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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3D 오브젝트와 상호작용을 위한 MCSVM 기반 손 제스처 인식
Hand Gesture Recognition Method based on the MCSVM for Interaction with 3D Objects in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7 Nov. 01, 2017년, pp.1088 - 1091  

김윤제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고택균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윤민호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태영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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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그래픽스 기반의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과 관심이 증가하면서 3D 객체와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위한 방법들 중 손 제스처 인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가상현실 3D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MCSVM 기반의 손 제스처 인식을 제안한다. 먼저 다양한 손 제스처들을 립모션을 통해 입력 받아 전처리를 수행한 손 데이터를 전달한다. 그 후 이진 결정 트리로 1차 분류를 한 손 데이터를 리샘플링 한 뒤 체인코드를 생성하고 이에 대한 히스토그램으로 특징 데이터를 구성한다. 이를 기반으로 MCSVM 학습을 통해 2차 분류를 수행하여 제스처를 인식한다. 실험 결과 3D 오브젝트와 상호작용을 위한 16개의 명령 제스처에 대해 평균 99.2%의 인식률을 보였고 마우스 인터페이스와 비교한 정서적 평가 결과에서는 마우스 입력에 비하여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게임, 학습 시뮬레이션, 설계, 의료분야 등 많은 가상현실 응용 분야에서의 입력 인터페이스로 활용 될 수 있고 가상현실에서 몰입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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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가상현실 3D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MCSVM 기반 손 제스처 인식 방법을 제한하였다. 립모션을 통해 얻은 손 데이터를 전처리 과정을 통해 이상치를 제거하고 이진 결정 트리로 분류한 후 MCSVM을 통하여 학습한 정보를 이용해 다양한 손 제스처 인식이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가상현실 응용에 확장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 본 논문은 기존 연구보다 더 다양한 손 제스처를 인식하여 가상현실 3D 오브젝트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본 논문의 손 제스처 인식 방법은 립모션을 통해 입력 받아 전처리한 손 데이터를 이진 결정 트리로 1차분류를 하고 분류된 손 데이터를 리샘플링 후 체인코드를 생성하고 히스토그램으로 특징 데이터를 구성한다.
  • 립모션을 통해 얻은 손 데이터를 전처리 과정을 통해 이상치를 제거하고 이진 결정 트리로 분류한 후 MCSVM을 통하여 학습한 정보를 이용해 다양한 손 제스처 인식이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가상현실 응용에 확장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향후 립모션 자체의 인식 한계를 해결하고자 딥러닝(Deep Learning)과 같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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