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담임교사들과 전문상담교사들이 진로상담 시에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정도를 파악하고, 진로상담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용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를 개발하고, 그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절차와 방법은 전체적으로 초등학생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 개발과 타당도 검증 절차로 구분할 수 있다. 초등학생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 개발절차는 검사개발 계획 단계, 문항 개발 단계, 예비조사 실시 단계, 완성된 문장완성검사 실시 단계를 거쳐 개발되었다. 또한, 타당도 검증은 문항개발 단계에서 전문가에 의한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담임교사들과 전문상담교사들이 진로상담 시에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정도를 파악하고, 진로상담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용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를 개발하고, 그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절차와 방법은 전체적으로 초등학생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 개발과 타당도 검증 절차로 구분할 수 있다. 초등학생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 개발절차는 검사개발 계획 단계, 문항 개발 단계, 예비조사 실시 단계, 완성된 문장완성검사 실시 단계를 거쳐 개발되었다. 또한, 타당도 검증은 문항개발 단계에서 전문가에 의한 내용타당도 검증, 예비조사 실시 단계에서 안면타당도 검증 및 문장완성검사 실시 후 기존의 진로인식검사와의 공인타당도 검증으로 이루어졌다. 구체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검사의 목적과 계획을 수립한 후,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 3인과 5, 6학년 담임교사 22명에게 초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체계도(교육부, 2015)를 제시하고 그 영역과 관련되어 진로상담에서 자주 사용하는 질문들을 모아 공통된 80문항으로 정리하였다. 여기에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구성주의 진로유형면접 및 진로관련 검사에서 사용하는 질문 중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목표와 부합하는 질문 5문항을 추가하여 1차적으로 47문항의 초안을 작성하였다. 둘째, 개발된 문항을 초등상담학과 교수 1인과 경력 10년 이상의 석사 초등교사 2명, 박사 초등교사 1명, 청소년 상담 박사 1명, 현재 박사과정에 있는 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 교사 1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검토과정을 거쳐 다시 25문항으로 정리하였다. 셋째, 앞에서 정리된 예비문항을 초등 5학년 10명에게 예비 검사하여, 문항 내용의 이해정도, 읽기 및 반응의 용이성 등을 탐색하고 최종 23문항으로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의 공인타당도를 검증하고자 2017년 12월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57명에게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를 실시하고 일주일 뒤에 같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고용정보원의 진로인식검사를 실시, 그 결과를 진로인식수준이 높음(21명), 보통(20명), 낮음(16명)으로 분류하여 수준별로 문장완성검사의 문항 응답을 비교·분석 하였다. 그 결과,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영역,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영역, 진로탐색 영역, 진로디자인과 준비 네 영역 모두 ‘높음’ 단계의 아동들이 ‘낮음’ 단계의 아동보다 응답수준과 내용이 구체적이고 긍정적이며 문장완성검사와 유의미한 상관이 있음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초등학생 진로상담 문장완성 검사가 초등학생들의 진로발달 상태를 잘 나타낼 수 있으며, 표준화 검사가 반영할 수 없는 내면적·심리적인 문제까지 반영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진로발달 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과의 진로개인상담을 위한 유용한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 점과, 실제 진로상담에서 사용하는 공통 질문들을 검사문항으로 정리하여 교육현장에서 담임교사들도 손쉽게 사용하도록 하고자 한 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 이 검사가 초등학생 진로상담 시에 아동들의 진로발달 상 어려움을 잘 파악하고 발달과업들을 완수해나가는 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해 본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담임교사들과 전문상담교사들이 진로상담 시에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정도를 파악하고, 진로상담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용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를 개발하고, 그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절차와 방법은 전체적으로 초등학생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 개발과 타당도 검증 절차로 구분할 수 있다. 초등학생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 개발절차는 검사개발 계획 단계, 문항 개발 단계, 예비조사 실시 단계, 완성된 문장완성검사 실시 단계를 거쳐 개발되었다. 또한, 타당도 검증은 문항개발 단계에서 전문가에 의한 내용타당도 검증, 예비조사 실시 단계에서 안면타당도 검증 및 문장완성검사 실시 후 기존의 진로인식검사와의 공인타당도 검증으로 이루어졌다. 구체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검사의 목적과 계획을 수립한 후,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 3인과 5, 6학년 담임교사 22명에게 초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체계도(교육부, 2015)를 제시하고 그 영역과 관련되어 진로상담에서 자주 사용하는 질문들을 모아 공통된 80문항으로 정리하였다. 여기에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구성주의 진로유형면접 및 진로관련 검사에서 사용하는 질문 중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목표와 부합하는 질문 5문항을 추가하여 1차적으로 47문항의 초안을 작성하였다. 둘째, 개발된 문항을 초등상담학과 교수 1인과 경력 10년 이상의 석사 초등교사 2명, 박사 초등교사 1명, 청소년 상담 박사 1명, 현재 박사과정에 있는 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 교사 1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검토과정을 거쳐 다시 25문항으로 정리하였다. 셋째, 앞에서 정리된 예비문항을 초등 5학년 10명에게 예비 검사하여, 문항 내용의 이해정도, 읽기 및 반응의 용이성 등을 탐색하고 최종 23문항으로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의 공인타당도를 검증하고자 2017년 12월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57명에게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를 실시하고 일주일 뒤에 같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고용정보원의 진로인식검사를 실시, 그 결과를 진로인식수준이 높음(21명), 보통(20명), 낮음(16명)으로 분류하여 수준별로 문장완성검사의 문항 응답을 비교·분석 하였다. 그 결과,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영역,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영역, 진로탐색 영역, 진로디자인과 준비 네 영역 모두 ‘높음’ 단계의 아동들이 ‘낮음’ 단계의 아동보다 응답수준과 내용이 구체적이고 긍정적이며 문장완성검사와 유의미한 상관이 있음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초등학생 진로상담 문장완성 검사가 초등학생들의 진로발달 상태를 잘 나타낼 수 있으며, 표준화 검사가 반영할 수 없는 내면적·심리적인 문제까지 반영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진로발달 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과의 진로개인상담을 위한 유용한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 점과, 실제 진로상담에서 사용하는 공통 질문들을 검사문항으로 정리하여 교육현장에서 담임교사들도 손쉽게 사용하도록 하고자 한 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 이 검사가 초등학생 진로상담 시에 아동들의 진로발달 상 어려움을 잘 파악하고 발달과업들을 완수해나가는 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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