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초등학생의 성격강점과
행복감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김민아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전공
( 지도교수 임 용 우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성격강점과 행복감 및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성격강점에 따라 행복감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초등학생의 성격강점에 따라 자기효능감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서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70명의 자료를 분석하였고, 이 논문에서 적용된 각 척도는 다음과 같이 기술할 수 있다. 초등학생의 성격강점을 알아보기 위해, 김인자(2006)가 번안한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제작한 단축형 성격강점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행복감 측정도구는 허승연(2009)이 번안안 것을 송미정(2014)가 수정한 행복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자기효능감 측정도구는 차정은(1996)이 개발하고 김아영(1997)이 수정하고 다시 한혜진(2002)이 초등학생에 맞게 수정한 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성격강점과 행복감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
저자 | 김민아 |
---|---|
학위수여기관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상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7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781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