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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산시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가장 적합한 거버넌스 모형과 구축방안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른 바 문화선진국이라 불리는 나라들은 중앙정부 차원에서 문화예술 정책을 입안하기보다 지방정부와 지역 민간에서 입안한 정책의 적합성만 심사해 지원하고 있다. 또 기초-광역-중앙 정부가 설립한 예술진흥기구들이 적절한 역할분담을 통해서 체계적인 지원사업과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민간자원과 역량을 활용한 파트너십 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마다 가지고 있는 각각의 전통과 특성을 살린 다양한 문화정책들이 육성, 발전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다양한 영역에서 지방분권을 실현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유독 지역 문화예술 분야는 큰 변화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중앙정부가 지역 사정과 문화기반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정책을 입안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방정부 역시 일부 관변단체와의 관계성만 유지하고 있을 뿐 지역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정책이나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오늘날의 공공분야는 중앙정부 뿐 아니라 지방정부 역시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를 통해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변화는 국내·외 많은 학자들에 의해 거버넌스라는 국정운영의 패러다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거버넌스의 개념은 최근들어 문화행정 영역에서도 중요시되고 있으며 기존의 문화정책을 결정하거나 문화서비스 전달체계를 보완할 수 있는 접근 방식으로 모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
저자 | 장찬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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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순천향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공연영상미디어학과 |
지도교수 | 오세곤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129 p. |
키워드 | 로컬거버넌스 문화예술거버넌스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8246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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