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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게임 및 만다라의 융복합적 접근이 학령기 아동의 주의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ame and Mandala on the Attention of School-aged Childre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8, 2015년, pp.525 - 533  

김수한 (가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김고운 (대구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작업치료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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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게임 및 만다라의 융복합적 접근이 학령기 아동들의 주의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은 B시에 위치한 A, B 아동센터를 방문 하여 주 3회 4주간 총 12회를 실시하였다. FAIR 주의 집중력 검사를 실시하여, 주의가 산만한 만6세~12세 사이의 아동 중 30명을 무작위로 선별하여 대조군을 포함한 3개의 그룹으로 나눈 후 게임과 만다라를 4주 동안 실시한 후 집중력 검사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결과 : 대조군과 실험군(게임, 만다라)의 주의 집중력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실험군에서 평균값의 차이는 유의하게 나타났고,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통해 그룹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실험 후 그룹 간 유의하게 차이를 보였다(P, C값, p<.05). 결론 : 본 연구를 통해서 게임과 만다라의 주의 집중력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게임과 만다라 모두 학령기 아동의 주의 집중력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designed to find out the effect of game and mandala convergence approach on the attention ability of the with school aged children. Method : The subjects of study were 30 children(11 male, 19 female) with school aged children who were attending in A, B commun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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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만다라와 게임이 집중력이 저하되는 학령기아동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대조군과 실험군(만다라, 게임)을 설정하여 각 그룹별로 실험 전·후에 ‘FAIR 주의 집중력 검사’를 실시하여 P와 Q, C값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집중력이 저하되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만다라와 게임프로그램이 주의 집중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만다라, 게임을 실시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집중력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집중력이 저하되는 학령기 아동에게 게임과 만다라를 적용시켰을 때, 집중력이 어떻게 변화 하는지 알아보고, 학령기 아동에게 미술활동과 게임의 참여 효과 및 교육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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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을 통해 학령기 아동은 무엇을 기대할 수있는가? 게임을 통해 학령기 아동들은 외적인 강요 없이 적절한 강화 및 문제 해결 방법을 습득하고 심리적 만족감 및 인지, 정서를 발전시킬 수 있다[14,15]. 게임의 규칙을 통해 사회규범을 알고, 정서지능 향상 및 문제 해결을 위해 주의를 집중하면서 집중력의 향상 또한 기대할 수 있다[10,16,17].
학령기 아동은 무엇인가? 학령기 아동이란 조직적인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으로, 아동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지는 시점이며, 학교생활이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시기를 말한다[1]. 학령기의 아동은 발달의 특징상 정서조절능력의 부적합, 학교의 스트레스 상황과 규칙에 따른 어려움 등 행동 및 정서지능 능력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의 적응에 중요한 학습능력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2].
학령기의 아동은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학령기 아동이란 조직적인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으로, 아동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지는 시점이며, 학교생활이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시기를 말한다[1]. 학령기의 아동은 발달의 특징상 정서조절능력의 부적합, 학교의 스트레스 상황과 규칙에 따른 어려움 등 행동 및 정서지능 능력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의 적응에 중요한 학습능력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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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M. M. Choi,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Group Program for Improv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School Age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 9, No. 1, pp. 67-97, 2000. 

  2. H. Y. Cho, Effects of game activities which influence school age's sociality and peer relationships, Asian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Vol. 5, No. 1, pp. 1-24, 2007. 

  3. A. T. Bhutta, M. A. Cleves, P. H. Casey, M. M.Cradock, K. J. S. Anand, Cognitive and behavioral outcomes of school-aged children who were born preterm: a meta-analysis, Jama, Vol. 288, No. 6, pp. 728-737, 2002. 

  4. Eun-Ok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Writing Book Reports Using a Peer Tutoring Writing Skills Improvement of the Student with Severe learning Disability, Master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5. 

  5. Eun-Kyung Lee,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Attention and Task Performance Abilities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rough After-School Musical Activities in School, Master dissertation, Ewha Wonans University. 2008. 

  6. J. Biederman, J. Newcorn, S. Sprich, Comorbidity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Vol. 148, No. 5, pp. 564-577,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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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D. H. Han, Y. S. Lee, C. Na, J. Y. Ahn, U. S. Chung, M. A. Daniels, P. F. Renshaw, The effect of methylphenidate on Internet video game play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omprehensive psychiatry. Vol. 50, No. 3, pp. 251-25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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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 M. Kim, N. Y. Bae, The Effect of Aerobic Exercise on Attention and Hyper-Activity for Students with ADHD,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 23, No. 1, pp. 127-14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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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O. Pykhtina, M. Balaam, G. Wood, S. Pattison, P. Olivier, Designing f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Play Therapy: the case of Magic Land. 2012. 

  36. E. J. Jeong, K. S. Jeong, The Effects of Art Therapy Applied Games on Learning Concentration of a Slow Learner,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Vol. 17, No. 3, pp. 571-58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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