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ersonality Fairy Tale-Based Dramatic Play Activities on the Personality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이채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성 하위요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질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배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협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존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나눔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6.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책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충북 소재의 C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4명으로 실험집단 22명(남: 9명, 여: 13명), 통제집단 22명(남: 9명, 여: 13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인성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22년 4월 20일부터 2022년 7월 20일까지 12주동안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백선미(2015)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인성평가 검사 도구를 유아교육 전문가 1인, 교사 2인의 검토를 거쳐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에 대한 평균과 ...

주제어

#극놀이 유아 인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채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부경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 106
키워드 극놀이 유아 인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500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