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 및 안전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tegrated Activities Using Safety Content of Fairy Tales on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and Safety Competence in the Kindergarten 원문보기


박미경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 및 안전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이야기의 구조적 이해 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이야기의 추론적 이해 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지식에 미치는 영 향은 어떠한가?
2-2.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문제 해결사고 능 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J시에 소재한 S유치원의 만 4세 2학급의 유아 40명이다. S유치원의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 제시된 생활주제에 따라 하루 일과가 진행되는 곳이다. 실험집단은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안전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비교집단은 실험집단과 동일한 생활주제와 안전교육 내용으로 진행하지만 이야기 나누기 활동 시간에 그림자료를 중심으로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유아의 이야기 이해 검사도구는 Morrow(1984)의 이야기 이해도 검사기준에 따라 Rand(1991)가 보완하여 만든 것으로, 유은혜(2000)가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유아의 안전지식 검사도구는 Pickle(1989)이 「안전교육 프로그램(Safety Education Program)」에서 사용한 것을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사용한 곽은복(2000a)의 검사도구를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안전문제 해결사고능력 검사도구는 Scott(1992)가 「사고예방: 유아용 안전교육과정(Prevention injury: A safety curriculum for preschool- kindergarten)」에서 사용한 것을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게 수정․보완한 곽은복(2000a)의 검사도구를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010년 5월 10일부터 2011년 2월 21일까지 문헌연구,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안전교육활동 개발, 예비검사, 검사자 훈련 및 교사교육,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그리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finding out the effects of integrated activities using safety content of fairy tales on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and safety competence.

To this objective, the following reseach questions have been set up in this study :

1. How is the effect of integra...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미경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박화윤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p149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64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