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 정서인식 명확성과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원문보기


석애란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이 성인기의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과정에서 정서인식명확성과 정서조절곤란이 매개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경쟁모형과 연구모형을 검증하였고,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이 대인관계문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정서인식명확성과 정서조절곤란이 영향을 미친다는 이중매개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대인관계에서 보이는 문제는 아동기에 경험한 정서적 학대의 직접적인 영향 외에도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간접적인 경험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충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상담 장면에서 대인관계문제를 야기하는 정서적 학대 경험에 대해 이해하고 내담자 스스로가 정서에 대해 조절가능 할 수 있도록 ...

주제어

#아동기 정서 학대 대인관계문제 정서인식 명확성 정서조절곤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석애란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김영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v, 73 p.
키워드 아동기 정서 학대 대인관계문제 정서인식 명확성 정서조절곤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597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