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 수업의 사례 연구이다. 연구에 배경이 되는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주제는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사회정의’의 문제 중, ‘인권문제’로 그 범위를 좁혀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하여 학생들의 인식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에 기반한 수업(인권 문제 인식을 위한 수학교육)을 어떻게 구상할 수 있는가? 둘째,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에 기반한 수업(인권 문제 인식을 위한 수학교육)에서 학생들의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에 기반한 수업(인권문제 인식을 위한 수학교육)에서 수학적 인식의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연구 문제 1을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교육과정 안의 문제들로 내용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교육과정의 수학적 요소인 비율그래프와 사회적 요소인 인권을 결부하여 수업을 계획하였다. 특히 한 단원의 개발에 중점을 두었으며, 6학년 2학기 수학 4단원 ‘비율그래프’를 6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인권’을 소재로 활용하여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 수업의 사례 연구이다. 연구에 배경이 되는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주제는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사회정의’의 문제 중, ‘인권문제’로 그 범위를 좁혀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하여 학생들의 인식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에 기반한 수업(인권 문제 인식을 위한 수학교육)을 어떻게 구상할 수 있는가? 둘째,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에 기반한 수업(인권 문제 인식을 위한 수학교육)에서 학생들의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에 기반한 수업(인권문제 인식을 위한 수학교육)에서 수학적 인식의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연구 문제 1을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교육과정 안의 문제들로 내용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교육과정의 수학적 요소인 비율그래프와 사회적 요소인 인권을 결부하여 수업을 계획하였다. 특히 한 단원의 개발에 중점을 두었으며, 6학년 2학기 수학 4단원 ‘비율그래프’를 6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인권’을 소재로 활용하여 개발하였다. 수업 설계 이후 연구 참여자로 A도에 소재한 S초등학교 6학년 1개 반 학급의 학생 29명(남 17명, 여 12명)을 대상으로 총 11차시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다양한 수업 계획자료, 수업 중 활동자료, 전사자료, 사전 설문지와 사후 설문지 및 인터뷰 자료에 대한 해석을 바탕으로 연구 문제 2와 연구 문제 3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교육과정 상의 수학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융합하여, 한 단원을 개발하였다. 특히 사회정의적 요소인 인권에 초점을 맞추어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한 분야의 수업 실천 사례가 되었다. 둘째, 학생들의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일어났다. 설문조사와 수업 중 상황 등을 살펴보았을 때, 인권과 본인과의 관계성이나 인권침해의 심각성 등에 대한 인식의 향상을 보였다. 셋째, 학생들의 수학적 인식의 변화 역시 일어났다. 수학에 대한 흥미도, 수학과 사회와의 연결성, 수학의 필요성 등에 대한 생각이 전반적으로 변한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 수업의 사례 연구이다. 연구에 배경이 되는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주제는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사회정의’의 문제 중, ‘인권문제’로 그 범위를 좁혀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하여 학생들의 인식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에 기반한 수업(인권 문제 인식을 위한 수학교육)을 어떻게 구상할 수 있는가? 둘째,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에 기반한 수업(인권 문제 인식을 위한 수학교육)에서 학생들의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에 기반한 수업(인권문제 인식을 위한 수학교육)에서 수학적 인식의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연구 문제 1을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교육과정 안의 문제들로 내용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교육과정의 수학적 요소인 비율그래프와 사회적 요소인 인권을 결부하여 수업을 계획하였다. 특히 한 단원의 개발에 중점을 두었으며, 6학년 2학기 수학 4단원 ‘비율그래프’를 6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인권’을 소재로 활용하여 개발하였다. 수업 설계 이후 연구 참여자로 A도에 소재한 S초등학교 6학년 1개 반 학급의 학생 29명(남 17명, 여 12명)을 대상으로 총 11차시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다양한 수업 계획자료, 수업 중 활동자료, 전사자료, 사전 설문지와 사후 설문지 및 인터뷰 자료에 대한 해석을 바탕으로 연구 문제 2와 연구 문제 3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교육과정 상의 수학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융합하여, 한 단원을 개발하였다. 특히 사회정의적 요소인 인권에 초점을 맞추어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한 분야의 수업 실천 사례가 되었다. 둘째, 학생들의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일어났다. 설문조사와 수업 중 상황 등을 살펴보았을 때, 인권과 본인과의 관계성이나 인권침해의 심각성 등에 대한 인식의 향상을 보였다. 셋째, 학생들의 수학적 인식의 변화 역시 일어났다. 수학에 대한 흥미도, 수학과 사회와의 연결성, 수학의 필요성 등에 대한 생각이 전반적으로 변한 것을 확인하였다.
주제어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비판적 교육 비율그래프 띠그래프 원그래프 자료해석 사회와 수학의 연결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지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
지도교수
임재훈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26
키워드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비판적 교육 비율그래프 띠그래프 원그래프 자료해석 사회와 수학의 연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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