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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nect와 Wii Balance Board를 이용한 올바른 스쿼트 자세 가이드라인 제시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오승준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스포츠정보기술융합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Kinect와 Wii Balance Board를 이용하여 운동 수행자에게 올바른 스쿼트 자세를 제시하고자 진행되었다. 기존에 진행된 연구와는 다르게 본 연구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실용성과 사용성에 기반을 두고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기존에 가정용 및 게임용으로 제작된 Kinect와 Wii Balance Board를 이용하여 스쿼트 자세 인식 시스템을 개발하여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개발한 시스템을 통하여 전문가 1명과 일반인 10명이 실험에 참여하여 스쿼트 동작 준비 자세부터 동작 수행 자세를 측정하였다. 스쿼트 동작 준비 자세에서는 Kinect로 어깨 너비와 발목 너비의 차이 데이터를 획득하고, Wii Balance Board로 신체의 압력중심점(CoP)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스쿼트 동작 수행 자세에서는 Kinect로 무릎 각도 데이터를 획득하고, Wii Balance Board로 신체의 압력중심점(CoP)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각 자세에서 획득한 데이터는 서포트 벡터 머신(SVM)을 통하여 분류되었고, 이를 통하여 Kinect와 Wii Balance Board가 각각의 자세를 분류할 수 있는 확률을 획득할 수 있었다. 이렇게 획득한 확률은 모두 89% 이상의 결과값을 나타내었으며, 기존 동작인식 시스템과 비교하였을 때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결과를 얻어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Kinect와 Wii Balance Board를 이용하여 운동 수행자에게 올바른 스쿼트 자세를 가이드 해 줄 수 있으며 기존 동작 인식 시스템에 비해 보다 더 간편하고 쉽게 스쿼트 동작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주요어: Kinect, Wii Balance Board, 스쿼트, SVM,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proceeded to provide proper squat guidelines for performer using Kinect and Wii Balance Board. Unlike previous studies, this study was based on practicality and usability in terms of user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has continued to develop a squat posture recognition system that u...

주제어

#Kinect Wii Balance Board 스쿼트 SVM 서포트 벡터 머신 동작인식 자세인식 균형인식 동작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승준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스포츠정보기술융합학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57 p.
키워드 Kinect Wii Balance Board 스쿼트 SVM 서포트 벡터 머신 동작인식 자세인식 균형인식 동작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854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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