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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색채의 주황, 현실과 가상
Orange in Film Color: Real and Virtual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50, 2018년, pp.215 - 237  

김종국 (백석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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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현실과 가상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영화색채의 주황을 분석한다. 색채학에서 주황은 달콤하면서 신맛을 연상시킨다. 심리적으로는 자연에서 오렌지의 주황은 건강하지만, 도시에서 늦은 오후의 주황은 해롭다. 따뜻하고, 천진난만하고, 낭만의 주황이 다른 편에서는 낯설고 해롭다. 영화에서 주황은 가장 기본적인 색이다. 그것은 이미지를 재현하는 인공조명의 원천이 주황이기 때문이다. 한국영화에서 표현된 주황의 주요 특성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영화에서 표현된 주황은 영화적 사실을 현실의 진실처럼 보이게 한다. 둘째, 주황은 가상의 역사를 표현하며, 가짜이미지와 기억에 해당한다. 셋째, 빛과 색으로서의 주황은 아우라이다. 일출과 일몰의 주황은 영화의 인공조명과 유사하며, 텅스텐 조명의 주황은 실재 인물들을 초현실적이고 신비스럽게 만든다. 넷째, 달콤한 환상으로서의 주황은 다른 세계와의 의사소통을 중개한다. 슈퍼마켓에 가고, 커피숍에서 친구와 노닥이고, 텔레비전 앞에서 시간을 보내는 일상에서 주황은 삶을 자유롭게 꿈꾸게 한다. 그것은 현존과 다른 세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매개한다. 이상의 네 가지 범주의 규정은 이 글의 가정이자 결과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analyze orange that is consistently used, even though not consciously, in the films whose function and meaning are clear. In detail, there are examples of color in films, psychological phenomena of colors expressed in posters and opening titles, color characteristics of clothes and costumes, and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황이 건강함 대 해로움이라는 이분법적 의미로 양식화 되는 영화엔 무엇이 있는가? 따뜻하고, 천진난만하고, 낭만적인 주황이 다른 편에서는 낯설고 해롭다. 영화 <대부>(1972)의 주황은 따뜻하고, <델마와 루이스>(1991)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주황은 인물의 순진함을 의미한다. <소공녀>(1995)에서는 이국적이고, <블레이드 러너>(1982)와 <지옥의 묵시록>(1979)에서는 중독성이, <용서받지 못한 자>(2013)에서는 광활한 서부의 대지가 주황이다. 이들 영화에서 주황은 건강함 대 해로움이라는 이분법적 의미에서 양식화된다.
전쟁영화는 무엇을 전시하는가? 전쟁영화는 가상의 역사 위에 가짜 이미지를 전시하고 기억한다. 전쟁에 임박한 대통령들의 파란색, 빨간색 넥타이는 그들의 냉정하거나 강경한 태도를 보여준다.
예술사에서 색채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시각에 관한 사유 방식인 색채론은 예술과 과학으로 확장된다. 예술사에서 색채는 점·선·면을 채우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점·선·면을 구성하는 주된 재료이기도 하다. 광학을 비롯한 자연과학에서는 색채가 우주의 신비를 푸는 물리학의 열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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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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