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유아무용교육 방법에 관한 것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한 무용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스토리텔링은 우리말로 번역하면 말 그대로 ‘이야기 하다’ 인데 이야기 자체가 아니라 이야기를 표현하는 행위를 말한다. 즉,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무용수업에 적용한다면 상대방에게 신체로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전달하고 표현함으로써 신체발달과 창의성 교육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스토리라는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유아들의 정서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통합적인 학습방법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실제로 유아무용교육에 적용하여 교육시킬 수 있는 수업으로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수업참여로 인해 성장 발달이 빠른 유아기에 무용을 통해 전인적 발달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유아교육기관에서 무용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선행조사를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1. ...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유아무용교육 방법에 관한 것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한 무용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스토리텔링은 우리말로 번역하면 말 그대로 ‘이야기 하다’ 인데 이야기 자체가 아니라 이야기를 표현하는 행위를 말한다. 즉,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무용수업에 적용한다면 상대방에게 신체로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전달하고 표현함으로써 신체발달과 창의성 교육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스토리라는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유아들의 정서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통합적인 학습방법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실제로 유아무용교육에 적용하여 교육시킬 수 있는 수업으로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수업참여로 인해 성장 발달이 빠른 유아기에 무용을 통해 전인적 발달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유아교육기관에서 무용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선행조사를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1. 다중지능이론, 2. 스캐폴딩 유형, 3. PBL이론, 4. 댄스 리터러시 등의 4가지 수업방법을 선택하여 이 방법에 관련한 개발된 연구물들을 두루 살펴보았다. 그 후 이러한 문헌과 조사에 의한 자료를 스토리텔링 기법에 활용하면서 창의적 유아무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각 수업방법마다 수업의 기본방향과 학습목표를 설정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개념 설명을 하였으며 스토리텔링에 대한 학습목표는 일곱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스토리텔링 활동을 통해 이야기 이해능력 및 표현능력, 의사소통 능력이 증진될 수 있다. 둘째, 스토리텔링 활동을 통해 남과 다르게 생각하는 독창성이 발달할 수 있다. 셋째,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신체로 표현하면서 추상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상상력이 발달할 수 있다. 넷째, 친구와 협동하는 기회를 통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 자질을 기를 수 있다. 다섯째, 스토리텔링 활동을 통해 즐거움, 만족감, 자신감을 느끼게 되어 정서 발달이 촉진 될 수 있다. 여섯째, 스토리텔링을 하며 교사와의 대화를 통해 무용과 관련된 살금살금, 뛰다, 기어가다, 깡충깡충, 폴짝폴짝 등의 다양한 어휘를 익히면서 언어능력 발달을 촉진 시킬 수 있다. 일곱째, 스토리텔링 활동을 통해 인지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 “개구리처럼 ‘개굴’ 소리를 내면서 다섯 번 뛰어 보겠습니다.” 라는 요구에 의해 표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수를 세는 방법을 배울 수 있고 여러 가지 동작을 해보면서 사각형, 동그라미 등의 대형으로 변형시켜 형태를 배울 수 있다.
그리고 그 결과를 프로그램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무용 프로그램의 특성으로는 첫째,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서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교사와 유아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작용할 기회를 줌으로써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스스로 움직임을 해보고 상상력을 동원하여 창의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교사가 거의 개입되지 않으며, 유아들에게 계속적으로 질문을 하고 대답을 하는 방법으로 움직임을 유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스토리텔링을 통해 이야기 속에 몰입하고 집중함으로써 유아들의 사고능력과 창의력이 높아지는 학습과정으로 계속 생각하고 몸으로 표현하면서 무용과 더 가까워 질 수 있는 기회가 되며 리듬감도 기를 수 있도록 구성 하였다. 넷째, 피드백을 주면서 유아들이 자신감을 가지게 하고 소극적인 태도 보다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무용 활동을 하면서 또래와의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다섯째, 문제해결 상황에서 또래들과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소통함으로써 생각이 확장되어 인지능력을 발달시키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표현 할 수 있는 학습동기를 유발함으로써 유아들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통합적인 발달을 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이라는 창의적인 수업으로 유아들에게 흥미와 재미를 주면서 쉽게 관심을 가질 수 있으며 또한 접근이 용이하도록 설계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프로그램이 유아교육기관에서 더 많이 연구되어져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유아무용교육 방법에 관한 것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한 무용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스토리텔링은 우리말로 번역하면 말 그대로 ‘이야기 하다’ 인데 이야기 자체가 아니라 이야기를 표현하는 행위를 말한다. 즉,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무용수업에 적용한다면 상대방에게 신체로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전달하고 표현함으로써 신체발달과 창의성 교육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스토리라는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유아들의 정서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통합적인 학습방법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실제로 유아무용교육에 적용하여 교육시킬 수 있는 수업으로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수업참여로 인해 성장 발달이 빠른 유아기에 무용을 통해 전인적 발달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유아교육기관에서 무용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선행조사를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1. 다중지능이론, 2. 스캐폴딩 유형, 3. PBL이론, 4. 댄스 리터러시 등의 4가지 수업방법을 선택하여 이 방법에 관련한 개발된 연구물들을 두루 살펴보았다. 그 후 이러한 문헌과 조사에 의한 자료를 스토리텔링 기법에 활용하면서 창의적 유아무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각 수업방법마다 수업의 기본방향과 학습목표를 설정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개념 설명을 하였으며 스토리텔링에 대한 학습목표는 일곱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스토리텔링 활동을 통해 이야기 이해능력 및 표현능력, 의사소통 능력이 증진될 수 있다. 둘째, 스토리텔링 활동을 통해 남과 다르게 생각하는 독창성이 발달할 수 있다. 셋째,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신체로 표현하면서 추상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상상력이 발달할 수 있다. 넷째, 친구와 협동하는 기회를 통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 자질을 기를 수 있다. 다섯째, 스토리텔링 활동을 통해 즐거움, 만족감, 자신감을 느끼게 되어 정서 발달이 촉진 될 수 있다. 여섯째, 스토리텔링을 하며 교사와의 대화를 통해 무용과 관련된 살금살금, 뛰다, 기어가다, 깡충깡충, 폴짝폴짝 등의 다양한 어휘를 익히면서 언어능력 발달을 촉진 시킬 수 있다. 일곱째, 스토리텔링 활동을 통해 인지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 “개구리처럼 ‘개굴’ 소리를 내면서 다섯 번 뛰어 보겠습니다.” 라는 요구에 의해 표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수를 세는 방법을 배울 수 있고 여러 가지 동작을 해보면서 사각형, 동그라미 등의 대형으로 변형시켜 형태를 배울 수 있다.
그리고 그 결과를 프로그램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무용 프로그램의 특성으로는 첫째,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서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교사와 유아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작용할 기회를 줌으로써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스스로 움직임을 해보고 상상력을 동원하여 창의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교사가 거의 개입되지 않으며, 유아들에게 계속적으로 질문을 하고 대답을 하는 방법으로 움직임을 유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스토리텔링을 통해 이야기 속에 몰입하고 집중함으로써 유아들의 사고능력과 창의력이 높아지는 학습과정으로 계속 생각하고 몸으로 표현하면서 무용과 더 가까워 질 수 있는 기회가 되며 리듬감도 기를 수 있도록 구성 하였다. 넷째, 피드백을 주면서 유아들이 자신감을 가지게 하고 소극적인 태도 보다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무용 활동을 하면서 또래와의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다섯째, 문제해결 상황에서 또래들과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소통함으로써 생각이 확장되어 인지능력을 발달시키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표현 할 수 있는 학습동기를 유발함으로써 유아들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통합적인 발달을 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이라는 창의적인 수업으로 유아들에게 흥미와 재미를 주면서 쉽게 관심을 가질 수 있으며 또한 접근이 용이하도록 설계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프로그램이 유아교육기관에서 더 많이 연구되어져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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