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생태·숲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정서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남구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원 중인 원아 26명중, 13명은 실험집단, 13명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유치원은 도심의 공원과 근교에 숲이 있는 환경이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정서능력 검사지 설문을 작성하였고, 실험집단은 2017년 3월 7일부터 2017년 5월 26일까지 총 20회기 동안 생태·숲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우수경(2002)의 교사용 유아정서능력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의 변화 정도를 확인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맨-휘트니 U 검정(Mann-Whitney U test)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사전·사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Wilcoxon'signed ranks 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실험집단의 사후검사가 사전검사보다 높은 사례(양의 순위)는 10명, 사전검사가 사후검사보다 높은 사례(음의순위)는 3명으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가 향상된 사례의 수가 많았으며 정서능력(Z=-2.481, p=.013)은 p<.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위요인별 변화를 살펴보면 정서표현(Z=-2.765, p=.006), 자기정서(Z=-2.034, p=.042), 감정이입(Z=-2.797, p=.005), 정서어휘(Z=-2.731, p=.006)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타인정서(Z=-1.573, p=.116)와 ...
본 연구는 생태·숲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정서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남구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원 중인 원아 26명중, 13명은 실험집단, 13명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유치원은 도심의 공원과 근교에 숲이 있는 환경이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정서능력 검사지 설문을 작성하였고, 실험집단은 2017년 3월 7일부터 2017년 5월 26일까지 총 20회기 동안 생태·숲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우수경(2002)의 교사용 유아정서능력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의 변화 정도를 확인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맨-휘트니 U 검정(Mann-Whitney U test)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사전·사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Wilcoxon'signed ranks 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실험집단의 사후검사가 사전검사보다 높은 사례(양의 순위)는 10명, 사전검사가 사후검사보다 높은 사례(음의순위)는 3명으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가 향상된 사례의 수가 많았으며 정서능력(Z=-2.481, p=.013)은 p<.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위요인별 변화를 살펴보면 정서표현(Z=-2.765, p=.006), 자기정서(Z=-2.034, p=.042), 감정이입(Z=-2.797, p=.005), 정서어휘(Z=-2.731, p=.006)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타인정서(Z=-1.573, p=.116)와 정서조절(Z=-1.784, p=.074)은 변화가 있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에서 적용한 생태·숲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정서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연구의 중요한 도구로 생태·숲 체험활동 교사가 요구되는데 교사의 철학적 신념에 따라 실험처치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교사 변인이 연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정서능력 측정도구 문항의 내용은 보편적으로 일반화되어 있는 정서능력의 발달 문항으로 향후 생태·숲 관련의 문항이 보완된 단계적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차후 연구 및 활동에서는 외부에서의 생태·숲 체험활동 시 유아들의 산만함을 호기심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만한 추가적인 체험활동 프로그램 구안이 필요하며 생태·숲 체험 활동이 단기간 활동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식물을 심고 기르는 등의 장기적 활동으로 이어져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 및 관심에 긍정적 결과를 미칠 수 있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생태·숲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전반적으로 유아들의 정서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으며, 생태·숲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또래간의 배려하는 마음과 실천하는 활동들로 인간존중이 바탕이 되어,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수방법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생태·숲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정서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남구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원 중인 원아 26명중, 13명은 실험집단, 13명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유치원은 도심의 공원과 근교에 숲이 있는 환경이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정서능력 검사지 설문을 작성하였고, 실험집단은 2017년 3월 7일부터 2017년 5월 26일까지 총 20회기 동안 생태·숲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우수경(2002)의 교사용 유아정서능력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의 변화 정도를 확인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맨-휘트니 U 검정(Mann-Whitney U test)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사전·사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Wilcoxon'signed ranks 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실험집단의 사후검사가 사전검사보다 높은 사례(양의 순위)는 10명, 사전검사가 사후검사보다 높은 사례(음의순위)는 3명으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가 향상된 사례의 수가 많았으며 정서능력(Z=-2.481, p=.013)은 p<.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위요인별 변화를 살펴보면 정서표현(Z=-2.765, p=.006), 자기정서(Z=-2.034, p=.042), 감정이입(Z=-2.797, p=.005), 정서어휘(Z=-2.731, p=.006)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타인정서(Z=-1.573, p=.116)와 정서조절(Z=-1.784, p=.074)은 변화가 있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에서 적용한 생태·숲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정서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연구의 중요한 도구로 생태·숲 체험활동 교사가 요구되는데 교사의 철학적 신념에 따라 실험처치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교사 변인이 연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정서능력 측정도구 문항의 내용은 보편적으로 일반화되어 있는 정서능력의 발달 문항으로 향후 생태·숲 관련의 문항이 보완된 단계적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차후 연구 및 활동에서는 외부에서의 생태·숲 체험활동 시 유아들의 산만함을 호기심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만한 추가적인 체험활동 프로그램 구안이 필요하며 생태·숲 체험 활동이 단기간 활동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식물을 심고 기르는 등의 장기적 활동으로 이어져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 및 관심에 긍정적 결과를 미칠 수 있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생태·숲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전반적으로 유아들의 정서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으며, 생태·숲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또래간의 배려하는 마음과 실천하는 활동들로 인간존중이 바탕이 되어,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수방법의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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