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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어문학연구 = The Research on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54, 2010년, pp.431 - 462
최권진 , 채윤미
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 문제가 새로이 대두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관한 교재의 개발 및 개선 방안에 대해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다문화가정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해 개발된 5종의 한국어 교재를 분석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보면, 정부 부처나 기관에서 다문화가정 자녀의 한국어 능력 향상이나 한국문화의 이해를 위해 편찬하여 배포한 교재들이 실제로 각 교육기관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이들 교재들이 대부분 국어교과서의 형태로 국어 교육에 중심을 두고 있거나 한국어 교육의 외국인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내용과 교육 방법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하기에 부족하기 때문이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학습에 필요한 한국어 구사 능력이 부족하여 학업 성취도가 낮으며,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재는 한국어에 대한 지식과 활용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의 다양한 주제와 세계의 다양한 문화도 다루는 범교과적인 활동 중심의 언어문화 통합 교재이어야 한다.
This research aims to look for an alternative schema for a development and improvement of the textbooks of the Korean language and culture used for the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taking into consideration the present situation in which educating the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is b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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