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최근에 활용되고 있는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또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유희성과 다양성이 태권도장 운영에 어떠한 작용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모든 수련층이 만족할만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이 존재하는지를 고찰하여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발전방향을 탐색함으로써 미래의 태권도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 사례연구의 방법 중 하나인 심층면담기법을 활용하였다. 태권도장에서 일일 수련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수련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태권도장이 운영면에서 탁월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최근 태권도장에서 줄넘기 교육을 강조함에 따라 태권도장인지 줄넘기 교육장인지 구별이 안될 정도이다. 많은 태권도장에서는 태권도 교육 이외의 여러 가지 유희성 놀이와 학교체육 보조교육으로 수련프로그램이 조성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태권도를 수련하는 ‘태권도장’이 아닌 체력단련에 주된 목표를 두고 있는 ‘체육관’이 될 수 있다. 특히 고객만족이라는 이유로 학교체육이나 유희성 교육에 편중되어 지도를 하고 있다면 그것은 태권도장의 심신수련이라는 가치를 잃어버리고 체육관이나 학원으로 전락되어 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태권도 교육을 어떠한 교육계획으로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의 문제는 태권도장 활성화와 직결되는 사항이다. 따라서 모든 태권도지도자는 태권도 전문교육기관으로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재교육 기회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공부를 해야만 할 것이다. 실제적으로 학부모들은 정통 태권도 프로그램을 교육하는 태권도장에 대한 기대가 더욱 크다는 사실을 인지해야만 할 것이다. 다른 곳에서는 배울 수 없는 태권도를 지도하는 태권도장일수록 태권도의 자긍심은 물론 학부모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태권도장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태권도장에서 사용하고 띠에 구분은 동일한 곳이 하나도 없고 모두 다르게 사용하고 있다. 태권도 띠의 색상은 우리의 전통적인 오정색의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즉 초보자의 흰색, 유급자의 노랑・파랑・빨강과 유단자의 검정색이다. 만약 전통적으로 사용되어온 띠를 오색의 단계로 설정한 것이 불충분하다면 음양 오행적인 우주관을 바탕으로 양(陽)에 해당하는 오방정색(五方正色)인 적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과 음(陰)에 해당하는 ...
이 연구는 최근에 활용되고 있는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또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유희성과 다양성이 태권도장 운영에 어떠한 작용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모든 수련층이 만족할만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이 존재하는지를 고찰하여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발전방향을 탐색함으로써 미래의 태권도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 사례연구의 방법 중 하나인 심층면담기법을 활용하였다. 태권도장에서 일일 수련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수련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태권도장이 운영면에서 탁월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최근 태권도장에서 줄넘기 교육을 강조함에 따라 태권도장인지 줄넘기 교육장인지 구별이 안될 정도이다. 많은 태권도장에서는 태권도 교육 이외의 여러 가지 유희성 놀이와 학교체육 보조교육으로 수련프로그램이 조성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태권도를 수련하는 ‘태권도장’이 아닌 체력단련에 주된 목표를 두고 있는 ‘체육관’이 될 수 있다. 특히 고객만족이라는 이유로 학교체육이나 유희성 교육에 편중되어 지도를 하고 있다면 그것은 태권도장의 심신수련이라는 가치를 잃어버리고 체육관이나 학원으로 전락되어 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태권도 교육을 어떠한 교육계획으로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의 문제는 태권도장 활성화와 직결되는 사항이다. 따라서 모든 태권도지도자는 태권도 전문교육기관으로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재교육 기회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공부를 해야만 할 것이다. 실제적으로 학부모들은 정통 태권도 프로그램을 교육하는 태권도장에 대한 기대가 더욱 크다는 사실을 인지해야만 할 것이다. 다른 곳에서는 배울 수 없는 태권도를 지도하는 태권도장일수록 태권도의 자긍심은 물론 학부모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태권도장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태권도장에서 사용하고 띠에 구분은 동일한 곳이 하나도 없고 모두 다르게 사용하고 있다. 태권도 띠의 색상은 우리의 전통적인 오정색의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즉 초보자의 흰색, 유급자의 노랑・파랑・빨강과 유단자의 검정색이다. 만약 전통적으로 사용되어온 띠를 오색의 단계로 설정한 것이 불충분하다면 음양 오행적인 우주관을 바탕으로 양(陽)에 해당하는 오방정색(五方正色)인 적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과 음(陰)에 해당하는 간색(間色)인 녹색, 벽색, 홍색, 유황색, 적흑색을 단계별로 삽입하여 음양이 조화를 이루게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즉 무급은 정색인 무(無)를 상징하는 횐 색, 8급은 횐색과 노랑의 간색인 벽색, 7급은 정색인 노란색, 6급은 간색의 중앙색인 유황색, 5급은 노랑과 청색의 간색인 녹색, 4급은 정색인 청색, 3급은 빨강과 노랑의 간색인 주황색, 2급은 정색인 빨간색, 1급은 빨강과 흑색의 간색인 적흑색, 그리고 유품자는 빨간색과 검은색, 유단자는 시(始)와 종(終)을 상징하는 검은색의 단계로 설정하는 것이 철학적 의미가 있는 올바른 태권도 띠의 체계인 것이다.
이 연구는 최근에 활용되고 있는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또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유희성과 다양성이 태권도장 운영에 어떠한 작용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모든 수련층이 만족할만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이 존재하는지를 고찰하여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발전방향을 탐색함으로써 미래의 태권도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질적 사례연구의 방법 중 하나인 심층면담기법을 활용하였다. 태권도장에서 일일 수련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수련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태권도장이 운영면에서 탁월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최근 태권도장에서 줄넘기 교육을 강조함에 따라 태권도장인지 줄넘기 교육장인지 구별이 안될 정도이다. 많은 태권도장에서는 태권도 교육 이외의 여러 가지 유희성 놀이와 학교체육 보조교육으로 수련프로그램이 조성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태권도를 수련하는 ‘태권도장’이 아닌 체력단련에 주된 목표를 두고 있는 ‘체육관’이 될 수 있다. 특히 고객만족이라는 이유로 학교체육이나 유희성 교육에 편중되어 지도를 하고 있다면 그것은 태권도장의 심신수련이라는 가치를 잃어버리고 체육관이나 학원으로 전락되어 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태권도 교육을 어떠한 교육계획으로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의 문제는 태권도장 활성화와 직결되는 사항이다. 따라서 모든 태권도지도자는 태권도 전문교육기관으로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재교육 기회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공부를 해야만 할 것이다. 실제적으로 학부모들은 정통 태권도 프로그램을 교육하는 태권도장에 대한 기대가 더욱 크다는 사실을 인지해야만 할 것이다. 다른 곳에서는 배울 수 없는 태권도를 지도하는 태권도장일수록 태권도의 자긍심은 물론 학부모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태권도장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태권도장에서 사용하고 띠에 구분은 동일한 곳이 하나도 없고 모두 다르게 사용하고 있다. 태권도 띠의 색상은 우리의 전통적인 오정색의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즉 초보자의 흰색, 유급자의 노랑・파랑・빨강과 유단자의 검정색이다. 만약 전통적으로 사용되어온 띠를 오색의 단계로 설정한 것이 불충분하다면 음양 오행적인 우주관을 바탕으로 양(陽)에 해당하는 오방정색(五方正色)인 적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과 음(陰)에 해당하는 간색(間色)인 녹색, 벽색, 홍색, 유황색, 적흑색을 단계별로 삽입하여 음양이 조화를 이루게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즉 무급은 정색인 무(無)를 상징하는 횐 색, 8급은 횐색과 노랑의 간색인 벽색, 7급은 정색인 노란색, 6급은 간색의 중앙색인 유황색, 5급은 노랑과 청색의 간색인 녹색, 4급은 정색인 청색, 3급은 빨강과 노랑의 간색인 주황색, 2급은 정색인 빨간색, 1급은 빨강과 흑색의 간색인 적흑색, 그리고 유품자는 빨간색과 검은색, 유단자는 시(始)와 종(終)을 상징하는 검은색의 단계로 설정하는 것이 철학적 의미가 있는 올바른 태권도 띠의 체계인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