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겪게 되는 여러 상황적 요인(제품 유형, 상황적 속성, 조절초점)들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전활동에 대한 학문적 이해와 폭을 넓히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의 구성은 연구1-1과 1-2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
국문초록
온라인 구전형태에 따른 소비자 반응: 스포츠제품유형, 상황적 속성, 조절초점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김 성 용
본 연구는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겪게 되는 여러 상황적 요인(제품 유형, 상황적 속성, 조절초점)들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전활동에 대한 학문적 이해와 폭을 넓히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의 구성은 연구1-1과 1-2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품유형, 상황적 속성, 조절초점의 상호적용에 대한 선행연구와 이론적인 고찰을 통해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방법은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변량 공분산분석(MANCOVA)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제품유형(쾌락재/실용재)과 시간적 거리(먼/가까운)에 따라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제품유형(쾌락재/실용재)과 조절초점(향상/예방)에 따라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시간적 거리(먼/가까운)와 조절초점(향상/예방)에 따라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제품유형(쾌락재/실용재)과 시간적 거리(먼/가까운), 그리고 조절초점(향상/예방)에 따라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제품유형(쾌락재/실용재)과 사회적 거리(먼/가까운)에 따라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먼/가까운)와 조절초점(향상/예방)에 따라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제품유형(쾌락재/실용재)과 사회적 거리(먼/가까운), 그리고 조절초점(향상/예방)에 따라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문초록
온라인 구전형태에 따른 소비자 반응: 스포츠제품유형, 상황적 속성, 조절초점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김 성 용
본 연구는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겪게 되는 여러 상황적 요인(제품 유형, 상황적 속성, 조절초점)들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전활동에 대한 학문적 이해와 폭을 넓히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의 구성은 연구1-1과 1-2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품유형, 상황적 속성, 조절초점의 상호적용에 대한 선행연구와 이론적인 고찰을 통해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방법은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변량 공분산분석(MANCOVA)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제품유형(쾌락재/실용재)과 시간적 거리(먼/가까운)에 따라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제품유형(쾌락재/실용재)과 조절초점(향상/예방)에 따라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시간적 거리(먼/가까운)와 조절초점(향상/예방)에 따라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제품유형(쾌락재/실용재)과 시간적 거리(먼/가까운), 그리고 조절초점(향상/예방)에 따라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제품유형(쾌락재/실용재)과 사회적 거리(먼/가까운)에 따라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먼/가까운)와 조절초점(향상/예방)에 따라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온라인 구전 상황에서 제품유형(쾌락재/실용재)과 사회적 거리(먼/가까운), 그리고 조절초점(향상/예방)에 따라 소비자 반응(소비자태도, 구전의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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