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모더니즘 문화 속에서 개혁주의 교회 예배 회복 오늘날 포스트모던 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서구 및 미국교회의 신자 수 감소 및 정체성의 위기는 더욱 가속화 하고 있다. 복음주의 교회는 위기 극복의 방편으로 젊은이들을 끌어 들이기 위하여 세속적 문화와 타협하거나, 또는 열린 예배, 경배와 찬양, 빈 야드 운동, 신사도 교회(the new apostolic churches)운동 등 다양한 방안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 속에서 교회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며, 특히 교회의 변화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핵심인 예배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 시대에는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울 만큼 다양한 생각과 가치관들이 공존하고 있다, 몇 십 년 전과는 너무나 달라진 문화와 세계관, 가치관들이 우리 삶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그래서 예술과 문화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사회 변혁이라는 문화 속에서 교회의 예배가 변화 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회의 현대 예배에 대하여, 고대와 현대의 예배를 신학적 고찰을 함으로 예배 신학의 관점에서 예배를 예배되게 하시는 하나님의 계시,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중심을 잃지 않으면서 현 시대와 부합하는 예배를 드리기 위한 예배의 갱신의 영역들 개혁주의 입장에서 연구하고, 포스트모던 시대를 경험하고 있는 한국교회 예배의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하심의 경험을 회복하기 위한 예배의 갱신의 원리들을 찾고자 네 가지 질문을 사용하며, 이 질문을 토대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첫째로. 포스트 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이 무엇인가?
가장 먼저 포스트모던 시대에서 문화이해에 대한 개념과 양상. 개념, 정의와 이해,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과 일반적 특성에 나타난 양식적 특성과 주요 창조 전략들에 대하여, 연구에 임했다,
둘째로. 포스트 모더니즘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무엇인가? 포스트 모더니즘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연구하면서, 긍정적 측면에서 삶의 다양성, 문화, 생태에 대한 각성 속에서 나타는 다양선 현대사조들의 감성의 강조, 대중문화의 강조, 다원성내지 다양성강조, 이미지의 추구, 소비주의, 삶과 복지의 강조, 생태계의 강조를 연구하였으며, 둘째로 포스트 모더니즘의 부정적 측면에서 나타는 ...
국문 초록
포스트 모더니즘 문화 속에서 개혁주의 교회 예배 회복 오늘날 포스트모던 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서구 및 미국교회의 신자 수 감소 및 정체성의 위기는 더욱 가속화 하고 있다. 복음주의 교회는 위기 극복의 방편으로 젊은이들을 끌어 들이기 위하여 세속적 문화와 타협하거나, 또는 열린 예배, 경배와 찬양, 빈 야드 운동, 신사도 교회(the new apostolic churches)운동 등 다양한 방안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 속에서 교회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며, 특히 교회의 변화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핵심인 예배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 시대에는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울 만큼 다양한 생각과 가치관들이 공존하고 있다, 몇 십 년 전과는 너무나 달라진 문화와 세계관, 가치관들이 우리 삶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그래서 예술과 문화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사회 변혁이라는 문화 속에서 교회의 예배가 변화 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회의 현대 예배에 대하여, 고대와 현대의 예배를 신학적 고찰을 함으로 예배 신학의 관점에서 예배를 예배되게 하시는 하나님의 계시,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중심을 잃지 않으면서 현 시대와 부합하는 예배를 드리기 위한 예배의 갱신의 영역들 개혁주의 입장에서 연구하고, 포스트모던 시대를 경험하고 있는 한국교회 예배의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하심의 경험을 회복하기 위한 예배의 갱신의 원리들을 찾고자 네 가지 질문을 사용하며, 이 질문을 토대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첫째로. 포스트 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이 무엇인가?
가장 먼저 포스트모던 시대에서 문화이해에 대한 개념과 양상. 개념, 정의와 이해,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과 일반적 특성에 나타난 양식적 특성과 주요 창조 전략들에 대하여, 연구에 임했다,
둘째로. 포스트 모더니즘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무엇인가? 포스트 모더니즘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연구하면서, 긍정적 측면에서 삶의 다양성, 문화, 생태에 대한 각성 속에서 나타는 다양선 현대사조들의 감성의 강조, 대중문화의 강조, 다원성내지 다양성강조, 이미지의 추구, 소비주의, 삶과 복지의 강조, 생태계의 강조를 연구하였으며, 둘째로 포스트 모더니즘의 부정적 측면에서 나타는 해체주의, 전통적 가치와 진리부정 도덕적 상대주의, 삶의 허무주의, 종교적 다원주의, 쾌락주의, 개인주, 냉소주의, 뉴에이지를 연구하였다,
셋째로. 예배의 본질에 대한 성경적 증거는 무엇인가? 구약의 나타난 예배를 보면 두 가지 용어 중에 ‘아바트. 그리고 ‘샤하 ’라는 용어를 중심으로 기독교에서는 예배(worship) 또는 경배를 하느님께 우리의 마음과 정신을 집중하고, 다른 것을 구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는 것으로 설명하는 부분에 대하여, 본 연구자는 예배의 본질에 대한 성경적 근거, 예배의 정의,예배의 역사구약시대의 예배, 신약시대의 예배, 종교개혁과 예배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넷째로. 개혁주의 입장에서 바라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예배의 회복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본 연구는 개혁주의 입장에서 바라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예배를 살펴보면서, 먼저 현대 예배의 기원과 역사적 발전 과정, 현대 예배의 성경적 배경, 그리고 현대 예배의 종류로 구도자 예배, 찬양 예배, 사이버 예배 연구하였으며, 이에 한국교회 예배의 문제점으로는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예배, 실험예배 등장으로 예배와 전도가 혼동되고 있는 예배, 직통계시로서의 예배, 지성전 화상(畵像)예배, 예배의 주도권 문제, 설교 요소 하나만으로 극대화하려는 예배, 음악적인 도구와 찬송 리더의 활용을 극대화한 찬양 중심예배, 성찬을 망각하고 있는 예배를 연구하였다, 개혁주의 예배의 미친 문제점과 방향으로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예배: 명상보다는 경축하는 예배, 명제적 설교보다 이야기 형식의 설교, 감각을 살리는 예배: 청각적 예배보다 시청각적 예배, 정적(靜的) 예배보다는 역동성의 예배, 삶과 분리된 예배 아닌 삶의 예배, 축제로서의 예배: 드라마로서의 예배, 현대 문화를 수용하는 예배, 개혁 주의적 예배 문화, 바람직한 현대 예배에 방향을 제시하였다, 댄 킴벌(Dan Kimball)이 저술한 “하나님이 영광 받으시는 고귀한 예배” Dan Kimball,『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시는 고귀한 예배』, 주승중 역 , (서울 : 이레서원, 2008). 라는 책의 제목처럼 하나님께서는 누구보다도 예배를 통해 우리의 영광 받으시기를 원하신다. 예배는 우리가 하나님께 찬송과 영광을 드리는 행위인 동시에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통해 하나님과 우리가 소통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가장 좋은 소통의 도구이기도하다. 따라서 우리가 하나님이 영광 받으시는 고귀한 예배를 올려 드릴 때 우리는 그 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고 하나님과 소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포스트 모더니즘 문화 속에서, 예배란 개인의 죄인 된 모습을 발견한 상태에서 절대자 앞에 나아가 그 절대적인 은혜와 사랑을 체험하는 것이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청각만이 아니라 시청각 등 오관을 사용하여 보다 역동적으로 경배해야 한다, 명상보다는 축제적인 예배, 명제적 설교보다는 이야기적 설교, 삶의 헌신으로 드리는 예배, 인터넷 문화를 규모 있게 활용하는 예배, 열린 예배와 경배와 찬양을 예전신학의 테두리 안에서 활용하는 예배가 요청된다. 그리고 성만찬을 자주 드리고 각종 민속절기에 따른 예전을 실천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요청된다. 궁극적으로는 우리의 삶을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 결론 적으로 포스트 모더니즘적 상황에서 현대예배를 위한 다양한 예배의 형식과 방법들이 시도되고 행하여지고 있지만,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은 단순히 예배 형식을 바꾸거나 음악을 바꾸는 등의 노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생동적 역사로 되돌아가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감격적인 예배를 만드는 것이다, 나의 만족과 내면적인 평화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찬양하는데 있다,
국문 초록
포스트 모더니즘 문화 속에서 개혁주의 교회 예배 회복 오늘날 포스트모던 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서구 및 미국교회의 신자 수 감소 및 정체성의 위기는 더욱 가속화 하고 있다. 복음주의 교회는 위기 극복의 방편으로 젊은이들을 끌어 들이기 위하여 세속적 문화와 타협하거나, 또는 열린 예배, 경배와 찬양, 빈 야드 운동, 신사도 교회(the new apostolic churches)운동 등 다양한 방안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 속에서 교회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며, 특히 교회의 변화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핵심인 예배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 시대에는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울 만큼 다양한 생각과 가치관들이 공존하고 있다, 몇 십 년 전과는 너무나 달라진 문화와 세계관, 가치관들이 우리 삶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그래서 예술과 문화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사회 변혁이라는 문화 속에서 교회의 예배가 변화 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회의 현대 예배에 대하여, 고대와 현대의 예배를 신학적 고찰을 함으로 예배 신학의 관점에서 예배를 예배되게 하시는 하나님의 계시,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중심을 잃지 않으면서 현 시대와 부합하는 예배를 드리기 위한 예배의 갱신의 영역들 개혁주의 입장에서 연구하고, 포스트모던 시대를 경험하고 있는 한국교회 예배의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하심의 경험을 회복하기 위한 예배의 갱신의 원리들을 찾고자 네 가지 질문을 사용하며, 이 질문을 토대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첫째로. 포스트 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이 무엇인가?
가장 먼저 포스트모던 시대에서 문화이해에 대한 개념과 양상. 개념, 정의와 이해,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과 일반적 특성에 나타난 양식적 특성과 주요 창조 전략들에 대하여, 연구에 임했다,
둘째로. 포스트 모더니즘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무엇인가? 포스트 모더니즘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연구하면서, 긍정적 측면에서 삶의 다양성, 문화, 생태에 대한 각성 속에서 나타는 다양선 현대사조들의 감성의 강조, 대중문화의 강조, 다원성내지 다양성강조, 이미지의 추구, 소비주의, 삶과 복지의 강조, 생태계의 강조를 연구하였으며, 둘째로 포스트 모더니즘의 부정적 측면에서 나타는 해체주의, 전통적 가치와 진리부정 도덕적 상대주의, 삶의 허무주의, 종교적 다원주의, 쾌락주의, 개인주, 냉소주의, 뉴에이지를 연구하였다,
셋째로. 예배의 본질에 대한 성경적 증거는 무엇인가? 구약의 나타난 예배를 보면 두 가지 용어 중에 ‘아바트. 그리고 ‘샤하 ’라는 용어를 중심으로 기독교에서는 예배(worship) 또는 경배를 하느님께 우리의 마음과 정신을 집중하고, 다른 것을 구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는 것으로 설명하는 부분에 대하여, 본 연구자는 예배의 본질에 대한 성경적 근거, 예배의 정의,예배의 역사구약시대의 예배, 신약시대의 예배, 종교개혁과 예배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넷째로. 개혁주의 입장에서 바라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예배의 회복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본 연구는 개혁주의 입장에서 바라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예배를 살펴보면서, 먼저 현대 예배의 기원과 역사적 발전 과정, 현대 예배의 성경적 배경, 그리고 현대 예배의 종류로 구도자 예배, 찬양 예배, 사이버 예배 연구하였으며, 이에 한국교회 예배의 문제점으로는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예배, 실험예배 등장으로 예배와 전도가 혼동되고 있는 예배, 직통계시로서의 예배, 지성전 화상(畵像)예배, 예배의 주도권 문제, 설교 요소 하나만으로 극대화하려는 예배, 음악적인 도구와 찬송 리더의 활용을 극대화한 찬양 중심예배, 성찬을 망각하고 있는 예배를 연구하였다, 개혁주의 예배의 미친 문제점과 방향으로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예배: 명상보다는 경축하는 예배, 명제적 설교보다 이야기 형식의 설교, 감각을 살리는 예배: 청각적 예배보다 시청각적 예배, 정적(靜的) 예배보다는 역동성의 예배, 삶과 분리된 예배 아닌 삶의 예배, 축제로서의 예배: 드라마로서의 예배, 현대 문화를 수용하는 예배, 개혁 주의적 예배 문화, 바람직한 현대 예배에 방향을 제시하였다, 댄 킴벌(Dan Kimball)이 저술한 “하나님이 영광 받으시는 고귀한 예배” Dan Kimball,『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시는 고귀한 예배』, 주승중 역 , (서울 : 이레서원, 2008). 라는 책의 제목처럼 하나님께서는 누구보다도 예배를 통해 우리의 영광 받으시기를 원하신다. 예배는 우리가 하나님께 찬송과 영광을 드리는 행위인 동시에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통해 하나님과 우리가 소통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가장 좋은 소통의 도구이기도하다. 따라서 우리가 하나님이 영광 받으시는 고귀한 예배를 올려 드릴 때 우리는 그 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고 하나님과 소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포스트 모더니즘 문화 속에서, 예배란 개인의 죄인 된 모습을 발견한 상태에서 절대자 앞에 나아가 그 절대적인 은혜와 사랑을 체험하는 것이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청각만이 아니라 시청각 등 오관을 사용하여 보다 역동적으로 경배해야 한다, 명상보다는 축제적인 예배, 명제적 설교보다는 이야기적 설교, 삶의 헌신으로 드리는 예배, 인터넷 문화를 규모 있게 활용하는 예배, 열린 예배와 경배와 찬양을 예전신학의 테두리 안에서 활용하는 예배가 요청된다. 그리고 성만찬을 자주 드리고 각종 민속절기에 따른 예전을 실천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요청된다. 궁극적으로는 우리의 삶을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 결론 적으로 포스트 모더니즘적 상황에서 현대예배를 위한 다양한 예배의 형식과 방법들이 시도되고 행하여지고 있지만,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은 단순히 예배 형식을 바꾸거나 음악을 바꾸는 등의 노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생동적 역사로 되돌아가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감격적인 예배를 만드는 것이다, 나의 만족과 내면적인 평화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찬양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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