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포스터는 영화산업의 발달에 따라 새롭게 주목받는 시각디자인의 한 분야가 되었다. 영화포스터는 그 특성에 의해 독특한 시각전달 기능을 수행하고, 시각적 즐거움을 주어서 여러 가지 홍보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영화포스터는 지역이나 문화의 차이에 의해 상이한 표현양상을 보여주는 매체이다.
본 논문은 중․한 양국의 영화포스터에 나타난 색채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국인과 한국인의 색채관이 어떻게 다르고, 그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고, 그 차이를 생성하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영화포스터는 영화산업의 발달에 따라 새롭게 주목받는 시각디자인의 한 분야가 되었다. 영화포스터는 그 특성에 의해 독특한 시각전달 기능을 수행하고, 시각적 즐거움을 주어서 여러 가지 홍보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영화포스터는 지역이나 문화의 차이에 의해 상이한 표현양상을 보여주는 매체이다.
본 논문은 중․한 양국의 영화포스터에 나타난 색채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국인과 한국인의 색채관이 어떻게 다르고, 그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고, 그 차이를 생성하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예로부터 중․한 양국은 문화 교류가 활발하였고, 문화의 발전 과정도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었다. 중․한 양국의 문화는 많은 부분에서 공통점을 보이기도 하지만, 상이한 문화양상이 매우 많은 것도 사실이다. 영화포스터도 그러한 양상이 반영된 디자인 결과물이다.
영화 포스터는 영화 홍보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영화의 내용을 함축하는 얼굴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색채는 가장 강렬한 표현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영화가 그 문화권의 삶이 반영된 문화 결과물이라고 한다면, 중국과 한국의 영화포스터의 색채를 분석해 본다는 것은 양국의 색채 관념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 논문은 중․한 양국의 색채관의 차이가 영화포스터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구조로 전개하였다.
제1장에서는 영화 포스터의 현황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중국과 한국의 영화포스터의 색채를 연구하는 배경과 목적을 서술하였다. 그리고 연구 대상과 범위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제2장에서는 영화 포스터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영화 포스터의 개념, 특징, 장르별 분류, 구성 요소 등을 서술하였고, 중․한 양국의 색채 관념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들을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중․한 양국의 영화포스터에 나타난 색채의 차이를 연구하기 위한 연구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연구 대상의 선정 기준과 범위, 색채 차이를 구분하는 분석 방법의 타당성 입증에 대해 서술하였다. 분석방법은 선행연구들이 실행한 방식에 따라 진행하였다. 먼저 장르별로 선택된 연구대상을 인물을 제거한 상태로 조작하였다. 이는 포토샵 CS6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행하였다. 그 다음, 조작된 연구대상을 아도비 컬러 CC를 사용하여 영화 포스터의 색채, 명도와 채도를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제4장에서는 연구방법에 의해 연구대상을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5장에서는 논문의 결론을 서술하였다.
결론적으로 영화포스터에 나타난 중․한 양국의 색채의식은 비교적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장르별로 차이는 있으나 색상은 중국의 경우, 빨간색의 사용 비중이 (29%)로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색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은 흰색이 (18%)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색으로 나타났다. 그 원인으로는 중국인은 빨간색, 한국인은 흰색을 숭상하여 일상생활에도 많이 사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중국과 한국 영화포스터에서 사용된 명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중국 영화포스터는
낮은 명도의 사용비율이 (49%)로 나타난 반면, 한국은 높은 명도의 활용 편수가 (46%)로 나타났다. 그 원인으로는 중국인의 유교의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중국인들은 일상 활에서도 존귀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높은 명도나 낮은 명도를 통해 구분하는 관습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과 한국 영화포스터에서 사용되는 채도를 분석한 결과, 중국 영화포스터는 채도가 진하고 어두운 것이 (42%)로 나타났다. 반면에 한국의 경우 강한 채도의 사용이 (29%)로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한 양국의 영화포스터를 장르에 따라 색상, 명도와 채도를 분석해 본 결과, 중국과 한국의 현대 영화포스터는 양국의 문화적 차이와 색채관념의 차이가 분명하게 반영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중국과 한국 영화포스터의 색채가 전문적인 용어가 없고 색채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연구에 어려움이 있었다. 본 논문은 색채 구현에 관여하는 문화적 요인을 밝혀 보는 것이므로 과학적인 분석 툴을 수립하는데 다소의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유사한 문화권이나 상이한 문화권에서 표현되는 각종 시각 결과물의 색채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기본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본연구의 결과가 양국의 문화 이해에 의미 있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
영화포스터는 영화산업의 발달에 따라 새롭게 주목받는 시각디자인의 한 분야가 되었다. 영화포스터는 그 특성에 의해 독특한 시각전달 기능을 수행하고, 시각적 즐거움을 주어서 여러 가지 홍보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영화포스터는 지역이나 문화의 차이에 의해 상이한 표현양상을 보여주는 매체이다.
본 논문은 중․한 양국의 영화포스터에 나타난 색채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국인과 한국인의 색채관이 어떻게 다르고, 그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고, 그 차이를 생성하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예로부터 중․한 양국은 문화 교류가 활발하였고, 문화의 발전 과정도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었다. 중․한 양국의 문화는 많은 부분에서 공통점을 보이기도 하지만, 상이한 문화양상이 매우 많은 것도 사실이다. 영화포스터도 그러한 양상이 반영된 디자인 결과물이다.
영화 포스터는 영화 홍보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영화의 내용을 함축하는 얼굴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색채는 가장 강렬한 표현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영화가 그 문화권의 삶이 반영된 문화 결과물이라고 한다면, 중국과 한국의 영화포스터의 색채를 분석해 본다는 것은 양국의 색채 관념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 논문은 중․한 양국의 색채관의 차이가 영화포스터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구조로 전개하였다.
제1장에서는 영화 포스터의 현황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중국과 한국의 영화포스터의 색채를 연구하는 배경과 목적을 서술하였다. 그리고 연구 대상과 범위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제2장에서는 영화 포스터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영화 포스터의 개념, 특징, 장르별 분류, 구성 요소 등을 서술하였고, 중․한 양국의 색채 관념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들을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중․한 양국의 영화포스터에 나타난 색채의 차이를 연구하기 위한 연구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연구 대상의 선정 기준과 범위, 색채 차이를 구분하는 분석 방법의 타당성 입증에 대해 서술하였다. 분석방법은 선행연구들이 실행한 방식에 따라 진행하였다. 먼저 장르별로 선택된 연구대상을 인물을 제거한 상태로 조작하였다. 이는 포토샵 CS6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행하였다. 그 다음, 조작된 연구대상을 아도비 컬러 CC를 사용하여 영화 포스터의 색채, 명도와 채도를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제4장에서는 연구방법에 의해 연구대상을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5장에서는 논문의 결론을 서술하였다.
결론적으로 영화포스터에 나타난 중․한 양국의 색채의식은 비교적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장르별로 차이는 있으나 색상은 중국의 경우, 빨간색의 사용 비중이 (29%)로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색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은 흰색이 (18%)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색으로 나타났다. 그 원인으로는 중국인은 빨간색, 한국인은 흰색을 숭상하여 일상생활에도 많이 사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중국과 한국 영화포스터에서 사용된 명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중국 영화포스터는
낮은 명도의 사용비율이 (49%)로 나타난 반면, 한국은 높은 명도의 활용 편수가 (46%)로 나타났다. 그 원인으로는 중국인의 유교의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중국인들은 일상 활에서도 존귀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높은 명도나 낮은 명도를 통해 구분하는 관습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과 한국 영화포스터에서 사용되는 채도를 분석한 결과, 중국 영화포스터는 채도가 진하고 어두운 것이 (42%)로 나타났다. 반면에 한국의 경우 강한 채도의 사용이 (29%)로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한 양국의 영화포스터를 장르에 따라 색상, 명도와 채도를 분석해 본 결과, 중국과 한국의 현대 영화포스터는 양국의 문화적 차이와 색채관념의 차이가 분명하게 반영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중국과 한국 영화포스터의 색채가 전문적인 용어가 없고 색채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연구에 어려움이 있었다. 본 논문은 색채 구현에 관여하는 문화적 요인을 밝혀 보는 것이므로 과학적인 분석 툴을 수립하는데 다소의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유사한 문화권이나 상이한 문화권에서 표현되는 각종 시각 결과물의 색채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기본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본연구의 결과가 양국의 문화 이해에 의미 있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
주제어
#영화포스터,중국과 한국,색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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