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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를 활용한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한국어 읽기·쓰기 통합 교육 방안 연구 원문보기


김지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한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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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하여 읽기와 쓰기를 통합한 한국어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은 일반 가정의 학생들보다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특히 교과 학습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읽기와 쓰기를 어려워한다. 읽기와 쓰기 능력의 부족은 학습 부진과 학교생활 부적응이라는 연속적이고 부정적인 문제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 이에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동화를 활용한 읽기·쓰기 통합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Ⅰ장에서는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방안을 연구하는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구체적인 연구 내용과 방법을 기술하였다.
Ⅱ장에서는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읽기와 쓰기 능력의 특징을 알아보고, 읽기와 쓰기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통합 교육의 효과와 통합 교육의 구성 방안을 고찰하였다. 또한 동화의 일반적인 개념과 특징, 한국어 교육에서 동화 활용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여 동화를 활용한 읽기·쓰기 통합 교육 방안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읽기와 쓰기는 문자언어라는 점 외에도 유사한 의식구조 과정을 공유하고 있으며 실제 언어사용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통합 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동화는 언어 교육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초등학생들에게 그 자체로도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좋은 소재이며, 동화 속에 들어있는 언어 요소들을 실제 경험과 관련지어 쉽게 이해시킬 수 있기 때문에 언어 교육적, 정서적, 문화적으로 읽기·쓰기 통합 교육의 텍스트로 가치가 있다.
Ⅲ장에서는 Ⅱ장의 이론적 기반을 근거로 동화를 활용한 읽기·쓰기 통합 교육 방안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읽기·쓰기 통합 교육에 적절한 동화 선정 기준을 제시하고, 실제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동화책 10권을 선정하였다. 또한 다문화 가정 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한 통합 교육의 원리와 목표,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선정된 동화는 모두 그림이나 삽화가 그려져 있으며 그 주제가 가족, 정체성, 친구, 다문화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거나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다양하다. 읽기·쓰기 통합 수업 모형은 한국어 수업 모형 중 PPP모형에 읽기 전-중-후 과정을 통합시킨 모형으로 구성하였다. 학습자가 읽기와 쓰기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학습할 내용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그 방법과 과정을 교사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시범을 보이는 것이 필요하고, 읽기 전-중-후 과정에서 적절하고 충분한 쓰기 연습이 통합되어야하기 때문이다.
Ⅳ장에서는 Ⅲ장의 논의를 근거로, 선정된 동화를 읽기·쓰기 통합 수업 모형에 적용하여 통합 수업 개요와 실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Ⅴ장에서는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고 연구의 의의 및 한계를 밝힘으로써 후속 연구를 통해 보완될 부분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읽기·쓰기 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동화의 활용과 통합 교육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접목시켜 통합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연구가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읽기·쓰기 통합 교육 방안으로 유용하게 활용되어, 학생들이 동화를 활용하여 즐겁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 읽기·쓰기 통합 교육 동화활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혜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
지도교수 심상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15
키워드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 읽기·쓰기 통합 교육 동화활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25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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