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는 청소년 문제행동 감소요인에 문화 예술 활동 경험의 효과성, 정서지능의 영향에 관련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경험의 만족도가 청소년 내면화 문제행동과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부분은 부족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문화 예술 활동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문화 예술 활동 만족도가 내면화 문제행동과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로는 첫째,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만족도가 내면화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만족도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안양시, 의왕시 소재의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문화 예술 활동 경험이 있는 학생을 선정하였다. 다만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경우는 민감한 시기임을 고려하여 선정대상에서 제외하였으며, 총 36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는 청소년 문제행동 감소요인에 문화 예술 활동 경험의 효과성, 정서지능의 영향에 관련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경험의 만족도가 청소년 내면화 문제행동과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부분은 부족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문화 예술 활동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문화 예술 활동 만족도가 내면화 문제행동과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로는 첫째,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만족도가 내면화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만족도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안양시, 의왕시 소재의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문화 예술 활동 경험이 있는 학생을 선정하였다. 다만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경우는 민감한 시기임을 고려하여 선정대상에서 제외하였으며, 총 36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 신뢰도,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실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만족도가 내면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차이를 분석과 결과, 문화 예술 활동의 만족도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문화 예술 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경우 내면화 문제행동의 하위요소인 위축과 우울 불안이 낮아지는 관계가 나타나고 있었다.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경험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위축과 우울 불안이 낮아져 내면화 문제행동이 감소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만족도가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 결과는 문화 예술 활동 참여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정서지능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만족도에 따른 내면화 문제행동과 정서지능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위한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을 병행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 점과 청소년기 문화 예술 활동 경험의 만족도 내면화 문제행동과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확인되어, 청소년기 문화 예술 활동 참여의 중요성을 밝혔다. 또한 보다 민감하고 예민한 감정상태를 보이는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프로그램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청소년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심리적 접근 방법의 기본자룔 제공하였고, 후속연구를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는 청소년 문제행동 감소요인에 문화 예술 활동 경험의 효과성, 정서지능의 영향에 관련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경험의 만족도가 청소년 내면화 문제행동과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부분은 부족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문화 예술 활동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문화 예술 활동 만족도가 내면화 문제행동과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로는 첫째,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만족도가 내면화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만족도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안양시, 의왕시 소재의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문화 예술 활동 경험이 있는 학생을 선정하였다. 다만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경우는 민감한 시기임을 고려하여 선정대상에서 제외하였으며, 총 36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 신뢰도,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실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만족도가 내면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차이를 분석과 결과, 문화 예술 활동의 만족도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문화 예술 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경우 내면화 문제행동의 하위요소인 위축과 우울 불안이 낮아지는 관계가 나타나고 있었다.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경험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위축과 우울 불안이 낮아져 내면화 문제행동이 감소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만족도가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 결과는 문화 예술 활동 참여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정서지능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청소년 문화 예술 활동 만족도에 따른 내면화 문제행동과 정서지능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위한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을 병행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 점과 청소년기 문화 예술 활동 경험의 만족도 내면화 문제행동과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확인되어, 청소년기 문화 예술 활동 참여의 중요성을 밝혔다. 또한 보다 민감하고 예민한 감정상태를 보이는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프로그램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청소년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심리적 접근 방법의 기본자룔 제공하였고, 후속연구를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