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오르프-슐베르크의 토대가 된 기초음악(Elemental Music)을 적용한 음악수업안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음악교사들이 기초음악을 이해하고 스스로 기초음악 수업안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함에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과 독일, 그리고 미국의 관련 자료와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하여 이론적 근거를 확립하고 수업안을 개발, 3인의 전문가 수정 및 보완 후 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수업안은 서울 연희동의 S외국인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PYP 음악교육과정과 학교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서 만들어진 3학년 음악 수업 목표를 반영하여 각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하고, ‘기초음악’의 특징, 구성요소, 수업과정과 체계 등을 고려하여 각 프로젝트의 목표 특성에 따라서 구안하였다. 제재곡은 ‘기초음악’의 좋은 ...
본 연구의 목적은 오르프-슐베르크의 토대가 된 기초음악(Elemental Music)을 적용한 음악수업안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음악교사들이 기초음악을 이해하고 스스로 기초음악 수업안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함에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과 독일, 그리고 미국의 관련 자료와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하여 이론적 근거를 확립하고 수업안을 개발, 3인의 전문가 수정 및 보완 후 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수업안은 서울 연희동의 S외국인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PYP 음악교육과정과 학교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서 만들어진 3학년 음악 수업 목표를 반영하여 각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하고, ‘기초음악’의 특징, 구성요소, 수업과정과 체계 등을 고려하여 각 프로젝트의 목표 특성에 따라서 구안하였다. 제재곡은 ‘기초음악’의 좋은 예인 오르프와 케트만의 곡들을 선곡하였다. ‘기초음악’을 적용한 음악수업안 개발의 근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 워크숍 참여 그리고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하여 수업안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구축한다. 둘째, 이론적 근거와 적용학교의 음악교육과정을 종합하여 수업안을 개발한다. 셋째, 수업안을 전문가 3인에게 검증을 받고 수정 및 보완하도록 한다. 넷째, 학생들에게 적용된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을 실시하도록 한다. 기초음악 수업안의 주요 요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음악의 구성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 수업안이어야 한다. 패턴화된 음악, 리듬의 강조, 제한된 화성, 오스티나토의 사용, 작은형식들의 사용, 타악기의 사용, 즉흥성의 강조 등의 구성요소들을 수업안 개발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였다둘째, 과정중심의 수업안이어야 한다. 이는 기초음악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모든 레벨의 학생들이 모두 배우고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가 제재곡의 분석 및 각 단계의 논리적 진행에 있어서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개발해야 한다. 이 수업안 개발에서는 칼란트로피오가 제시한 기초음악 수업모델을 각 프로젝트에 적용하였다. 셋째, 기초음악 수업안은 즉흥연주와 창작활동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수업안 개발에 있어서 매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은 각 프로젝트의 중심목표를 탐색, 연주활동을 통해서 체득하거나 이해하고 즉흥연주와 창작활동을 통해서 배움을 더욱 확실히 하고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수업안을 통해서 얻은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게임, 신체활동 등 탐색활동들을 각 프로젝트의 초반에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제재곡에 내재되어있는 음악요소들을 반복해서 연습하고 체득할 수 있었다. 둘째, 학습 기술 도구모음을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수업진행 및 합주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 셋째, 교사가 정한 범위안에서 논리적 순서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즉흥연주 및 창작활동을 하고 이러한 활동들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 시킬 수 있었다. 넷째, 각 학생들의 능력에 맞게 다양한 수업활동 및 합주에 참가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핵심어 : 기초음악, 오르프-슐베르크, 수업안 개발
본 연구의 목적은 오르프-슐베르크의 토대가 된 기초음악(Elemental Music)을 적용한 음악수업안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음악교사들이 기초음악을 이해하고 스스로 기초음악 수업안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함에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과 독일, 그리고 미국의 관련 자료와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하여 이론적 근거를 확립하고 수업안을 개발, 3인의 전문가 수정 및 보완 후 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수업안은 서울 연희동의 S외국인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PYP 음악교육과정과 학교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서 만들어진 3학년 음악 수업 목표를 반영하여 각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하고, ‘기초음악’의 특징, 구성요소, 수업과정과 체계 등을 고려하여 각 프로젝트의 목표 특성에 따라서 구안하였다. 제재곡은 ‘기초음악’의 좋은 예인 오르프와 케트만의 곡들을 선곡하였다. ‘기초음악’을 적용한 음악수업안 개발의 근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 워크숍 참여 그리고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하여 수업안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구축한다. 둘째, 이론적 근거와 적용학교의 음악교육과정을 종합하여 수업안을 개발한다. 셋째, 수업안을 전문가 3인에게 검증을 받고 수정 및 보완하도록 한다. 넷째, 학생들에게 적용된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을 실시하도록 한다. 기초음악 수업안의 주요 요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음악의 구성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 수업안이어야 한다. 패턴화된 음악, 리듬의 강조, 제한된 화성, 오스티나토의 사용, 작은형식들의 사용, 타악기의 사용, 즉흥성의 강조 등의 구성요소들을 수업안 개발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였다둘째, 과정중심의 수업안이어야 한다. 이는 기초음악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모든 레벨의 학생들이 모두 배우고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가 제재곡의 분석 및 각 단계의 논리적 진행에 있어서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개발해야 한다. 이 수업안 개발에서는 칼란트로피오가 제시한 기초음악 수업모델을 각 프로젝트에 적용하였다. 셋째, 기초음악 수업안은 즉흥연주와 창작활동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수업안 개발에 있어서 매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은 각 프로젝트의 중심목표를 탐색, 연주활동을 통해서 체득하거나 이해하고 즉흥연주와 창작활동을 통해서 배움을 더욱 확실히 하고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수업안을 통해서 얻은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게임, 신체활동 등 탐색활동들을 각 프로젝트의 초반에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제재곡에 내재되어있는 음악요소들을 반복해서 연습하고 체득할 수 있었다. 둘째, 학습 기술 도구모음을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수업진행 및 합주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 셋째, 교사가 정한 범위안에서 논리적 순서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즉흥연주 및 창작활동을 하고 이러한 활동들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 시킬 수 있었다. 넷째, 각 학생들의 능력에 맞게 다양한 수업활동 및 합주에 참가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This study is intended to help other Elementary school level music educators to understand what ‘Elemental’style music lessons are, and for them to have a perspective on how to develop their own ‘Elemental’style music lessons, which is designed to best serve the students that he/she is teaching. The...
This study is intended to help other Elementary school level music educators to understand what ‘Elemental’style music lessons are, and for them to have a perspective on how to develop their own ‘Elemental’style music lessons, which is designed to best serve the students that he/she is teaching. The need for this type of study had arisen since it is not a familiarized concept nor researched style of teaching in Korean music education system. Lesson plan development plan is as follows. First, since it is not widely researched in Korea nor in the US, researching and collecting the relevant information for the development was crucial. It was done by participating in the Orff-Schulwerk teacher training courses, workshops, interviewing the professional teachers and reading the relevant studies done all around the world. Second, developed the lessons plans considering the PYP and school developed music programs. The Lessons are consisted of 3 projects of 12 classes(1 project = 4 classes) and each projects have a main objective and some sub objectives. Third, got the revision from 3 professional music educators. The revision was mainly focused on the process of each projects and applied the changes accordingly. Fourth, taught all the lessons to the targeted students(a grade 3 class of 22 students). Fifth, revised the program again after teaching all the 12 classes to make each classes more sequential and logical. Listed below are the results derived from the study. First, ‘Elemental Music’ provides students’ confidence and competence in music learning, especially in improvising and creating music either by moving or by playing and singing. Second, by designing his/her own lessons in ‘Elemental Style Music’, one can improve his/her confidence in designing a curriculum that best serves his/her students and also one can realize the effectiveness of such process. Third, students achieved main objectives and sub objectives effectively and thoroughly, later applied their learning into creating their own music in ‘Elemental Music’.
This study is intended to help other Elementary school level music educators to understand what ‘Elemental’style music lessons are, and for them to have a perspective on how to develop their own ‘Elemental’style music lessons, which is designed to best serve the students that he/she is teaching. The need for this type of study had arisen since it is not a familiarized concept nor researched style of teaching in Korean music education system. Lesson plan development plan is as follows. First, since it is not widely researched in Korea nor in the US, researching and collecting the relevant information for the development was crucial. It was done by participating in the Orff-Schulwerk teacher training courses, workshops, interviewing the professional teachers and reading the relevant studies done all around the world. Second, developed the lessons plans considering the PYP and school developed music programs. The Lessons are consisted of 3 projects of 12 classes(1 project = 4 classes) and each projects have a main objective and some sub objectives. Third, got the revision from 3 professional music educators. The revision was mainly focused on the process of each projects and applied the changes accordingly. Fourth, taught all the lessons to the targeted students(a grade 3 class of 22 students). Fifth, revised the program again after teaching all the 12 classes to make each classes more sequential and logical. Listed below are the results derived from the study. First, ‘Elemental Music’ provides students’ confidence and competence in music learning, especially in improvising and creating music either by moving or by playing and singing. Second, by designing his/her own lessons in ‘Elemental Style Music’, one can improve his/her confidence in designing a curriculum that best serves his/her students and also one can realize the effectiveness of such process. Third, students achieved main objectives and sub objectives effectively and thoroughly, later applied their learning into creating their own music in ‘Elemental Music’.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