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6개월에서 만 24개월 자녀를 둔 어머니 243명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영아의 언어발달에서 나타나는 차이는 어떠한가? 1-1. 영아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월령, 성별, 출생순위)에 따른 언어발달 차이가 있는가? 1-2.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연령, 학력, 직업, 가정의 월소득)에 따른 언어발달 차이가 있는가? 2.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은 영아의 언어발달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3.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이 영아의 수용언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2.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이 영아의 표현언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3.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이 영아의 전체언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만 6개월에서 만 24개월 자녀를 둔 어머니 243명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영아의 언어발달에서 나타나는 차이는 어떠한가? 1-1. 영아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월령, 성별, 출생순위)에 따른 언어발달 차이가 있는가? 1-2.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연령, 학력, 직업, 가정의 월소득)에 따른 언어발달 차이가 있는가? 2.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은 영아의 언어발달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3.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이 영아의 수용언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2.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이 영아의 표현언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3.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이 영아의 전체언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LSI: 김영태, 김경희, 윤혜련, 김화수, 2003), Parental Style Questionnaire(PSQ: Bornstein, Tamis-Lemonda, Pascual, Haynes, Painter, Galperin, & Pecheux, 1996)를 한국어로 번안한 부모양육행동 척도, Parent Play Beliefs Scale(PPBS; Fogle, 2003) 척도를 번안·수정한(이한별, 2008) 부모놀이신념 척도를 사용하였다. 예비조사를 거쳐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및 신뢰도 분석, t-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Scheffé 사후검정,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의 성별, 월령에 따라 언어발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아가 남아보다, 그리고 월령이 높아질수록 수용언어, 표현언어, 전체언어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연령, 학력, 직업, 가정의 월소득)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은 영아의 언어발달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영아의 월령, 어머니의 놀이중심 신념, 교수적 양육행동 순으로 영아의 수용언어, 표현언어, 전체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만 6개월에서 만 24개월 자녀를 둔 어머니 243명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영아의 언어발달에서 나타나는 차이는 어떠한가? 1-1. 영아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월령, 성별, 출생순위)에 따른 언어발달 차이가 있는가? 1-2.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연령, 학력, 직업, 가정의 월소득)에 따른 언어발달 차이가 있는가? 2.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은 영아의 언어발달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3.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이 영아의 수용언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2.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이 영아의 표현언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3.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이 영아의 전체언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LSI: 김영태, 김경희, 윤혜련, 김화수, 2003), Parental Style Questionnaire(PSQ: Bornstein, Tamis-Lemonda, Pascual, Haynes, Painter, Galperin, & Pecheux, 1996)를 한국어로 번안한 부모양육행동 척도, Parent Play Beliefs Scale(PPBS; Fogle, 2003) 척도를 번안·수정한(이한별, 2008) 부모놀이신념 척도를 사용하였다. 예비조사를 거쳐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및 신뢰도 분석, t-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Scheffé 사후검정,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의 성별, 월령에 따라 언어발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아가 남아보다, 그리고 월령이 높아질수록 수용언어, 표현언어, 전체언어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연령, 학력, 직업, 가정의 월소득)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놀이신념은 영아의 언어발달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영아의 월령, 어머니의 놀이중심 신념, 교수적 양육행동 순으로 영아의 수용언어, 표현언어, 전체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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