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력보드게임이 학습부진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선경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협력보드게임이 학습부진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협력보드게임이 사회성의 하위요소인 협동성, 주장성, 공감,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S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인 학습부진아 1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였고, 비교를 위한 통제집단 10명으로 총 20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 기간은 2017년 3월부터 5월까지 매 회기마다 40분씩, 주 2회 6주간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협력보드게임 프로그램은 이선경 외(2016)이 개발한 협력보드게임세트를 이용하여 연구대상자에게 맞도록 연구자가 프로그램을 계발하여 사용하였다. 평가도구는 Gresham & Elliot(1990)에 의해 제작되었고 문성원(2013)이 번안하고 표준화한 한국판 초등아동용 사회 기술 평정 척도(Korean Social Skill Rating System–Student form)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사전․사후 검사의 평균 점수 차이를 알아보고자 SPSS/PC+ ver.24.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95%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experimental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llaborative board game on the sociality of underachievers. The specific research problem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llaborative board game on the subordinate factors of sociality such as cooperativeness, assertiveness, empathy...

주제어

#보드게임 학습부진아 협력보드게임 사회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선경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민천식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i, 110 p.
키워드 보드게임 학습부진아 협력보드게임 사회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61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