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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도 교육과정 기준 개발 원문보기


박정호 (고려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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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도에서는 지금까지 수련생, 전공생, 지도자를 각기 다른 교육대상으로 구분함에 따라 교육과정 역시 각각 구별되어 개발이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교육과정 간에 중복교육이 이루어지거나 해당 시기에 반드시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이 누락된 채 운영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교육대상별 교육목적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준거의 틀이 필요함에 따라 총론적 관점에서의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아래의 두 가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절차와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태권도 교육대상별 교육과정의 운영 현황 및 시사점은 무엇인가?

태권도 교육과정 현안 분석을 위해 태권도 수련생 교육과정, 태권도 전공생 교육과정, 태권도 지도자 교육과정의 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문헌분석을 통해 비교·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각 교육과정의 운영 주체에 따라 교육과정의 성격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교과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과정별로는 어떠한 특성과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태권도 교육과정 현안 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태권도 수련생 교육과정은 국기원(2013)과 대한태권도협회(2012) 등 기관 수준에서 이루어진 태권도 수련생 교육과정 개발의 연구보고서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태권도 전공생 교육과정은 전국의 4년제와 2·3년제에 개설된 모든 태권도학과(30개 대학, 31개 학과)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태권도 지도자 교육과정은 국기원 산하의 세계태권도연수원에 개설된 사범, 심판, 심사위원 등의 7가지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

주제어

#태권도 기술 태권도 교육과정 교육과정 기준 교육과정 개발 태권도 도장 태권도학과 국기원 태권도 수련생 태권도 전공생 태권도 지도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정호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체육학과
지도교수 류태호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i, 300 p.
키워드 태권도 기술 태권도 교육과정 교육과정 기준 교육과정 개발 태권도 도장 태권도학과 국기원 태권도 수련생 태권도 전공생 태권도 지도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99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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