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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중등학교에서 태블릿 PC기반 디지털 활용 수업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만족도, 인지된 상호작용, 몰입도를 중심으로
Effects of digital-based instructions with tablet PCs on middle school students' : self-directed learning, satisfaction, perceived interaction and flow 원문보기


박진솔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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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기 보급의 확산으로 일선 학교에서는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가 교구로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업 환경은 기존의 교사중심의 전달식 수업의 획일성에서 벗어나,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법의 적용이 가능해졌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에게 보다 다채로운 교수학습매체를 활용한 학습 환경 제공이 가능해졌다. 이와 같은 추세에 맞추어 디지털 기기를 수업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개발 및 제안되었으나, 스마트교육,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등 수업 혁신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은 대체로 단일 매체의 효과성 검증에 한정되었다. 이는 디지털 기기가 가진 수업 교구로서의 가능성을 일부에 국한하여 평가한 측면이 없지 않다. 또한, 학교의 교육 혁신을 지원하는 데에 있어 물질적 지원 및 신규 매체의 사용법을 교사에게 연수해줌에 한정되어 교사의 인식변화와 학습자의 학습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수업과는 괴리된 지원을 진행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태블릿 PC를 기반으로 한 교사연수 및 수업개발로부터 디지털 활용 수업 전반의 환경 및 처치에 따른 학습의 효과성에 관심을 갖고 수행되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블릿 PC기반 디지털 활용 수업과 전통적 방식의 수업은 학습 효과(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만족도, 인지된 상호작용, 몰입도)의 측면에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다. 둘째, 태블릿 PC기반 디지털 활용 수업에서 교사의 교수활동과 학생의 학습경험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한다.
이를 위해 대구 소재 중학교 1학년 4개 반 60명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자의 29명은 통제집단, 31명은 실험집단으로 대상자 100%는 연구학교로 선정된 학교환경에 따라 태블릿 PC를 소유하고 있었다. 이 중 실험집단의 경우 4개 교과목(영어, 과학, 사회, 기술·가정) 수업 시간에 태블릿 PC를 사용하여 디지털 활용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전통적 수업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양적 연구와 함께 질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widespread usage of digital devices, tablet PCs and smartphones have got to be used in the field of education as instructional tools. Digital devices for education contributes to overcoming traditional classroom environment and enables to explore new ways to teach and learn : Learners could...

Keyword

#디지털 활용 수업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만족도 인지된 상호작용 몰입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진솔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과
지도교수 임걸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12
키워드 디지털 활용 수업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만족도 인지된 상호작용 몰입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23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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