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에서는 지금까지 수련생, 전공생, 지도자를 각기 다른 교육대상으로 구분함에 따라 교육과정 역시 각각 구별되어 개발이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교육과정 간에 중복교육이 이루어지거나 해당 시기에 반드시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이 누락된 채 운영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교육대상별 교육목적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준거의 틀이 필요함에 따라 총론적 관점에서의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아래의 두 가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절차와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태권도 교육대상별 교육과정의 운영 현황 및 시사점은 무엇인가?
태권도 교육과정 현안 분석을 위해 태권도 수련생 교육과정, 태권도 전공생 교육과정, 태권도 지도자 교육과정의 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문헌분석을 통해 비교·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각 교육과정의 운영 주체에 따라 교육과정의 성격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교과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과정별로는 어떠한 특성과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태권도 교육과정 현안 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태권도 수련생 교육과정은 국기원(2013)과 대한태권도협회(2012) 등 기관 수준에서 이루어진 태권도 수련생 교육과정 개발의 연구보고서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태권도 전공생 교육과정은 전국의 4년제와 2·3년제에 개설된 모든 태권도학과(30개 대학, 31개 학과)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태권도 지도자 교육과정은 국기원 산하의 세계태권도연수원에 개설된 사범, 심판, 심사위원 등의 7가지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
태권도에서는 지금까지 수련생, 전공생, 지도자를 각기 다른 교육대상으로 구분함에 따라 교육과정 역시 각각 구별되어 개발이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교육과정 간에 중복교육이 이루어지거나 해당 시기에 반드시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이 누락된 채 운영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교육대상별 교육목적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준거의 틀이 필요함에 따라 총론적 관점에서의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아래의 두 가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절차와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태권도 교육대상별 교육과정의 운영 현황 및 시사점은 무엇인가?
태권도 교육과정 현안 분석을 위해 태권도 수련생 교육과정, 태권도 전공생 교육과정, 태권도 지도자 교육과정의 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문헌분석을 통해 비교·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각 교육과정의 운영 주체에 따라 교육과정의 성격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교과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과정별로는 어떠한 특성과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태권도 교육과정 현안 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태권도 수련생 교육과정은 국기원(2013)과 대한태권도협회(2012) 등 기관 수준에서 이루어진 태권도 수련생 교육과정 개발의 연구보고서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태권도 전공생 교육과정은 전국의 4년제와 2·3년제에 개설된 모든 태권도학과(30개 대학, 31개 학과)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태권도 지도자 교육과정은 국기원 산하의 세계태권도연수원에 개설된 사범, 심판, 심사위원 등의 7가지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자료분석은 Spradley(1980)가 제시한 영역분석, 분류체계분석, 귀납적 범주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태권도 교육과정 현안 분석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기본방향’은 태권도 교육의 운영 주체에 따라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관점과 범위, 그리고 다루고 있는 내용과 수준이 각기 다르므로 각 교육과정별로 어떠한 인재를 양성할 것인지에 대한 뚜렷한 교육목적을 설정하여 교육과정의 성격을 분명히 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교육목표’는 각 교육대상별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교육의 기본방향과 이를 구현하고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자의 자질과 역량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가르치고 배워야 할 교육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구분하여줌과 동시에 성취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한다. 셋째, ‘교육내용’은 각 교육대상별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기본방향을 바탕으로 교육목표 달성에 필요한 자질과 역량이 무엇인지 고려하여, 태권도 수련생으로서, 태권도 전공생으로서, 태권도 지도자로서 알아야 할 교육내용을 지위와 비중에 따라 핵심과목과 보완과목으로 구분하여 제시해야 한다.
2)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은 어떠한 방향과 내용으로 개발해야 하는가?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은 크게 교육과정의 토대, 교육과정의 틀, 교육과정의 실행지침으로 나누어지며, 태권도 교육과정 현안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기본방향을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기본방향을 바탕으로 성안된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 초안은 태권도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하여 수정·보완되었다.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 수정안은 교육과정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하여 최종 수정되었다.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의 개발 단계에 따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단계에서는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 추구하는 태권도 교육과정의 성격을 잠정적으로 설정한 후, 태권도 교육의 일반목표를 세웠다. 이를 바탕으로 태권도 교육의 내용체계를 수립하고 운영지침을 작성함으로써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의 초안을 마련하였다. 2단계에서는 기준 초안을 설문지를 이용하여 태권도 전문가에게 검토를 요청하고 요구사항을 조사하여 내용체계를 수정·보완한 후, 각 내용영역별 세부 교과목의 성취기준과 교육내용을 추가 개발하였다. 3단계에서는 기준 수정안을 설문지를 이용하여 교육과정 전문가에게 기준안의 형식과 내용에 대한 검토를 받아 수정·보완한 후,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이와 같이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은 개발 과정에서의 절차적 타당성 및 개발된 기준안의 형식적·내용적 타당성을 높일 수 있도록 숙의의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최종 개발된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의 핵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의 토대’에서 성격은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이 어떠한 목적과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담고 있으며, 인간상은 태권도가 지향하는 가치를 기반으로 태권도 교육을 통해 길러내고자 하는 태권도인의 상을 나타낸다. 교육목표는 유능한 태권도인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의 일반목표와 교육대상 및 내용영역에 따라 도달해야 할 하위목표로 구성되었다. 둘째, ‘교육과정의 틀’에서 내용체계는 태권도 교육에서 가르치고 배워야 할 모든 교육내용의 얼개를 나타내며, 모든 학습자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핵심과목과 학습자별로 필요에 따라 이수할 수 있는 보완과목으로 구성되었다. 이와 함께 각각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교육내용을 세부적으로 제시하여 추후 각론 개발 및 교재 편찬 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교육과정의 실행지침’은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을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하여 운영할 때 필요한 각종 정보와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주요내용은 교육주체에 따라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각론 개발의 유의점, 교재 편찬상의 유의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각종 지원 활동, 교육과정 기준의 질 관리와 같은 항목으로 나누어진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이 추후의 확장되고 심화된 연구를 통해 점차 보강돼 나갈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가교 총론으로서 태권도의 교육대상별 교육과정 기준 개발이 필요하다. 각 교육대상의 수준별로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교육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명확하게 구분 짓기 위해서는 ‘총론 → 가교 총론 → 각론’으로 이어지는 순차적이고 체계적인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교육 운영 주체로서 태권도 교육에 대한 역할 분담과 실천이 필요하다. 국기원 산하의 세계태권도연수원을 중심으로 각 태권도 유관단체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조정·협의를 진행하여 태권도 교육의 질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수 있는 교육여건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 셋째, 태권도의 원천 기술 개발과 그에 따른 지식 및 정신의 연계 연구가 필요하다. 태권도가 하나의 종목으로서 타 무예나 스포츠와 구별되기 위해서는, 더 나아가 독자적 학문 영역으로서 타 학문과 구분되기 위해서는 태권도의 기술을 중심으로 한 지식 및 정신의 연계적 교육내용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태권도에서는 지금까지 수련생, 전공생, 지도자를 각기 다른 교육대상으로 구분함에 따라 교육과정 역시 각각 구별되어 개발이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교육과정 간에 중복교육이 이루어지거나 해당 시기에 반드시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이 누락된 채 운영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교육대상별 교육목적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준거의 틀이 필요함에 따라 총론적 관점에서의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아래의 두 가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절차와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태권도 교육대상별 교육과정의 운영 현황 및 시사점은 무엇인가?
태권도 교육과정 현안 분석을 위해 태권도 수련생 교육과정, 태권도 전공생 교육과정, 태권도 지도자 교육과정의 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문헌분석을 통해 비교·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각 교육과정의 운영 주체에 따라 교육과정의 성격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교과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과정별로는 어떠한 특성과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태권도 교육과정 현안 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태권도 수련생 교육과정은 국기원(2013)과 대한태권도협회(2012) 등 기관 수준에서 이루어진 태권도 수련생 교육과정 개발의 연구보고서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태권도 전공생 교육과정은 전국의 4년제와 2·3년제에 개설된 모든 태권도학과(30개 대학, 31개 학과)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태권도 지도자 교육과정은 국기원 산하의 세계태권도연수원에 개설된 사범, 심판, 심사위원 등의 7가지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자료분석은 Spradley(1980)가 제시한 영역분석, 분류체계분석, 귀납적 범주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태권도 교육과정 현안 분석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기본방향’은 태권도 교육의 운영 주체에 따라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관점과 범위, 그리고 다루고 있는 내용과 수준이 각기 다르므로 각 교육과정별로 어떠한 인재를 양성할 것인지에 대한 뚜렷한 교육목적을 설정하여 교육과정의 성격을 분명히 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교육목표’는 각 교육대상별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교육의 기본방향과 이를 구현하고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자의 자질과 역량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가르치고 배워야 할 교육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구분하여줌과 동시에 성취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한다. 셋째, ‘교육내용’은 각 교육대상별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기본방향을 바탕으로 교육목표 달성에 필요한 자질과 역량이 무엇인지 고려하여, 태권도 수련생으로서, 태권도 전공생으로서, 태권도 지도자로서 알아야 할 교육내용을 지위와 비중에 따라 핵심과목과 보완과목으로 구분하여 제시해야 한다.
2)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은 어떠한 방향과 내용으로 개발해야 하는가?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은 크게 교육과정의 토대, 교육과정의 틀, 교육과정의 실행지침으로 나누어지며, 태권도 교육과정 현안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기본방향을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기본방향을 바탕으로 성안된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 초안은 태권도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하여 수정·보완되었다.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 수정안은 교육과정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하여 최종 수정되었다.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의 개발 단계에 따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단계에서는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 추구하는 태권도 교육과정의 성격을 잠정적으로 설정한 후, 태권도 교육의 일반목표를 세웠다. 이를 바탕으로 태권도 교육의 내용체계를 수립하고 운영지침을 작성함으로써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의 초안을 마련하였다. 2단계에서는 기준 초안을 설문지를 이용하여 태권도 전문가에게 검토를 요청하고 요구사항을 조사하여 내용체계를 수정·보완한 후, 각 내용영역별 세부 교과목의 성취기준과 교육내용을 추가 개발하였다. 3단계에서는 기준 수정안을 설문지를 이용하여 교육과정 전문가에게 기준안의 형식과 내용에 대한 검토를 받아 수정·보완한 후,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이와 같이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은 개발 과정에서의 절차적 타당성 및 개발된 기준안의 형식적·내용적 타당성을 높일 수 있도록 숙의의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최종 개발된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의 핵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의 토대’에서 성격은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이 어떠한 목적과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담고 있으며, 인간상은 태권도가 지향하는 가치를 기반으로 태권도 교육을 통해 길러내고자 하는 태권도인의 상을 나타낸다. 교육목표는 유능한 태권도인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의 일반목표와 교육대상 및 내용영역에 따라 도달해야 할 하위목표로 구성되었다. 둘째, ‘교육과정의 틀’에서 내용체계는 태권도 교육에서 가르치고 배워야 할 모든 교육내용의 얼개를 나타내며, 모든 학습자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핵심과목과 학습자별로 필요에 따라 이수할 수 있는 보완과목으로 구성되었다. 이와 함께 각각의 과목별 성취기준과 교육내용을 세부적으로 제시하여 추후 각론 개발 및 교재 편찬 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교육과정의 실행지침’은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을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하여 운영할 때 필요한 각종 정보와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주요내용은 교육주체에 따라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각론 개발의 유의점, 교재 편찬상의 유의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각종 지원 활동, 교육과정 기준의 질 관리와 같은 항목으로 나누어진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태권도 교육과정 기준이 추후의 확장되고 심화된 연구를 통해 점차 보강돼 나갈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가교 총론으로서 태권도의 교육대상별 교육과정 기준 개발이 필요하다. 각 교육대상의 수준별로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교육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명확하게 구분 짓기 위해서는 ‘총론 → 가교 총론 → 각론’으로 이어지는 순차적이고 체계적인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교육 운영 주체로서 태권도 교육에 대한 역할 분담과 실천이 필요하다. 국기원 산하의 세계태권도연수원을 중심으로 각 태권도 유관단체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조정·협의를 진행하여 태권도 교육의 질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수 있는 교육여건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 셋째, 태권도의 원천 기술 개발과 그에 따른 지식 및 정신의 연계 연구가 필요하다. 태권도가 하나의 종목으로서 타 무예나 스포츠와 구별되기 위해서는, 더 나아가 독자적 학문 영역으로서 타 학문과 구분되기 위해서는 태권도의 기술을 중심으로 한 지식 및 정신의 연계적 교육내용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주제어
#태권도 기술 태권도 교육과정 교육과정 기준 교육과정 개발 태권도 도장 태권도학과 국기원 태권도 수련생 태권도 전공생 태권도 지도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정호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체육학과
지도교수
류태호
발행연도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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