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한국어 말하기 교육을 위한 '연속된 장면 그림' 활용 방안 연구 원문보기


이희숙 (경인교육대학교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연속된 장면 그림’을 활용해 ‘이야기’의 담화 생성에 효과적인 말하기 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속된 장면 그림’으로 이야기 만들기와 역할극을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과제를 통해 이야기(story)가 이야기 담화와 대화체 이야기 담화로 산출되는 과정과 과제 수행 원리에 대해 기술하였다.
말하기 활동에 있어 이야기는 모든 말하기의 기본이며, 이야기가 완성되는 단위는 담화이다. 말하기에서 의사소통의 실제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별 문장의 단위가 아닌 실세계에서 언어가 사용되는 맥락인 담화 차원의 교육이 필요하다. ‘연속된 장면 그림’은 장면의 연쇄가 각각의 에피소드로 이어진 이야기를 만들어내며, 말풍선의 이미지화로 주요 에피소드를 이야기로 전달할 수 있다. 그림에서 주요 에피소드와 관련된 관찰 가능한 전경 정보와 추론에 의한 배경 정보를 통해 담화에 대한 맥락장을 형성해 스토리 구성을 하게 된다. 그래서 하나의 주제로 이어진 스토리를 바탕으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희숙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강남옥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12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24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