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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대 여대생의 취업 활성화를 위한 교수 지도 가이드라인 개발
Development of Professor's Career Guidance for Promoting Employment of Engineering Femal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8 May 11, 2018년, pp.180 - 182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김지심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문남미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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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과대학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진로를 지도하는 학과 교수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진로지도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 현황을 파악하고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7명의 공과대학 교수로 구성된 전문가그룹을 대상으로 초점집단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공과대학 여대생들에게는 효능감 향상, 전공역량 강화, 실무역량 증진, 기초역량 함양, 구체적인 취업정보 안내가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석결과는 가이드라인의 5대 설계요소로 활용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학년별 지도 항목과 5대 요소를 체크하고 피드백하며, 실제 진로지도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양식을 제안하였다. 2회의 전문가회의를 거쳐 가이드라인과 활용양식의 타당도를 검증하고 수정 보완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이드라인이 잘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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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과대학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교수의 진로지도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 가이드라인은 초점집단인터뷰에서 도출된 5대 설계요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고, 1학년과 2~4학년으로 구분하여 학년별로 지도해야 하는 주요 항목들을 포함하였으며, 양식을 함께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과대학 여대생을 지도하는 교수의 역량을 파악하고 진로지도 지원 방안을 세부적이고 심층적으로 알아보고자 컴퓨터공학과 교수 7명을 대상으로 초점
    집단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
  • 9%로서 가장 높은 응답비율을 차지했다. 이는 대학에서 다양한 취업서비스가 시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과 교수가 취업지도에 더욱 적극적이어야 함을 시사하는 바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과 교수가 진로지도에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안하되, 이를 학과와 대학 차원의 취업지원프로그램과 연계하고 여학생들로 하
    여금 경력관리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관리하도록 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

가설 설정

  • 경력개발계획서의 주요 요소는 예비직업 및 직무, 준비사항, 취업준비에 필요한 학업과 진로준비 목표가 포함된다. 둘째, 전공역량 강화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업달성도를 교수와 함께 점검하고 문제점을 해결해나감으로써 학과 교수들이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주고 여대생들 역시 적극적으로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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