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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효 개념 및 방법의 형성에 유교가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이와 결부하여 학교 효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알아본다. 우리 민족에게 있어 효는, 사회 지도 윤리로 유교를 받아드리기 전부터, 가장 소중한 가치로 정착되었으며 현대에 이르러서도 가정 및 사회를 유지하는 근간이 된다. 여기서는 먼저, 역사적 고찰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역사적으로 효가 어떠한 역할을 수행했는지 알아본다. 특히, 성리학에서는 효사상을 살펴보고 성리학 사회에서의 인격 교육으로서의 역할을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유교의 ‘효’라고 말하는 효에 대해서 규명하고, 그 정신에서 어긋나 관습화 되어 버린 효를 수정할 방법에 대하여 살펴본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효의 역할과 정신을 보편화시키는 과정을 통해 현대 우리사히에서의 효의 역할과 정신을 재인식 해본다. 또한 이러한 재인식을 통해 현대 사회가 겪고 있는 사회적 문제의 ...
저자 | 정용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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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성산효대학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효학과 효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시우 |
발행연도 | 2007 |
키워드 | 효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4338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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