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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및 학교정책 개선방안 연구
Research on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f smartphones for educational use and suggestions for school policy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9, 2012년, pp.47 - 57  

임걸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이동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본 연구는 향후 스마트 환경 하에서 본격적으로 활동할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기기에 대한 교육적 활용 가능성 인식 정도를 확인하고, 휴대기기 관련 제도 정비의 필요성 등에 대한 의견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학생들의 휴대폰 소지와 관련하여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았고, 둘째,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 및 스마트폰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셋째,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정책 관련 고려사항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지역 3개 대학의 교직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예비교사 146명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교사들은 학생들의 휴대폰 교내 반입 자체에 대해서는 중립적인 태도이나 수업시간에 휴대폰을 소지하거나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매우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본 연구의 대상 중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스마트폰 기능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관련하여 예비교사들은 스마트폰을 스마트한 교육용 도구, 효율적인 교수학습 도구, 그리고 교수학습을 위한 보조적 매체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서 학습내용, 학습활동의 형태, 그리고 학교의 기술적 지원이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서 정책 변화가 필요하고, 휴대폰 및 스마트폰 학생 사용 정책에 대한 결정권은 교사에게 있으며, 스마트폰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학생자신의 인식변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f the possibility of using smartphones in the classroom, moreover, to confirm the policy related to using smartphones in schools. For the objectives, this study, firstly, investigated the pre-service teacher's awarenes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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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향후 스마트폰 활용 모바일 학습 방법을 통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이 학교 현장에서 제공될때, 주요한 교육 주체인 교사들의 스마트폰에 대한 긍·부정의 인식 차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상황 및 활용성 등을 사전에 예측하고, 이를 극복하여 학습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향후 스마트 환경 하에서 본격적으로 활동할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기기에 대한 교육적 활용 가능성 인식 정도를 확인하고, 휴대기기 관련 제도 정비의 필요성 등에 대한 의견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향후 스마트 교육 시대에 대비한 학교정책 변화의 방향에 대해 논의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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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선 학교에서 학생들이 휴대폰을 소지하고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는 이유는? 일선 학교에서 학생들이 휴대폰을 소지하고 사용하는 것은 그간 제한되어 왔다. 그 이유는 주로 수업에 방해가 되고, 이로 인해 여러 가지의 문제점이 파생되어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휴대폰 없는 학교’ 운동이 이는 등 학교에서 휴대폰은 교육방해 요소로 인식되어 왔다[16][22].
스마트폰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런데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 및 확산과 더불어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증가되고 있다. 스마트폰은 작은 크기로 인한 편리성, 사용자가 항상 소지할 수 있는 이동성, 인터넷에 상시 접속할 수 있는 연결성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속성들이 스마트폰이 교육의 현장에서 다양한 목적과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활용도를 증대시켜준다. 특히 스마트폰은 기존 컴퓨터의 소프트웨어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함으로써 원하는 기능들을 확장해서 수행할 수 있는 특성을 갖고 있는데, 교육 목적 또는 학습 목표에 부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적시적으로 활용할 경우 그 효과는 더욱 커질 수 있다.
스마트교육은 어떤 특성이 있는가? 이와 같은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 관련 선행연구와는 별도로, 정부는 지난 2011년 6월과 10월 각각 “스마트 교육 추진전략”과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실행계획”을 발표하였다[3]. 이에 따르면 스마트교육은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로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동력”으로 정의되며, Self-directed(자기주도적), Motivated(흥미), Adaptive(수준과 적성), Resource Free(풍부한 자료), Technology Embedded(정보기술 활용)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디지털교과서의 개발에 따라 기존의 데스크탑 PC는 물론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언제 어디에서나 개인 단말기를 활용한 학습을 지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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