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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고학년의 사이버 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 자기통제력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group art therapy program for preventing cyber violence of upper elementary students : focused on self-control 원문보기


정은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예술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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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생활화는 우리의 삶에 편리함을 제공해 주었다. 특히 스마트기기 보급이 확산되면서 우리의 생활방식에 급격한 변화를 이끌며 인터넷의 생활화는 양날의 칼이 되어 긍정적 영향 뿐 아니라 부정적인 영향도 가져왔다. 그 중에서도 스마트 기기를 통한 사이버 상에서의 사이버 폭력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 폭력은 청소년기인 중학교시기에 절정을 이루지만 빠르게 저 연령화 되고 있으며 갈수록 지능적, 조직적 다양한 형태로 발달적 양상마저 보이고 있다. 그러나 사이버 폭력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 청소년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사이버 폭력이 발생한 후 가해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어 중학교시기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초등학교 고학년의 사이버 폭력 예방을 위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의 사이버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실제 적용함으로써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

주제어

#예술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은혜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치료교육전공
지도교수 석미진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17 p.
키워드 예술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20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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