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서양의 정원문화를 통해 본 차문화 공간 연구
A study on the tea culture space through eastern and western garden culture 원문보기


송지숙 (圓光大學校 禮文化와 茶道學科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동서양의 나라마다 정원문화와 차문화가 존재하고 있다. 둘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발전해왔다. 과거 정원과 차문화 공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이 현대사회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연구하였다.
먼저 각 나라마다 정원문화를 살펴보았다. 동양의 정원양식은 중국의 영향을 받아 중국풍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시대가 변함에 따라 각 나라의 문화와 결합하여 고유의 정원양식이 형성되었다. 한국은 자연의 훼손을 최소화하며 자연과의 조화로움을 중요시한다. 중국은 화려하고 광대한 정원을 만들어 냈고, 일본은 축소 지향적이며 인위적이다.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정원양식에 영향을 받은 영국은 18세기 이후부터 고유의 정원양식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다음은 한 · 중 · 일 · 영을 대표하는 차문화 공간을 살펴보았다. 한국은 자연 친화적인 실외공간과 정자나 당, 옥 등의 건축물인 실내 공간에서 차문화가 형성되었다. 규격화되지 않은 자율적인 차문화 공간이다. 중국은 일상에서 차생활이 이루어졌고 상업적 공간인 다관은 대중화된 차문화 공간이다. 일본은 다실을 중심으로 차문화가 형성되었으며, 많은 규칙이 담긴 공간이다. 영국은 궁전에서부터 가정에 이르기까지 티파티나, 애프터눈 티를 통해 차문화가 이루어졌다. 상업적인 커피하우스, 티가든, 티룸 등에서 차를 마셨다. 19세기에는 거의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차를 즐겼다.
한국의 궁궐정원인 창덕궁 후원은 한국 고유의 정원양식이 담긴 곳이다. 또한 왕이 휴식을 취하고 정사를 돌보며 차를 마셨던 차문화 공간이다. 다산 정약용, 고산 윤선도 등 옛 선비들이 조영한 별서정원에는 다양한 예술 활동, 문학활동을 하는 교류의 공간이었다. 중국의 휘종과 문징명은 차인이면서 원림과 관련된 인물이다. 휘종은 황가원림을 대표하는 간악을 조성하였고, 문징명은 사가원림을 대표하는 졸정원을 설계하였다. 중국의 대표적인 차문화 공간인 다관에서는 정원을 조성하여 손님을 끌어들였다. 일본은 황실, 다이묘, 사찰의 정원은 조영한 사람의 사상과 종교가 담겨있으며 곳곳에 다실을 배치하였다. 다실과 로지는 센노리큐의 차의 정신이 담겨있는 공간이다. 영국은 궁전 정원에서 티파티가 이루어졌다. 또 겨울에는 온실에 실내정원을 만들며 차를 즐겼다. 귀족 저택에서도 정원에서 애프터눈 티를 마시거나 티파티를 하였다. 영국인의 거의 모든 계층에게 사랑받았던 티가든은 정원문화와 차문화가 결합된 공간이다.
정원과 차문화 공간은 사람들의 휴식과 치유, 소통, 예술과 창작, 상업적 기능들을 내포하고 있다. 이로써 정원과 차문화공간은 서로의 문화를 상승시켜주면서, 결과적으로 인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ach country of the East and the West has garden culture and tea culture. Both of them have been developed by forming a close relationship while giving effects to each other. This study understood the relationship between garden and tea culture space in the past, and also researched its mean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지숙
학위수여기관 圓光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禮文化와 茶道學科
지도교수 강승희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i, iii, 9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95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