업에 동의한 응답자중 총 25명을 선정하였다. 설문과 면담의 내용은 연구목적으로만 사용될 것이라는 것을 약속하였다.
본 연구의 Q표본은 팀티칭교수법 적용 캡스톤디자인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중 수용 유형에 관한 가치체계로 구성된 진술문을 사용하였다. 응답자들의 생각, 태도, 경험, 직업관, 의견들의 종합을 통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교육만족도 리서치, 학술서적, 전문서적, 문헌연구 등을 통해 개발한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약 35개의 Q 모집단(Concourse)을 추출하였다.
기존의 문헌조사에서 밝혀졌듯이 캡스톤디자인이나 팀티칭교수법 관련 선행연구에서 Q방법론이 적용된 경우가 전무하고 추가적인 연구문제의 발견을 위해 진화적 설계방식의 특성을 적용하여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29][30]. 본 연구의 조사방법은 5단계의 단계별 조사방법으로 구성하여 코딩과 리쿠르팅 분석으로 설계 하였으며2018년 12월1일부터 2018년 12월 30일까지 Y대학 식음료조리계열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진술문을 정리하여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과목의 주관적 인식에 관해 Q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자는 Q모집단을 구성한 후 사전 인터뷰를 통해 진술문(Q-statement)을 작성하였으며, Q모 집단의 표본에 수집된 25명의 자료는 PC QUANL Program을 이용하여 질문문항과 변수 혹은 대상자의 상화관계를 분석하는 Q 요인분석(Q-factor analysis)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개인이 가진 경험을 바탕으로 특정 현상에 대한 가설을 발견해 나가는 가설 발견적 방법인 Q 방법론을 연구방법으로 삼았다[26]. Q 방법론은 연구자가 설정한 가정에서 출발하는 R방법론과는 다르게 응답자가 스스로 의견과 의미를 만드는 자결적정의 (Operant Definition)를 연구자가 채택한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의 가장 중요한 근거로 삼는다[27].
본 연구는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과목에 대해 Y대학 식음료 조리계열 조리전공자를 대상으로 주관적 인식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이 논문의 연구 문제는 크게 2가지로서 첫째, 팀티칭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의 수업에 대한 주관적 구조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팀티칭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수업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관한 유 형들 간의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이다.
본 연구는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과목의 주관적 인식에 관해 Q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자는 Q모집단을 구성한 후 사전 인터뷰를 통해 진술문(Q-statement)을 작성하였으며, Q모 집단의 표본에 수집된 25명의 자료는 PC QUANL Program을 이용하여 질문문항과 변수 혹은 대상자의 상화관계를 분석하는 Q 요인분석(Q-factor analysis)을 이용하였다.
추가로 Q-Concourse에 포함된 진술문중 연구 주제에 관한 대표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진술을 임의로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Q표본의 데이터 수집에서 정상분포 곡선에 따라 각 점수에 할당된 카드의 수를 미리 정해두고 강제 분류법(Forced Sorting)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경험이나 성, 연령, 직업 등의 사 회적 위치에 따라서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인 편의표집 (Convenience Sampling)방법을 선택하였다. Q 방법론은 개인 간의 차이가 아닌 개인내의 중요성의 차이를 다루는 것으로 P 샘플의 수는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31].
4266 으로 나타났다. 이 프로그램의 분석방법으로 주인자 분석법(principal components factor matrix)을 활용하였고, 회전은 사각회전법 (oblique rotation)을 시행하여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팀티칭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에 대한 주관적 인식과 이들 인식에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구조를 발견하는데 있다. 주관적인 인식과 그 구조의 발견을 위해 Q방법론을 적용하여 다각적인 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이러한 연구 문제를 기반으로 하여 유형별 분석 결과 4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제 1유형(N=6) : 차별화된 교육과정 만족 형 (Differentiation Curriculum Satisfaction Type), 제 2유형(N= ): 외 식창업 계획 형 (Restaurant business plan Type), 제 3유형(N= ): 외식프랜차이즈 교육 선호 형(Prefer franchise education Type), 제 4유형(N= ): 메뉴개 발 수업 선호 형(Prefer menu development lesson Type) 각각 독특한 특징의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지역외식산업의 요구를 수렴해 교육현장에 반영 함으로서 산학협업의 모범적인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 넷째, 학생들의 취업과 창업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전공 학생들의 주관적인 수용 사례만을 선택함으로서 다양한 층의 의견에 대한 비교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한 점에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 디자인 수업에 따른 기대효과로는 첫째, 교육과정 중 학생 스스로 직접 메뉴 계획부터 개발, 생산까지의 전 과정을 이해하게 함으로서 전공의 이해도를 높이는 동시에 학습과정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둘째, 최근 외식업체의 트렌드 파악과 동시에 창의성을 겸비한 외식조리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지역외식산업의 요구를 수렴해 교육현장에 반영 함으로서 산학협업의 모범적인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
] 의 진술문을 살펴보면,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수업은 전체적인 과제 수행에 있어 교수와 산업체의 피드백을 수렴하여 사전·사후 평가가 이루어진다. 또한 평가 항목 중 서술형 시험, 포트폴리오와 과제, 과정평가, 결과평가 등 교수자별 수업과 평가에 있어 난이도의 차이가 느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 디자인 수업에 따른 기대효과로는 첫째, 교육과정 중 학생 스스로 직접 메뉴 계획부터 개발, 생산까지의 전 과정을 이해하게 함으로서 전공의 이해도를 높이는 동시에 학습과정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둘째, 최근 외식업체의 트렌드 파악과 동시에 창의성을 겸비한 외식조리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최근 외식업체의 트렌드 파악과 동시에 창의성을 겸비한 외식조리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지역외식산업의 요구를 수렴해 교육현장에 반영 함으로서 산학협업의 모범적인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 넷째, 학생들의 취업과 창업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 같이 4가지 유형별 분석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수업에 대해 다양한 의견 표출을 보여주고 있으며, 부정적인 시각이 다소 포함되어 있지만 대부분 긍정적인 부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 2유형은 “외식 창업 계획 형” 으로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진행 방향은 첫째, 창의적인 메뉴 개발을 위한 재료 선정, 둘째, 선정된 식재료의 영양학적 특성 및 조리 과정 발표, 셋째, 참여 업체와 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업체방문, 넷째, 기획된 메뉴들로 실습 및 평가를 통한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다섯째, 상품성 있는 메뉴 선정과 판매가 가능한 창의적인 아이템을 선정한 후 산업체와의 Co-work을 통해 최종 이루어진다.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과목의 주관적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Y대학 식음료조리계열 조리 전공자를 중심으로 주관성유형을 살펴보기 위해 Q요인 분석결과 총 4개의 유형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세밀한 Q방법론의 질문항목과 분석방법을 개발하여 응답자들의 다각화와 객관화된 분석을 점진적으로 시도하고자 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된 특정 식음료조리계열 조리전공자의 인식연구는 팀 티칭 교수법과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교육과정 개발과 지속적인 성장에 근거 자료를 제공하여 향후 지속적인 교육과정에서의 다른 학습자와의 비교에 근본이 되는 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팀티칭을 적용한 외식창업교육 체험 프로그램, 학습양식에 따른 튜터링 프로그램 등 유사 및 관련 교육과정의 인식연구에도 도움이 되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점들은 향후 조리전공 관련학과의 교육과정에 대한 전공자의 인식 연구에 있어 기초 자료로 제시하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세밀한 Q방법론의 질문항목과 분석방법을 개발하여 응답자들의 다각화와 객관화된 분석을 점진적으로 시도하고자 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된 특정 식음료조리계열 조리전공자의 인식연구는 팀 티칭 교수법과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교육과정 개발과 지속적인 성장에 근거 자료를 제공하여 향후 지속적인 교육과정에서의 다른 학습자와의 비교에 근본이 되는 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된 특정 식음료조리계열 조리전공자의 인식연구는 팀 티칭 교수법과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교육과정 개발과 지속적인 성장에 근거 자료를 제공하여 향후 지속적인 교육과정에서의 다른 학습자와의 비교에 근본이 되는 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팀티칭을 적용한 외식창업교육 체험 프로그램, 학습양식에 따른 튜터링 프로그램 등 유사 및 관련 교육과정의 인식연구에도 도움이 되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학생들의 취업과 창업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전공 학생들의 주관적인 수용 사례만을 선택함으로서 다양한 층의 의견에 대한 비교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한 점에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점들은 향후 조리전공 관련학과의 교육과정에 대한 전공자의 인식 연구에 있어 기초 자료로 제시하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캡스톤디자인 수업과정 중 메뉴설계를 위한 현장 메뉴 실사 및 외식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체의 벤치마킹을 진행하게 된다. 추후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통해 수행과정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외식상품개발과 런칭으로 이어져 외식 프랜차이즈에 접목했을 경우 외식 마케팅, 외식프랜차이즈, 메뉴관리 등 교육과정 추가 및 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캡스톤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캡스톤 디자인의 정의는 공학계열의 학생이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함으로서 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종합설계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요리분야에서의 캡스톤 디자인은 주제를 선정하여 새로운 창조물(메뉴)를 개발하는 것으로 나아가 현장에서 요구하는 장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모든 측면에서 고려할 수 있는 통합의 기술 인력 설계의 교과목을 말한다.
캡스톤 디자인은 어떻게 구분되어지는가?
캡스톤 디자인은 실제 산업에서 발견될 수 있는 직무 관련 문제나 프로젝트를 해결하는 데 있어 학생들이 배운 전공 지식을 종합 및 확장하여 문제해결에 접근하도 록 하는 훈련과정으로 요약될 수 있다[5][8]. 이 과목은 초기 형태인 공학계열 종합설계 교육과정에서 점차 세 분화되어 학생장착형, 다학제형, 산학연계형, 지역사회 연계형, 글로벌형의 다양한 형태로 세분화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9]. 이중 산업체가 제시한 주제 및 문제점 분석과 해결을 중심으로, 기업의 피드백 및 멘토링 참여로 구성되는 산학연계형모델은 최근 기업이 직접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것과 실무습득에 있어 실효성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을 중시하는 교육정책에서 미래 직업교육과정구성을 위한 중요한 모델로 판단될 수 있을 것이다.
팀티칭의 장점은 무엇인가?
팀티칭은 하나의 사실에 대한 각기 다른 교수자의 다양한 시선과 관점을 학생들이 접할 수 있다는 점, 다양한 교수자들의 계획 운영 평가로 이루어지는 학습자원의 유연성 확보, 융합적 사고 촉진 및 학습동기부여와 유지에 기여할 수 있다는 등의 정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교수자들의 참여로 인한 이견발생, 일반과목 대비 교과목 설계 및 개발 시 추가적 시간적 인적자원소모, 체계적인 구성이 이루이지지 않을 경우 학습자 혼란 유발 및 평가 일관성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도 안고 있기도 하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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