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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항로(NSR) 상용화로 인한 주요 항만 경쟁력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정대환 (중앙대학교 대학원 무역물류학과 국제물류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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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구 온난화로 인해 북극해 해빙 면적이 감소하고 있다. 해빙 면적의 급격한 감소는 최근 20~30년 사이에 집중되어 나타난 현상이며, 향후 해빙 면적의 감소추세는 더욱 빠르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향후 15년 이내인 2020년 중반에서 2030년 사이 북극항로의 상용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북극항로는 수에즈운하를 경유하여 한국에서 유럽을 잇는 기존의 항로와 비교할 경우, 기존항로 대비 약 40%에 해당하는 7,000km, 항해일수는 대략 10일정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거리 및 시간의 단축은 물류비절감으로 이어질 것이며, 현재보다 더욱 합리적인 금액과 단축된 시간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북극항로 연구에서는 북극항로의 경제적 타당성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주를 이루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북극항로의 경제적 타당성 보다는 20~30년 후 북극항로가 상용화 되었다고 가정하였을 때 동북아시아 6개 대표항만 특성을 고려하여 어느 항만이 가장 경쟁력 있는 항만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global warming, the sea ice area has been reduced in recent 20-30 years, and this trend seems to be accelerated in the future. The NSR(Northern Sea Route), therefore, is expected to be commercialized in 15 years. Compared to existing sea route, which sails between South Korea and Europe, us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대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무역물류학과 국제물류전공
지도교수 우수한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7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69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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