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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羅 密敎思想史 硏究 원문보기


김연민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사학과 한국사(Ⅰ)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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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교가 신라사회에 수용된 것은 7세기 중반이다. 선덕왕 때 활동했던 밀본은 신라 최초의 밀교승려였다. 밀본은 당시 신라의 토착신앙과 뒤섞인 불교신앙을 배척하고 『약사경』 에 의거한 보편적인 불교신앙을 강조하였다. 즉 밀교는 정법의 불교신앙으로 신라에 자리를 잡았다. 비슷한 시기에 진골귀족 출신의 명랑은 입당유학을 통해 문두루법을 배워왔다. 문두루법은 삼국통일과 나당전쟁의 승리를 상징하는 사천왕사의 창건에 사상적 배경이 되었다. 명랑은 이를 통해 최초의 밀교종파인 신인종을 개창하였다. 혜통 또한 입당유학을 통하여 밀교를 습득했다. 그는 다양한 밀교경전을 바탕으로 다라니신앙을 신라의 기층민과 지방사회에 선양하였다. 명랑과 혜통의 밀교사상은 고려밀교까지 전승되었다. 『삼국유사』 신주편의 주인공인 밀본․명랑․혜통은 신라밀교의 전통을 수립한 승려들이다. 이들이 활약한 시기는 7세기 중후반에 해당한다. 중국과 일본은 밀교의 철학이 체계화되는 8세기 이후에야 교단과 종파가 성립하였다. 중국과 일본의 밀교는 중기밀교를 기반으로 했지만 신라밀교는 초기밀교가 중심이었다. 8세기의 중기밀교는 삼밀겸수를 통해 즉신성불이 이뤄지는 밀교만의 성불방식이 체계화된 단계이다. 반면 그 이전의 초기밀교는 다라니 독송을 통한 현세이익 추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초기밀교는 중기밀교에 비하여 교학의 완성도가 미비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라밀교의 전통이 초기밀교를 기반으로 했던 사실은 밀본․명랑․혜통의 활동시기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7세기 중후반은 초기밀교의 발전이 괄목하게 이뤄진 때였다. 각 경전에서 개별적으로 나타났던 밀교의 요소들이 집대성되고, 다라니 독송 또한 성불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진전되면서 즉신성불 관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밀본․명랑․혜통은 이렇듯 발전된 초기밀교를 수용하였다. 이는 이후 신라밀교가 중기밀교의 완성된 교학을 받아들이는 밑바탕이 되었다. 8세기 이후 중기밀교를 수학한 신라 승려로는 현초․불가사의․의림․혜초․혜일․오진․균량․홍인 등이 있다. 이들 중 일부는 신라로 귀국하여 새로운 밀교사상을 전파하였다. 비록 신라불교에서 밀교가 주도적인 위치에 있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불교계 전반으로 영향력을 미쳤다. 밀교의 도상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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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oteric Buddhism was accepted the Silla society in the mid 7th century. Milbon who worked during the period of King Seondeok of Silla was the first esoteric buddhist monk. Esoteric Buddhism stressed the universal buddhist beliefs based on the Bhaisajyaguru-Sutra excluding buddhist beliefs mixed wi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연민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사학과 한국사(Ⅰ)전공
지도교수 문창로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v, 13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12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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