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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반 훈련시스템 콘텐츠 시험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VR Based Training System Contents Test Method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6 Apr. 29, 2016년, pp.486 - 489  

이경창 ((주)톨레미시스템) ,  차무현 (한국기계연구원 기계시스템안전연구본부) ,  윤청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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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반 훈련시스템은 3D 모델링 기법으로 개발되어 실시간 렌더링(Realtime Rendering)되는 훈련용 콘텐츠와 운동감 제공을 위한 모션플랫폼, 촉감 제공을 위한 햅틱장치 등 다양한 하드웨어를 이용하여 인간 감각에 대한 모의 체험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높은 훈련 몰입감을 제공한다. 훈련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하드웨어들은 설계 성능을 바탕으로 정량적 시험평가로서 검증(Verification)과 확인(Validation)이 가능하나, 훈련환경에 대한 사실적 가시화가 요구되는 훈련용 콘텐츠는 시현을 위한 실시간 렌더링 성능 등의 정량적 시험평가 만으로 검증과 확인에 어려움이 많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소프트웨어 테스팅 요소 차이와 상용게임 콘텐츠와 훈련용 콘텐츠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훈련용 콘텐츠의 정량적 시험평가를 위한 명세서의 작성과 활용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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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명세서는 개발자와 고객 간 소프트웨어 요구에 대한 합의로써 시험평가에 대한 정량적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성적 평가 요소가 요구되는 훈련용 콘텐츠를 정량적으로 시험평가하기 위한 명세서의 작성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코딩으로 구현되는 소프트웨어와 3D 모델링이 결합된 콘텐츠의 차이점 및 상용게임 콘텐츠와 훈련용 콘텐츠 차이점을 분석하고, 기존 콘텐츠 평가 연구들을 바탕으로 명세서를 이용한 훈련용 콘텐츠 시험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에서는 도심지역에 안정적인 도시가스 공급을 위한 정압설비의 사고조치 훈련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플랜트 안전훈련시스템을 대상으로 콘텐츠 설계문서 작성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콘텐츠 설계문서는 (표2)와 같이 4단계로 모델링 대상을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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