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on Self-Esteem and Career Maturity among Adolesc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해결중심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K고등학교 1학년 여자청소년학생들 대상으로 담임교사들이 집단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신청한 12명을 처치집단에 배정하였다. 또 동일한 고등학교 1학년 10개 학급에서 학생들 대상으로 자발적으로 신청한 여학생 12명을 선정하여 비교집단에 배정하였다. 3주 동안 처치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 후, 처치집단과 비교집단에 대한 사전검사와 동일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PASW win.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척도의 Cronbach‘ α값, 기술통계, 독립표본 ...
본 연구는 해결중심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K고등학교 1학년 여자청소년학생들 대상으로 담임교사들이 집단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신청한 12명을 처치집단에 배정하였다. 또 동일한 고등학교 1학년 10개 학급에서 학생들 대상으로 자발적으로 신청한 여학생 12명을 선정하여 비교집단에 배정하였다. 3주 동안 처치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 후, 처치집단과 비교집단에 대한 사전검사와 동일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PASW win.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척도의 Cronbach‘ α값,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정, 반복측정 분산분석(ANOVA) 및 공분산분석(ANCOVA)을 통해 자료를 처리하였으며, 통계적인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자아존중감은 처치집단의 경우 프로그램 참여 전에 비해 참여 후의 점수가 향상되었고, 비교집단에 비해 처치집단의 점수의 변화가 높게 나타나서 사전·사후 변화의 폭이 처치집단에서 더 크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으나 이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그러나 진로성숙도의 경우 프로그램의 개입 후에 처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평균 점수가 더 높게 향상되었고, 사전·사후 변화의 폭도 처치집단에서 더 크게 나타나서 전체적으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특히, 진로계획성과 자기이해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 본 프로그램이 여자청소년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의미와 시사점은 첫째, 본 프로그램이 처치집단의 자아존중감 향상에는 일정 부분 도움이 되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는 학교에서 의뢰한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원만치 못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자아존중감이 원래 낮았을 수 있다는 점, 6회기라는 단기 프로그램으로는 여자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수준을 향상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장기적 프로그램으로 적용한다면 더욱 긍정적인 기대 효과를 생각할 수 있을 것으로 시사되었다. 또한 단기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프로그램 구성안에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내용을 보강하거나 아니면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시사되었다. 둘째, 진로성숙도의 경우 진로계획성과 자기이해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직업의 의미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직업에 중요성을 부여하는 태도에 변화가 나타났음을 의미한 것으로 해석되었고 직업에 대하여 능력, 흥미, 환경적 제약, 신체적 조건 등 개인이 진로선택에서 고려해야할 개인적 특성들에 대한 이해의 수준이 높아졌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그러나 독립성과 일에 대한 태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진로결정의 책임을 수용하고 자기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려는 독립성과 자기 스스로 진로의 방향을 설정해보고 그것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동기를 더욱 부여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른 친구들과의 직업 태도 수렴 과정에서 발생한 집단동조의 역동에 따른 효과성을 고려해야할 것으로 시사되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연구의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을 여자청소년들에게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추후연구에서는 남녀 청소년들의 성별 비교에 따른 차이를 더욱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점, 둘째, 본 연구는 3주에 걸친 6회기의 시간과 경험을 통한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추후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회기별 구성과 기간에 따라 프로그램의 효과성 양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더욱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는 점, 셋째, 미술치료와 해결중심상담에 대한 많은 이론적인 지식습득능력과 경험을 통해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이끌어가는 기본 요건이 된다는 점, 넷째,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 학교와의 시간운영 과정에서 조율되기 어려운 현실을 감안해볼 때 집단상담의 적절한 인원배치가 고려되어야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다섯째, 학교상담실이 아닌 학교교실에서의 환경적인 여건이 아직까지 프로그램을 위한 공간으로서 부족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적용을 위한 환경구성을 사전에 계획하고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해결중심 접근에 기반을 둔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여자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고, 선행연구들의 여러 연구결과들과 맥을 같이 하면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재입증을 했다는데 연구의 소득이 있었고, 교육현장에서 프로그램의 유용성에 대한 정보적 조건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가장 큰 의미를 가지고 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해결중심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K고등학교 1학년 여자청소년학생들 대상으로 담임교사들이 집단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신청한 12명을 처치집단에 배정하였다. 또 동일한 고등학교 1학년 10개 학급에서 학생들 대상으로 자발적으로 신청한 여학생 12명을 선정하여 비교집단에 배정하였다. 3주 동안 처치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 후, 처치집단과 비교집단에 대한 사전검사와 동일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PASW win.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척도의 Cronbach‘ α값,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정, 반복측정 분산분석(ANOVA) 및 공분산분석(ANCOVA)을 통해 자료를 처리하였으며, 통계적인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자아존중감은 처치집단의 경우 프로그램 참여 전에 비해 참여 후의 점수가 향상되었고, 비교집단에 비해 처치집단의 점수의 변화가 높게 나타나서 사전·사후 변화의 폭이 처치집단에서 더 크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으나 이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그러나 진로성숙도의 경우 프로그램의 개입 후에 처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평균 점수가 더 높게 향상되었고, 사전·사후 변화의 폭도 처치집단에서 더 크게 나타나서 전체적으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특히, 진로계획성과 자기이해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 본 프로그램이 여자청소년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의미와 시사점은 첫째, 본 프로그램이 처치집단의 자아존중감 향상에는 일정 부분 도움이 되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는 학교에서 의뢰한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원만치 못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자아존중감이 원래 낮았을 수 있다는 점, 6회기라는 단기 프로그램으로는 여자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수준을 향상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장기적 프로그램으로 적용한다면 더욱 긍정적인 기대 효과를 생각할 수 있을 것으로 시사되었다. 또한 단기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프로그램 구성안에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내용을 보강하거나 아니면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시사되었다. 둘째, 진로성숙도의 경우 진로계획성과 자기이해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직업의 의미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직업에 중요성을 부여하는 태도에 변화가 나타났음을 의미한 것으로 해석되었고 직업에 대하여 능력, 흥미, 환경적 제약, 신체적 조건 등 개인이 진로선택에서 고려해야할 개인적 특성들에 대한 이해의 수준이 높아졌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그러나 독립성과 일에 대한 태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진로결정의 책임을 수용하고 자기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려는 독립성과 자기 스스로 진로의 방향을 설정해보고 그것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동기를 더욱 부여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른 친구들과의 직업 태도 수렴 과정에서 발생한 집단동조의 역동에 따른 효과성을 고려해야할 것으로 시사되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연구의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을 여자청소년들에게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추후연구에서는 남녀 청소년들의 성별 비교에 따른 차이를 더욱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점, 둘째, 본 연구는 3주에 걸친 6회기의 시간과 경험을 통한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추후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회기별 구성과 기간에 따라 프로그램의 효과성 양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더욱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는 점, 셋째, 미술치료와 해결중심상담에 대한 많은 이론적인 지식습득능력과 경험을 통해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이끌어가는 기본 요건이 된다는 점, 넷째,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 학교와의 시간운영 과정에서 조율되기 어려운 현실을 감안해볼 때 집단상담의 적절한 인원배치가 고려되어야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다섯째, 학교상담실이 아닌 학교교실에서의 환경적인 여건이 아직까지 프로그램을 위한 공간으로서 부족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적용을 위한 환경구성을 사전에 계획하고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해결중심 접근에 기반을 둔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여자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고, 선행연구들의 여러 연구결과들과 맥을 같이 하면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재입증을 했다는데 연구의 소득이 있었고, 교육현장에서 프로그램의 유용성에 대한 정보적 조건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가장 큰 의미를 가지고 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e effects of a solution-focused group program on self-esteem and career maturity among high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twenty-four first-year students attending K highschool in kyeonggi-do, 12 patients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the remaining 12 wer...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e effects of a solution-focused group program on self-esteem and career maturity among high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twenty-four first-year students attending K highschool in kyeonggi-do, 12 patients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the remaining 12 were assigned to a comparative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was operated the program for 3 weeks. To examine the changes in self-esteem and career maturity between the two groups pre and post test were performed. Cronbach alpha was calculated using PASW win 19.0 program, T-test, RM ANOVA, ANCOVA was conducted to analyze differences between groups. As a resul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self-esteem level in experimental group and post–test. Bu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career maturity level in experimental group and post–test. Especially sub-domain of independence, career planning, and self-understanding in the area showed that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other words, the attitude of independence that accepts the responsibility of career decision and seeks and selects career itself, the level of comprehension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to be considered in career choice and the nature of self-understanding. In addition,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elf-understanding of the sub-domain of career maturity in the post-test of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mparative group. Solution-focused group program is that the level of understanding of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to be considered in career choice of female adolescents is improved. These results, suggesting that the solution-oriented group counseling program is effective in increasing the self-esteem and career maturity of female adolescents. This study can be interpreted as having significance in the point of presenting informational conditions about usefulness in the education field.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ions for subsequent research, First, it is necessary for skilled and experienced counselors to carry out a solution-oriented group counseling program and to further research and develop the effectiveness of this program. Secondly, a wide range of studies that can include gender and major categories need to be conducted further. Third, it is concluded that there is a continuing interest and future researches to overcome the difficulties of career choice in adolescence and to improve career maturity.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e effects of a solution-focused group program on self-esteem and career maturity among high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twenty-four first-year students attending K highschool in kyeonggi-do, 12 patients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the remaining 12 were assigned to a comparative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was operated the program for 3 weeks. To examine the changes in self-esteem and career maturity between the two groups pre and post test were performed. Cronbach alpha was calculated using PASW win 19.0 program, T-test, RM ANOVA, ANCOVA was conducted to analyze differences between groups. As a resul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self-esteem level in experimental group and post–test. Bu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career maturity level in experimental group and post–test. Especially sub-domain of independence, career planning, and self-understanding in the area showed that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other words, the attitude of independence that accepts the responsibility of career decision and seeks and selects career itself, the level of comprehension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to be considered in career choice and the nature of self-understanding. In addition,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elf-understanding of the sub-domain of career maturity in the post-test of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mparative group. Solution-focused group program is that the level of understanding of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to be considered in career choice of female adolescents is improved. These results, suggesting that the solution-oriented group counseling program is effective in increasing the self-esteem and career maturity of female adolescents. This study can be interpreted as having significance in the point of presenting informational conditions about usefulness in the education field.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ions for subsequent research, First, it is necessary for skilled and experienced counselors to carry out a solution-oriented group counseling program and to further research and develop the effectiveness of this program. Secondly, a wide range of studies that can include gender and major categories need to be conducted further. Third, it is concluded that there is a continuing interest and future researches to overcome the difficulties of career choice in adolescence and to improve career maturit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