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로웬펠드 유아 미술교육론의 교육적 의의를 밝히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로웬펠드 유아 미술교육론의 배경과 유아 미술교육론의 관점과 미술교육 방법론을 살펴보고, 로웬펠드 유아 미술교육론의 교육적 의의와 한계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이고 따라서 여기서는 로웬펠드가 저술한 『창조적이고 정신적인 성장』(Creative and Mental Growth)과 로웬펠드 미술교육 사상과 관련된 단행본, 학위논문, 학술지논문 등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로웬펠드 유아 미술교육론의 교육적 의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발달단계를 과학적, 합리적이며 구체적인 접근방법으로 체계화하였다. 둘째, 미술교육을 확장시켰고, 미술교육을 일반화 시켰다. 셋째,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를 일반화 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넷째, 교육을 통해서 후진양성하고 배출함으로써 미술교육의 발전과 확산에 기여하였다. 다섯째, 우리나라 미술교육에 영향을 주어 제1차에서 7차 미술 교육과정까지 그의 사상은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반영되었다. 여섯째, 유아 미술교육에 있어서 유아의 내면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여 잠재된 창의력 발달에 기여 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로웬펠드 유아 미술교육론의 교육적 한계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로웬펠드는 표현만을 너무 강조하여 미술 감상과 이해교육을 소홀히 했다. 그리고 미술작품 제작에서 과정만을 강조하였고, 교사 역할을 동기부여에만 국한시켜 ...
저자 | 김혜진 |
---|---|
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강기수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 45장 |
키워드 | 로웬펠드 창의성 미술 발달단계 미술표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7526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