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 기술이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경찰조직의 구성원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할 필요성이 있다.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은 경찰조직에 설치된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학습과 경찰공무원 스스로 필요한 직무지식을 습득하는 비공식 학습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직무 관련 지식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비공식학습은 전통적인 공식적 학습에 비하여 학습자의 능동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을 적시에 개인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경찰조직에서 근무하는 경찰공무원들이 직무현장에서 하는 비공식학습에 대한 인식의 차이 검증, 그리고, 비공식학습과 개인적 특성, 관계적 특성 및 직무특성 간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자료 수집을 위한 조사도구는 비공식학습, 개인적 특성, 관계적 특성, 직무특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비공식학습 측정도구는 연구자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경찰조직에 맞는 6가지 요인인 동료학습, 개인학습, 경찰조직 외부학습, 신임경찰공무원으로부터 학습, 공동학습, 전문가학습을 추출하고 설문문항을 설정하였다. 개인적 특성, 관계적 특성 측정도구는 이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기존 연구에서 도구의 문항을 추출하여 재구성하였다. 개인적 특성 측정도구는 유능감경험, 현장학습가치, 성과지향성 및 학습지향성의 4가지 하위변수로 구성되며, 관계적 특성 측정도구는 대인관계, 멘토링연결망, 팀소통개방성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이 외에 직무특성 측정도구는 기존의 도구를 번안하여 사용하였으며, 과업다양성, 과업자율성 및 직무부담으로 구성되었다. 1차례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통하여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
지식과 기술이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경찰조직의 구성원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할 필요성이 있다.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은 경찰조직에 설치된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학습과 경찰공무원 스스로 필요한 직무지식을 습득하는 비공식 학습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직무 관련 지식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비공식학습은 전통적인 공식적 학습에 비하여 학습자의 능동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을 적시에 개인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경찰조직에서 근무하는 경찰공무원들이 직무현장에서 하는 비공식학습에 대한 인식의 차이 검증, 그리고, 비공식학습과 개인적 특성, 관계적 특성 및 직무특성 간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자료 수집을 위한 조사도구는 비공식학습, 개인적 특성, 관계적 특성, 직무특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비공식학습 측정도구는 연구자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경찰조직에 맞는 6가지 요인인 동료학습, 개인학습, 경찰조직 외부학습, 신임경찰공무원으로부터 학습, 공동학습, 전문가학습을 추출하고 설문문항을 설정하였다. 개인적 특성, 관계적 특성 측정도구는 이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기존 연구에서 도구의 문항을 추출하여 재구성하였다. 개인적 특성 측정도구는 유능감경험, 현장학습가치, 성과지향성 및 학습지향성의 4가지 하위변수로 구성되며, 관계적 특성 측정도구는 대인관계, 멘토링연결망, 팀소통개방성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이 외에 직무특성 측정도구는 기존의 도구를 번안하여 사용하였으며, 과업다양성, 과업자율성 및 직무부담으로 구성되었다. 1차례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통하여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3월 24일부터 5월 2일까지 전국의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Google 온라인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총 521부가 회수되었다. 이 중에서 무성의응답 자료 12부를 제외하고, 최종 50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유효응답률97.7%). 자료 분석은 Windows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 t-검정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하여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찰조직에서 경찰공무원의 비공식학습은 이루어지고 있으며 6가지 유형의 수준은 전문가로부터 학습, 동료로부터 학습, 개인학습, 공동학습, 신임 경찰공무원으로부터 학습, 조직외부로부터 학습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인 경찰공무원은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개인적 특성, 관계적 특성, 직무특성, 비공식학습에 대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는 성별, 연령, 학력, 근무형태, 근무기관, 계급, 근무부서, 재직기간, 입직경로를 구분하여 그 인식을 조사하였다. 셋째, 개인적 특성(유능감경험, 현장학습가치, 학습지향성), 관계적 특성(대인관계 기회, 멘토링연결망, 팀소통개방성), 그리고 직무특성(과업다양성, 과업자율성)이 비공식학습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개인적 특성은 관계적 특성을 매개로 비공식학습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직무특성은 개인적 특성과 관계적 특성을 매개로 비공식학습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식과 기술이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경찰조직의 구성원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할 필요성이 있다.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은 경찰조직에 설치된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학습과 경찰공무원 스스로 필요한 직무지식을 습득하는 비공식 학습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직무 관련 지식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비공식학습은 전통적인 공식적 학습에 비하여 학습자의 능동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을 적시에 개인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경찰조직에서 근무하는 경찰공무원들이 직무현장에서 하는 비공식학습에 대한 인식의 차이 검증, 그리고, 비공식학습과 개인적 특성, 관계적 특성 및 직무특성 간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자료 수집을 위한 조사도구는 비공식학습, 개인적 특성, 관계적 특성, 직무특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비공식학습 측정도구는 연구자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경찰조직에 맞는 6가지 요인인 동료학습, 개인학습, 경찰조직 외부학습, 신임경찰공무원으로부터 학습, 공동학습, 전문가학습을 추출하고 설문문항을 설정하였다. 개인적 특성, 관계적 특성 측정도구는 이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기존 연구에서 도구의 문항을 추출하여 재구성하였다. 개인적 특성 측정도구는 유능감경험, 현장학습가치, 성과지향성 및 학습지향성의 4가지 하위변수로 구성되며, 관계적 특성 측정도구는 대인관계, 멘토링연결망, 팀소통개방성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이 외에 직무특성 측정도구는 기존의 도구를 번안하여 사용하였으며, 과업다양성, 과업자율성 및 직무부담으로 구성되었다. 1차례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통하여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3월 24일부터 5월 2일까지 전국의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Google 온라인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총 521부가 회수되었다. 이 중에서 무성의응답 자료 12부를 제외하고, 최종 50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유효응답률97.7%). 자료 분석은 Windows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 t-검정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하여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찰조직에서 경찰공무원의 비공식학습은 이루어지고 있으며 6가지 유형의 수준은 전문가로부터 학습, 동료로부터 학습, 개인학습, 공동학습, 신임 경찰공무원으로부터 학습, 조직외부로부터 학습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인 경찰공무원은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개인적 특성, 관계적 특성, 직무특성, 비공식학습에 대한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는 성별, 연령, 학력, 근무형태, 근무기관, 계급, 근무부서, 재직기간, 입직경로를 구분하여 그 인식을 조사하였다. 셋째, 개인적 특성(유능감경험, 현장학습가치, 학습지향성), 관계적 특성(대인관계 기회, 멘토링연결망, 팀소통개방성), 그리고 직무특성(과업다양성, 과업자율성)이 비공식학습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개인적 특성은 관계적 특성을 매개로 비공식학습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직무특성은 개인적 특성과 관계적 특성을 매개로 비공식학습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