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가상현실 콘텐츠의 인터페이스 개선을 위한 교수 전략 연구
A study on instructional design strategies for improving virtual reality contents interface 원문보기


나기현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과 융합으로 발현된 제 4차 산업혁명 속에서 시공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유형의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가상현실 기술이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가상현실 기술은 실제하고 있지 않은 환경을 사용자가 실제로 존재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현실과 유사한 환경을 가상현실 기술을 통해 구현하고 이것을 사용자가 상호 작용하며 실제와 유사한 경험을 통해 몰입할 수 있는 가상의 공간을 의미한다. 교육 분야에서도 학습자의 몰입과 참여를 극대화 시키고 현실과 같은 유사한 경험을 통해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맥락에 근거한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가상현실 기술에 대해서 많은 관심과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교수설계나 전략에 대한 부분보다 전반적으로 일반적인 멀티미디어 학습과 마찬가지인 학습자들의 즉각적인 상호작용과 학습 몰입감을 통한 학업성취도나 학습만족도 향상과 같은 수용자 측면의 효과연구가 중심적으로 이루지고 있다(소요환, 2016). 가상현실 ...

주제어

#교육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기현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과
지도교수 안미리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34 p.
키워드 교육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16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