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현재 초등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수영실기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을 파악하고, 수영실기교육이 앞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초등학교 수영실기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와 ‘초등학교 교사가 생각하는 수영실기교육의 개선방안은 어떠한가?’라는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 문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G도 지역의 초등학교 교사 250명을 무선 표집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 응답이 부적격한 9부를 제외한 241부가 자료처리 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한 연구 도구는 설문지를 사용 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기초로 하여 이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 하여 사용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
이 연구는 현재 초등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수영실기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을 파악하고, 수영실기교육이 앞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초등학교 수영실기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와 ‘초등학교 교사가 생각하는 수영실기교육의 개선방안은 어떠한가?’라는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 문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G도 지역의 초등학교 교사 250명을 무선 표집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 응답이 부적격한 9부를 제외한 241부가 자료처리 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한 연구 도구는 설문지를 사용 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기초로 하여 이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 하여 사용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와 선행 연구를 비교·분석하였고, 연구문제에 따라 세부적인 논의를 수행한 후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영실기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는 전체 241명 중 39.4%가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자가 여자 보다 관심도가 높았으며, 학교 소재지에 따라서는 읍면지역보다 시 지역에서 관심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영실기교육 실시 여부에 따른 관심도를 보면 수영실기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실시하지 않은 학교보다 관심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영실기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교사는 수영실기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살펴보면 여자의 긍정적인 응답이 남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남자의 긍정적인 응답 비율이 더 많았던 기존의 선행 연구와의 결과와 상반되는 결과이다. 이와 같은 결과가 나타난 이유는 최근 몇 년간 일어난 각종 수상 안전 사건 사고 이후 안전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전사회적으로 부각되면서 성별에 따른 구분 없이 모든 교사가 수영실기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수영실기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응답으로는 생존교육에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많았고, 수영실기교육이 필요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응답으로는 교육효과가 저조하기 때문에 불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셋째, 수영실기교육을 운영하는데 시설 및 안전요원 등의 안전성 확보에 대한 응답에는 부정적인 응답이 더 많았으며, 학교소재지에 따른 읍면지역과 수영실기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학교에서 부정적인 응답 비율이 더 높았다. 대부분의 수영교육은 많은 학생이 이동하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제2의 안전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짐에 따라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조와 MOU 체결을 통해 안전요원과 보조교사 등의 인적 자원 확보와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수영실기교육을 할 수 있는 제반 시설이 잘 확보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응답이 많았으며 수영실기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학교에서 부정적인 응답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안전사고에 대한 방안 마련과 함께 시설과 지원이 더욱 필요함을 나타낸다. 수영실기교육의 개선방안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영실기교육의 효과적인 지도자는 대부분의 교사가 ‘수영강사’를 선택하였다. 수영강사를 선택한 이유는 ‘전문성이 확보’의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교사’가 효과적이라고 선택한 응답은 적었으나 교사가 효과적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학생 파악 용이’의 응답이 가장 많았다. 둘째, 수영교육의 질과 교사가 수영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개선 방안은 ‘안전사고에 대한 방안 마련’과 교사의 직접 지도와 전문성 확보를 위한 ‘수영 인증제도의 마련’이 가장 많은 응답을 보였다. 셋째, 수영실기교육의 적절한 시수(1회 2시간)는 ‘3회 이상 7회 미만’과 ‘7회 이상’의 응답이 거의 비슷하게 많았다. 수영장 이동시간, 수영복 환복, 샤워시간 등으로 부족한 실제 수영교육 시간과 선행 연구에서 학생들의 효과적인 수영능력 배양을 위한 필요한 수업시수는 21시간에서 30시간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10시간에서 14시간으로 진행되는 수영교육 시수의 확대와 집중이수교육 등을 통한 효율적인 수업 운영이 필요 하다. 넷째, 수영실기교육에서 우선 다루어야 할 교육 내용은 ‘생존수영’이 가장 많은 응답이 나타났으며, 이는 안전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 변화와 요구에 따라 수영실기교육의 필요성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존 영법 중심의 수영교육에서 벗어나 수상안전교육과 생존수영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다섯째, 초등학교 수영실기교육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프로그램 개선방안으로는 ‘수준별 수업을 위한 보조교사 배치’와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가장 많은 응답을 보였으며, 대부분 수영강사의 지도하에 수동적으로 진행되는 수영교육의 현 실태를 보면 일제식지도가 대부분이며 수준별 수업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수준별 수업과 더불어 안전성에 대한 방안마련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보조교사와 추가 인력의 배치가 필요하며,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지도자 유형의 상관없이 일관성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수상안전교육과 수영실기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와 함께 수영교육대상자의 확대를 통해 학생들에게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수영실기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 수영실기교육에서 개선해야 할 운영개선사항의 가장 많은 응답으로 ‘수영장 확보’의 응답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이는 앞서 수영 제반시설이 부족하다고 지적한 교사의 응답과 관련이 깊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수영실기교육을 지도함에 있어 국가적 차원의 시설 지원이 절실함을 나타낸다. 하지만 현행 수영실기교육에서 새로운 수영장을 건립하고 확보하는데 현실적으로 많은 문제와 한계에 부딪히는 것이 사실이다.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수영장 시설이지만 지역사회와의 다각적인 협력을 통해 효과적으로 수영실기교육을 이뤄낸 지역사례가 있었다. 또한 조립식 수영장 설치를 통해 수영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교사와 단위학교의 사례연구도 나온바 있다. 이는 국가차원의 시설과 예산 지원뿐만 아니라 교육주체의 역할과 실천이 중요함을 나타낸다.
이 연구는 현재 초등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수영실기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을 파악하고, 수영실기교육이 앞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초등학교 수영실기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와 ‘초등학교 교사가 생각하는 수영실기교육의 개선방안은 어떠한가?’라는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 문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G도 지역의 초등학교 교사 250명을 무선 표집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 응답이 부적격한 9부를 제외한 241부가 자료처리 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한 연구 도구는 설문지를 사용 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기초로 하여 이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 하여 사용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와 선행 연구를 비교·분석하였고, 연구문제에 따라 세부적인 논의를 수행한 후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영실기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는 전체 241명 중 39.4%가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자가 여자 보다 관심도가 높았으며, 학교 소재지에 따라서는 읍면지역보다 시 지역에서 관심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영실기교육 실시 여부에 따른 관심도를 보면 수영실기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실시하지 않은 학교보다 관심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영실기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교사는 수영실기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살펴보면 여자의 긍정적인 응답이 남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남자의 긍정적인 응답 비율이 더 많았던 기존의 선행 연구와의 결과와 상반되는 결과이다. 이와 같은 결과가 나타난 이유는 최근 몇 년간 일어난 각종 수상 안전 사건 사고 이후 안전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전사회적으로 부각되면서 성별에 따른 구분 없이 모든 교사가 수영실기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수영실기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응답으로는 생존교육에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많았고, 수영실기교육이 필요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응답으로는 교육효과가 저조하기 때문에 불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셋째, 수영실기교육을 운영하는데 시설 및 안전요원 등의 안전성 확보에 대한 응답에는 부정적인 응답이 더 많았으며, 학교소재지에 따른 읍면지역과 수영실기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학교에서 부정적인 응답 비율이 더 높았다. 대부분의 수영교육은 많은 학생이 이동하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제2의 안전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짐에 따라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조와 MOU 체결을 통해 안전요원과 보조교사 등의 인적 자원 확보와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수영실기교육을 할 수 있는 제반 시설이 잘 확보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응답이 많았으며 수영실기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학교에서 부정적인 응답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안전사고에 대한 방안 마련과 함께 시설과 지원이 더욱 필요함을 나타낸다. 수영실기교육의 개선방안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영실기교육의 효과적인 지도자는 대부분의 교사가 ‘수영강사’를 선택하였다. 수영강사를 선택한 이유는 ‘전문성이 확보’의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교사’가 효과적이라고 선택한 응답은 적었으나 교사가 효과적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학생 파악 용이’의 응답이 가장 많았다. 둘째, 수영교육의 질과 교사가 수영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개선 방안은 ‘안전사고에 대한 방안 마련’과 교사의 직접 지도와 전문성 확보를 위한 ‘수영 인증제도의 마련’이 가장 많은 응답을 보였다. 셋째, 수영실기교육의 적절한 시수(1회 2시간)는 ‘3회 이상 7회 미만’과 ‘7회 이상’의 응답이 거의 비슷하게 많았다. 수영장 이동시간, 수영복 환복, 샤워시간 등으로 부족한 실제 수영교육 시간과 선행 연구에서 학생들의 효과적인 수영능력 배양을 위한 필요한 수업시수는 21시간에서 30시간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10시간에서 14시간으로 진행되는 수영교육 시수의 확대와 집중이수교육 등을 통한 효율적인 수업 운영이 필요 하다. 넷째, 수영실기교육에서 우선 다루어야 할 교육 내용은 ‘생존수영’이 가장 많은 응답이 나타났으며, 이는 안전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 변화와 요구에 따라 수영실기교육의 필요성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존 영법 중심의 수영교육에서 벗어나 수상안전교육과 생존수영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다섯째, 초등학교 수영실기교육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프로그램 개선방안으로는 ‘수준별 수업을 위한 보조교사 배치’와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가장 많은 응답을 보였으며, 대부분 수영강사의 지도하에 수동적으로 진행되는 수영교육의 현 실태를 보면 일제식지도가 대부분이며 수준별 수업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수준별 수업과 더불어 안전성에 대한 방안마련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보조교사와 추가 인력의 배치가 필요하며,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지도자 유형의 상관없이 일관성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수상안전교육과 수영실기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와 함께 수영교육대상자의 확대를 통해 학생들에게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수영실기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 수영실기교육에서 개선해야 할 운영개선사항의 가장 많은 응답으로 ‘수영장 확보’의 응답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이는 앞서 수영 제반시설이 부족하다고 지적한 교사의 응답과 관련이 깊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수영실기교육을 지도함에 있어 국가적 차원의 시설 지원이 절실함을 나타낸다. 하지만 현행 수영실기교육에서 새로운 수영장을 건립하고 확보하는데 현실적으로 많은 문제와 한계에 부딪히는 것이 사실이다.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수영장 시설이지만 지역사회와의 다각적인 협력을 통해 효과적으로 수영실기교육을 이뤄낸 지역사례가 있었다. 또한 조립식 수영장 설치를 통해 수영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교사와 단위학교의 사례연구도 나온바 있다. 이는 국가차원의 시설과 예산 지원뿐만 아니라 교육주체의 역할과 실천이 중요함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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