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 해결사고,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afety Program Using Storytelling on Young Children's Safety Knowledge, Safety Problem-solving Abilities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윤지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 해결사고 및 인성발달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교육 현장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안전지식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안전문제 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상과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남 S시에 소재한 N 어린이집 만4세 20명을 실험집단으로, H 어린이집 만4세 20명을 비교집단으로 유아 총 40명을 연구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안전지식 검사 도구는 Pickle(1989)이 유아의 안전지식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안전교육프로그램(Safety Education Program)」을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사용한 곽은복(2000a)의 검사 도구를 수정 보완한 박미경(2010)의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안전문제 해결사고 검사 도구는 Scott(1992)이 사고예방 유아용 안전교육과정 「Preventing Injury: A safety Curriculum」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를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사용한 곽은복(2000a)의 검사 도구를 수정 보완한 박미경(2010)의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인성발달 검사 도구는 교사용 평정지로서 Conners(1970)의 인성검사를 기초로 권오정(2004)이 제작한 학부모용 인성평정 척도를 배윤진(2007)이 교사용으로 만든 인성평정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첫째,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 해결사고 및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2017년 3월 14일부터 4월 26일까지 7주에 거쳐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13회의 안전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이야기 나누기를 통한 일반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한 다음 사후 검사를 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을 검사하기 위하여 두 집단 간 독립표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ing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afety education using storytelling on young children's safety knowledge, safe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personality development. In addition, it has a purpose to offer basic line data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safety education in the...

Keyword

#유아안전교육 스토리텔링 안전지식 안전문제 해결사고 유아인성발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지현
학위수여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소은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30
키워드 유아안전교육 스토리텔링 안전지식 안전문제 해결사고 유아인성발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94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