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웬펠드 유아 미술교육론의 교육적 의의 원문보기


김혜진 (동아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로웬펠드 유아 미술교육론의 교육적 의의를 밝히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로웬펠드 유아 미술교육론의 배경과 유아 미술교육론의 관점과 미술교육 방법론을 살펴보고, 로웬펠드 유아 미술교육론의 교육적 의의와 한계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이고 따라서 여기서는 로웬펠드가 저술한 『창조적이고 정신적인 성장』(Creative and Mental Growth)과 로웬펠드 미술교육 사상과 관련된 단행본, 학위논문, 학술지논문 등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로웬펠드 유아 미술교육론의 교육적 의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발달단계를 과학적, 합리적이며 구체적인 접근방법으로 체계화하였다. 둘째, 미술교육을 확장시켰고, 미술교육을 일반화 시켰다. 셋째,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를 일반화 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넷째, 교육을 통해서 후진양성하고 배출함으로써 미술교육의 발전과 확산에 기여하였다. 다섯째, 우리나라 미술교육에 영향을 주어 제1차에서 7차 미술 교육과정까지 그의 사상은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반영되었다. 여섯째, 유아 미술교육에 있어서 유아의 내면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여 잠재된 창의력 발달에 기여 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로웬펠드 유아 미술교육론의 교육적 한계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로웬펠드는 표현만을 너무 강조하여 미술 감상과 이해교육을 소홀히 했다. 그리고 미술작품 제작에서 과정만을 강조하였고, 교사 역할을 동기부여에만 국한시켜 ...

주제어

#로웬펠드 창의성 미술 발달단계 미술표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진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강기수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45장
키워드 로웬펠드 창의성 미술 발달단계 미술표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52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