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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박물관 관람경험 분석 연구 : 서울상상나라를 중심으로
An Analytical Study of Children’s Experience at Seoul Children’s Museum 원문보기


곽신숙 (한양대학교 박물관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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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학습에 동기부여를 하는 전시와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의 요구와 흥미에 부합하는 기관이다. 이처럼 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라는 관람객 즉, 대상 중심의 박물관이기 때문에 주요 대상인 유아와 부모에 대한 관람객 연구가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부모가 어린이박물관에서 겪는 관람경험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관람경험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유아의 선행경험과 전시 체류시간을 조사하여 관람경험의 현황을 확인하고, 유아-부모의 대화를 질적 탐구함으로써 유아-부모의 어린이박물관 관람경험에 대해 입체적으로 분석, 이해하고자 했다.
사례 기관은 다양한 주제의 체험식 전시물을 140여점 보유하고 연간 54만명이 방문하는 기관으로 독립형 어린이박물관인 서울상상나라를 선정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6년 12월 27일부터 2017년 2월 9일까지였으며, 이 기간 중 5세~7세 유아와 부모로 구성된 가족관람객 86가족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했다. 우선 관람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선행경험(선행학습경험, 문화예술 선행경험, 가정환경자극, 사회·경제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전시장 입장에서부터 퇴장시에 이르기까지 추적관찰을 하여 체험식 전시물에서의 체류시간과 참여 빈도를 관찰했다. 또 사전에 동의한 52가족에 한하여 전시 관람 중 유아-부모의 대화를 녹음하였으며, 관람 이후 부모 6인의 면담을 통해 어린이박물관에서의 관람경험에 따른 변화 내용에 대해서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양적연구와 ...

주제어

#어린이박물관 체험식 전시 관람경험 통합연구 유아-부모 대화 유인력 점유력 소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신숙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박물관교육학과
지도교수 배기동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78
키워드 어린이박물관 체험식 전시 관람경험 통합연구 유아-부모 대화 유인력 점유력 소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19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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