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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이 성인기의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과정에서 정서인식명확성과 정서조절곤란이 매개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경쟁모형과 연구모형을 검증하였고,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이 대인관계문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정서인식명확성과 정서조절곤란이 영향을 미친다는 이중매개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대인관계에서 보이는 문제는 아동기에 경험한 정서적 학대의 직접적인 영향 외에도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간접적인 경험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충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상담 장면에서 대인관계문제를 야기하는 정서적 학대 경험에 대해 이해하고 내담자 스스로가 정서에 대해 조절가능 할 수 있도록 ...
저자 | 석애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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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김영근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v, 73 p. |
키워드 | 아동기 정서 학대 대인관계문제 정서인식 명확성 정서조절곤란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597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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