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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7 no.2, 2017년, pp.249 - 267
The unit of multiplication in the mathematics textbook for third graders deals with two-digit number multiplied by one-digit number. Students tend to perform multiplication without necessarily understanding the principle behind the calculation. Against this background, we designed the unit in a way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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곱셈의 특징은? | 곱셈은 덧셈과 더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연산 중 하나로 다양한 문제 상황을 표현하고 해결하는데 활용된다(변희현, 2011; Otto, Caldwell,Hancock, & Zbiek, 2011). 보통 곱셈을 ‘한다’는 것은 어떤 두 개 이상의 수를 곱하여 결과값을 계산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계산 과정의 수학적 기반은 수와 연산의 기본 성질이라 할 수 있다(Otto et al. | |
수와 연산의 기본 성질은? | 수와 연산의 기본 성질에는 덧셈 및 곱셈의 항등원, 역원, 교환법칙, 결합법칙, 덧셈에 관한곱셈의 분배법칙(이하 분배법칙)이 있다. 곱셈계산과 관련하여 a×b=b×a로 표현되는 교환법칙은 기본 곱셈 구구의 거의 반을 학습하기 쉽게 만들어준다. | |
수와 연산의 기본 성질이 명시적으로 또는 암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것을 나타나는 예는? |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를 살펴보면 이와 같은 수와 연산의 기본 성질이 명시적으로 또는 암묵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곱셈의 교환법칙과 관련하여, 2학년 2학기 2. 곱셈구구 단원에서는 곱셈구구표를 대각선 방향으로 접었을 때 만나는 두 수가 같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두 수의 순서를 바꾸어 곱해도 결과가 같다는 사실을 다룬다(교육부, 2016a). 한편 4학년 1학기 2. 곱셈과 나눗셈 단원에서 세수의 곱셈을 다룰 때 결합법칙의 아이디어가 포함되어 있다(교육부, 2016d). 또한 3학년 1학기4. 곱셈 단원에서 곱셈의 세로 계산이 처음 제시되는데, 이 때 피승수를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로 나누어 부분합을 구한 뒤 서로 더하여 결과값을 계산하는 과정에는 분배법칙의 아이디어가 포함되어 있다(교육부, 2016b). 이렇게 볼 때 현재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수와 연산의 기본성질이 어느 정도 내재되어 있지만, 그 중요성에 비하여 이러한 성질을 집중적으로 다루지 않거나 알고리즘 학습 과정에 감추어져 학생들이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사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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