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김애란 소설의 가족 서사에 나타나는 가족의 특성을 살펴보고, 가족 서사가 청소년기의 학습자에게 어떠한 교육적 함의를 지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가족 이야기가 핵심적인 내용으로 다루어지는 소설 「달려라, 아비」, 「사랑의 인사」, 「칼자국」, 「플라이데이터리코더」, 「누가 해변에서 함부로 불꽃놀이를 하는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 목적과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기존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김애란 소설의 ‘가족’에 대한 연구는 일부 단편소설에 한정되거나 성...
본 연구에서는 김애란 소설의 가족 서사에 나타나는 가족의 특성을 살펴보고, 가족 서사가 청소년기의 학습자에게 어떠한 교육적 함의를 지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가족 이야기가 핵심적인 내용으로 다루어지는 소설 「달려라, 아비」, 「사랑의 인사」, 「칼자국」, 「플라이데이터리코더」, 「누가 해변에서 함부로 불꽃놀이를 하는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 목적과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기존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김애란 소설의 ‘가족’에 대한 연구는 일부 단편소설에 한정되거나 성장 소설의 측면에서 논의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김애란의 소설에서 ‘가족’이라는 소재가 핵심적인 이야기로 다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특성을 변화하는 가족 지형 속에서 총체적으로 다룬 논의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김애란 소설에서 나타나는 가족 서사를 조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2장에서는 가족의 개념과 가족의 역사적 변화를 알아보고, 변화된 가족의 모습이 한국 소설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근대적 아버지상의 변화’, ‘모성 가족의 양상과 대안적 가족 윤리 제시’, ‘존재의 내력 탐색 빛 자기 윤리 모색’이라는 세 개의 범주를 설정하여, 김애란 소설에 나타나는 가족 서사의 탈근대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 가족들은 근대적 가족 이데올로기의 경계 밖에 있으면서도, 정서적 유대나 자기 존재 내력에 대한 탐색을 통해 나름의 가족 윤리를 모색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김애란 소설의 가족서사가 청소년 독자의 수용 측면과 청소년 이해의 측면에서 어떠한 교육적 함의를 지니는지 검토해보았다. 청소년 독자의 수용 측면에서 김애란 소설은 외환위기 이후 가족의 해체 또는 다양화와 젠더 역할의 변화를 경험한 학생들에게 가족 문제를 성찰하는 데 적합한 텍스트가 될 수 있다. 또, 가족의 부재를 견디는 주인공의 명랑한 상상력은, 성장 과정에서 조우할 수 있는 난관에 대응하는 문학적 포즈를 보여준다는 의미가 있었다. 청소년에 대한 교육자의 이해와 관련해서도 김애란 소설 속 ‘작은 어른의 귀환’은, 애어른이 형상화된 사회 현실을 고찰함으로써 현실 속 어른의 역할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게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고 보았다. 본 논문은 김애란의 소설 중에서도 가족 서사를 다룬 작품에서 나타나는 가족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 이어질 연구에서는 실제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그것을 수업에 구현하여 교육적 효과를 도출해 내는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김애란 소설의 가족 서사에 나타나는 가족의 특성을 살펴보고, 가족 서사가 청소년기의 학습자에게 어떠한 교육적 함의를 지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가족 이야기가 핵심적인 내용으로 다루어지는 소설 「달려라, 아비」, 「사랑의 인사」, 「칼자국」, 「플라이데이터리코더」, 「누가 해변에서 함부로 불꽃놀이를 하는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 목적과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기존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김애란 소설의 ‘가족’에 대한 연구는 일부 단편소설에 한정되거나 성장 소설의 측면에서 논의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김애란의 소설에서 ‘가족’이라는 소재가 핵심적인 이야기로 다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특성을 변화하는 가족 지형 속에서 총체적으로 다룬 논의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김애란 소설에서 나타나는 가족 서사를 조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2장에서는 가족의 개념과 가족의 역사적 변화를 알아보고, 변화된 가족의 모습이 한국 소설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근대적 아버지상의 변화’, ‘모성 가족의 양상과 대안적 가족 윤리 제시’, ‘존재의 내력 탐색 빛 자기 윤리 모색’이라는 세 개의 범주를 설정하여, 김애란 소설에 나타나는 가족 서사의 탈근대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 가족들은 근대적 가족 이데올로기의 경계 밖에 있으면서도, 정서적 유대나 자기 존재 내력에 대한 탐색을 통해 나름의 가족 윤리를 모색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김애란 소설의 가족서사가 청소년 독자의 수용 측면과 청소년 이해의 측면에서 어떠한 교육적 함의를 지니는지 검토해보았다. 청소년 독자의 수용 측면에서 김애란 소설은 외환위기 이후 가족의 해체 또는 다양화와 젠더 역할의 변화를 경험한 학생들에게 가족 문제를 성찰하는 데 적합한 텍스트가 될 수 있다. 또, 가족의 부재를 견디는 주인공의 명랑한 상상력은, 성장 과정에서 조우할 수 있는 난관에 대응하는 문학적 포즈를 보여준다는 의미가 있었다. 청소년에 대한 교육자의 이해와 관련해서도 김애란 소설 속 ‘작은 어른의 귀환’은, 애어른이 형상화된 사회 현실을 고찰함으로써 현실 속 어른의 역할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게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고 보았다. 본 논문은 김애란의 소설 중에서도 가족 서사를 다룬 작품에서 나타나는 가족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 이어질 연구에서는 실제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그것을 수업에 구현하여 교육적 효과를 도출해 내는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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