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연속된 장면 그림’을 활용해 ‘이야기’의 담화 생성에 효과적인 말하기 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속된 장면 그림’으로 이야기 만들기와 역할극을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과제를 통해 이야기(story)가 이야기 담화와 대화체 이야기 담화로 산출되는 과정과 과제 수행 원리에 대해 기술하였다.
말하기 활동에 있어 이야기는 모든 말하기의 기본이며, 이야기가 완성되는 단위는 담화이다. 말하기에서 의사소통의 실제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별 문장의 단위가 아닌 실세계에서 언어가 사용되는 맥락인 담화 차원의 교육이 필요하다. ‘연속된 장면 그림’은 장면의 연쇄가 각각의 에피소드로 이어진 이야기를 만들어내며, 말풍선의 이미지화로 주요 에피소드를 이야기로 전달할 수 있다. 그림에서 주요 에피소드와 관련된 관찰 가능한 전경 정보와 추론에 의한 배경 정보를 통해 담화에 대한 맥락장을 형성해 스토리 구성을 하게 된다. 그래서 하나의 주제로 이어진 스토리를 바탕으로 ...
저자 | 이희숙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강남옥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 128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6248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