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몽골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한국어 말하기교육에서 회화적 담화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 내용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과 몽골은 1990년도에 최초로 수교했고 수교가 이루어진 시기를 기점으로 몽골에서의 한국어교육은 본격화되기 시작했으며 큰 이변 없이 활성화되어가고 있다. 수교 후 두 나라의 교류는 교육, 경제, 의료, 관광, 과학기술, 농축산,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몽골인의 한국 유입이 증가하면서, 유학, 취업, 의료, 결혼 등 한국어 학습 목적도 다변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몽골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목적에 맞는 한국어 능력의 신장이 중요한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의 주요 학습 목적인 유학, 취업, 의료, 결혼 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통적이고 기초적인 말하기 능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긴요하다고 보았다. 특히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해서는 한국어 말하기 가운데 특별히 회화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것으로 보고, 한국어 말하기 능력 중 회화적 담화 능력을 개념화하였으며, 이를 신장하기 위한 교육 내용을 설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 I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을 밝히고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선행 연구에서는 한국어 말하기교육과 회화, 담화 능력, 구어 담화와 관련한 연구, 몽골 내 한국어교육,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비판적으로 살펴보았다. II장에서는 회화적 담화 능력 교육의 설계를 위한 이론화를 이루고자 하였다. 외국어교육에서의 말하기교육을 다룬 이론과 말하기 활동과 방법을 살피고, 회화적 담화 능력의 개념과 구성 요소를 검토하였다. 더불어 교육 내용 선정을 위한 ...
본 연구는 몽골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한국어 말하기교육에서 회화적 담화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 내용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과 몽골은 1990년도에 최초로 수교했고 수교가 이루어진 시기를 기점으로 몽골에서의 한국어교육은 본격화되기 시작했으며 큰 이변 없이 활성화되어가고 있다. 수교 후 두 나라의 교류는 교육, 경제, 의료, 관광, 과학기술, 농축산,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몽골인의 한국 유입이 증가하면서, 유학, 취업, 의료, 결혼 등 한국어 학습 목적도 다변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몽골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목적에 맞는 한국어 능력의 신장이 중요한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의 주요 학습 목적인 유학, 취업, 의료, 결혼 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통적이고 기초적인 말하기 능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긴요하다고 보았다. 특히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해서는 한국어 말하기 가운데 특별히 회화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것으로 보고, 한국어 말하기 능력 중 회화적 담화 능력을 개념화하였으며, 이를 신장하기 위한 교육 내용을 설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 I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을 밝히고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선행 연구에서는 한국어 말하기교육과 회화, 담화 능력, 구어 담화와 관련한 연구, 몽골 내 한국어교육,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비판적으로 살펴보았다. II장에서는 회화적 담화 능력 교육의 설계를 위한 이론화를 이루고자 하였다. 외국어교육에서의 말하기교육을 다룬 이론과 말하기 활동과 방법을 살피고, 회화적 담화 능력의 개념과 구성 요소를 검토하였다. 더불어 교육 내용 선정을 위한 요구 분석 이론을 살피고, 비판적 담화 분석의 개념과 중요성도 피력하였으며 교육학에서의 교수 설계에 관한 제반 이론들을 점검하였다. III장에서는 몽골인 대상 한국어교육의 현황을 몽골 내와 한국 내로 나누어 파악하였다. 이때 몽골 내 한국어교육의 흐름과 변화를 객관적인 통계자료를 통해 살폈으며, IV장에서는 회화적 담화 능력 교육을 설계하기 위하여 한국어교육의 이해관련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말하기교육에 관한 요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요구 분석 대상으로 다양한 목적의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 몽골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원어민과 비원어민 교사, 몽골 한국어학과 졸업자를 채용하고 있는 한국계 회사 직원, 한국에 체류 중인 몽골인 유학생, 몽골인 노동자 등을 다양하게 포함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요구 분석과 병행하여 비판적 담화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일간지에 담겨진 몽골과 몽골인에 대한 인식, 한국어 말하기교육과 관련한 시사점들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V장에서는 한국어 말하기교육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성 있는 회화적 담화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설계 내용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요구 분석 결과와 비판적 담화 분석에서 도출한 연구 내용을 통해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회화적 담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 원리로 ‘구어 산출의 자동성 강화, 실생활 과제의 반복 연습, 인접 쌍 중심성, 다매체 활용의 증진’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몽골 내 회화적 담화 능력 교육의 실천 방안을 구안하였으며 학습 단계별 교수 방안도 마련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 질문지법, 면담법, 비판적 담화 분석 등이 있다. 본 연구는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말하기교육의 중요성을 논증하였으며 회화적 담화 능력 교육의 원리를 제안하고 몽골 내 회화적 담화 능력 교육의 실천 방안과 학습 단계별 회화적 담화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 방안을 구안한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몽골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한국어 말하기교육에서 회화적 담화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 내용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과 몽골은 1990년도에 최초로 수교했고 수교가 이루어진 시기를 기점으로 몽골에서의 한국어교육은 본격화되기 시작했으며 큰 이변 없이 활성화되어가고 있다. 수교 후 두 나라의 교류는 교육, 경제, 의료, 관광, 과학기술, 농축산,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몽골인의 한국 유입이 증가하면서, 유학, 취업, 의료, 결혼 등 한국어 학습 목적도 다변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몽골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목적에 맞는 한국어 능력의 신장이 중요한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의 주요 학습 목적인 유학, 취업, 의료, 결혼 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통적이고 기초적인 말하기 능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긴요하다고 보았다. 특히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해서는 한국어 말하기 가운데 특별히 회화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것으로 보고, 한국어 말하기 능력 중 회화적 담화 능력을 개념화하였으며, 이를 신장하기 위한 교육 내용을 설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 I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을 밝히고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선행 연구에서는 한국어 말하기교육과 회화, 담화 능력, 구어 담화와 관련한 연구, 몽골 내 한국어교육,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비판적으로 살펴보았다. II장에서는 회화적 담화 능력 교육의 설계를 위한 이론화를 이루고자 하였다. 외국어교육에서의 말하기교육을 다룬 이론과 말하기 활동과 방법을 살피고, 회화적 담화 능력의 개념과 구성 요소를 검토하였다. 더불어 교육 내용 선정을 위한 요구 분석 이론을 살피고, 비판적 담화 분석의 개념과 중요성도 피력하였으며 교육학에서의 교수 설계에 관한 제반 이론들을 점검하였다. III장에서는 몽골인 대상 한국어교육의 현황을 몽골 내와 한국 내로 나누어 파악하였다. 이때 몽골 내 한국어교육의 흐름과 변화를 객관적인 통계자료를 통해 살폈으며, IV장에서는 회화적 담화 능력 교육을 설계하기 위하여 한국어교육의 이해관련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말하기교육에 관한 요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요구 분석 대상으로 다양한 목적의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 몽골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원어민과 비원어민 교사, 몽골 한국어학과 졸업자를 채용하고 있는 한국계 회사 직원, 한국에 체류 중인 몽골인 유학생, 몽골인 노동자 등을 다양하게 포함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요구 분석과 병행하여 비판적 담화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일간지에 담겨진 몽골과 몽골인에 대한 인식, 한국어 말하기교육과 관련한 시사점들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V장에서는 한국어 말하기교육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성 있는 회화적 담화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설계 내용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요구 분석 결과와 비판적 담화 분석에서 도출한 연구 내용을 통해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회화적 담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 원리로 ‘구어 산출의 자동성 강화, 실생활 과제의 반복 연습, 인접 쌍 중심성, 다매체 활용의 증진’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몽골 내 회화적 담화 능력 교육의 실천 방안을 구안하였으며 학습 단계별 교수 방안도 마련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 질문지법, 면담법, 비판적 담화 분석 등이 있다. 본 연구는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말하기교육의 중요성을 논증하였으며 회화적 담화 능력 교육의 원리를 제안하고 몽골 내 회화적 담화 능력 교육의 실천 방안과 학습 단계별 회화적 담화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 방안을 구안한 것에 의의가 있다.
주제어
#한국어 말하기교육 몽골인 학습자 회화적 담화 능력 회화적 담화 능력 교육 이해관련자 대상 요구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Battsetseg, P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지현숙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 179 p.
키워드
한국어 말하기교육 몽골인 학습자 회화적 담화 능력 회화적 담화 능력 교육 이해관련자 대상 요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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