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 측면에서 건강생활관리 서비스의 참여와 실행을 촉진할 수 있는 요소를 추출하여 서비스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과거 건강증진의 취지로 실시되었던 국내외 체중조절 연구사례 중 인센티브가 제공된 사례를 문헌 조사하여 인센티브의 요소와 유형을 분석하고 효과를 비교하였다. 조사대상 사례는 Burns 등(2012)이 조사한 기준을 참고하여 해외 10 개, 국내 2 개를 추출 하였다. 주요 분류기준은 대상 연구가 체중조절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는지 여부, 금전적 인센티브가 운동 결과나 행동에 따라 제공되는지 여부, 피험자에 대한 체중 측정기간이 6 개월 이상인지 여부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사례 중 피험자가 18 세이상이고 영어 또는 한글로 작성된 것을 선별 하였다. 연구에서 인센티브의 유형은 행동심리학의 이론 중 하나인 스키너의 ...
이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 측면에서 건강생활관리 서비스의 참여와 실행을 촉진할 수 있는 요소를 추출하여 서비스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과거 건강증진의 취지로 실시되었던 국내외 체중조절 연구사례 중 인센티브가 제공된 사례를 문헌 조사하여 인센티브의 요소와 유형을 분석하고 효과를 비교하였다. 조사대상 사례는 Burns 등(2012)이 조사한 기준을 참고하여 해외 10 개, 국내 2 개를 추출 하였다. 주요 분류기준은 대상 연구가 체중조절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는지 여부, 금전적 인센티브가 운동 결과나 행동에 따라 제공되는지 여부, 피험자에 대한 체중 측정기간이 6 개월 이상인지 여부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사례 중 피험자가 18 세이상이고 영어 또는 한글로 작성된 것을 선별 하였다. 연구에서 인센티브의 유형은 행동심리학의 이론 중 하나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유형을 기준으로 분류하였으며 유형별 기간별 체중감량 결과치를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본 논문에서 도출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금전적 인센티브를 기준으로 행동유형을 정적강화 고정비율, 정적강화 가변비율, 부적강화 고정비율등 3 개 유형으로 나누고 유형별 체중감량 성과를 측정한 결과 3 개 유형모두 6 개월까지는 모두 체중감소가 발생하였으며 이중 부적강화 고정비율 유형의 감소폭이 가장 가장 컸다. 이후 6 개월을 기점으로 체중이 증가해 일부에서는 당초 시작시점(Baseline)보다 늘어나는 경우도 있었다. 이는 인센티브의 효력이 감소하고 체중감량에 대한 동기부여가 지속되지 못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세가지 유형중 12 개월시점까지 비교적 좋은 성과를 낸 경우는 부적강화의 고정비율 스케줄과 정적강화의 고정비율 스케줄 유형 이었다. 금전적 인센티브 요인의 기간별 체중감소분과 어느 정도 상관관계를 가지는지를 보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6 개월’에서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기록하였다(결정계수 0.6778). 12 개월과 18 개월치의 경우 결정계수가 각각 0.0045, 0.1085 수준으로 낮았다. 즉, 금전적 인센티브는 체중감량 6 개월 시점까지는 일정한 영향을 미치나 이후에는 상관관계는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유형별 강화요인으로는 정적강화 중 고정비율 스케줄에서 현금, 텔레모니터링, 다이어트식, 개인트레이너, 표준행동치료법등이, 정적강화 가변비율 스케줄 방식은 추첨 응모권, 복권 등이, 부적강화방식에서는 예치금 정기인출등이 추출되었다. 강화요인을 고려하여 건강생활관리 서비스 디자인을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리워드 본인부담액은 월 3 천원으로 24 개월간 부가서비스 이용료 형태로 매월 인출되며 해당금액만큼을 보험 회사에서 매칭 펀드 방식으로 추가 납입하여 재원을 확보한 후 건강 상위 등급에 있는 사람에게 배분된다. 건강등급은 당월 걸음수와 체중 평가 점수로 측정하며 항목별 가중치는 걸음수 30%, 건강 BMI 유지 20%, 체중감량 목표치 달성이 50%이다. 참가자의 월간 건강증진활동에 따라 점수가 계산되어 상위 0~10%(P 등급), 11~20%(G), 21~50%(S), 51~100%(B)의 4 개 등급에 배정된다. 부적강화방식을 적용하여 건강포인트를 많이 획득하여 상위 20%이내에 들면 최대 16 배의 배당을 받지만 20%내에 들지 못하면 본인이 납입한 금액이 회수되어 금전적 손실을 볼 수 있다. 상위 20%내에 들지 못할 경우 월 1 천원(상위 21~50%) 또는 3 천원(51~100%)의 손실을 보게 된다. 이 같은 방식은 Jeffery RW(1985), Follick(1984), Foster(1985), Kramer(1986) 연구에서 관찰된 부적강화방식과 유사한 구조이나 성과 달성자에게 추가적으로 납입금대비 10배이상의 큰 보상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동기부여 정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며 월 납입액을 높일수록 인센티브 효과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 측면에서 건강생활관리 서비스의 참여와 실행을 촉진할 수 있는 요소를 추출하여 서비스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과거 건강증진의 취지로 실시되었던 국내외 체중조절 연구사례 중 인센티브가 제공된 사례를 문헌 조사하여 인센티브의 요소와 유형을 분석하고 효과를 비교하였다. 조사대상 사례는 Burns 등(2012)이 조사한 기준을 참고하여 해외 10 개, 국내 2 개를 추출 하였다. 주요 분류기준은 대상 연구가 체중조절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는지 여부, 금전적 인센티브가 운동 결과나 행동에 따라 제공되는지 여부, 피험자에 대한 체중 측정기간이 6 개월 이상인지 여부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사례 중 피험자가 18 세이상이고 영어 또는 한글로 작성된 것을 선별 하였다. 연구에서 인센티브의 유형은 행동심리학의 이론 중 하나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유형을 기준으로 분류하였으며 유형별 기간별 체중감량 결과치를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본 논문에서 도출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금전적 인센티브를 기준으로 행동유형을 정적강화 고정비율, 정적강화 가변비율, 부적강화 고정비율등 3 개 유형으로 나누고 유형별 체중감량 성과를 측정한 결과 3 개 유형모두 6 개월까지는 모두 체중감소가 발생하였으며 이중 부적강화 고정비율 유형의 감소폭이 가장 가장 컸다. 이후 6 개월을 기점으로 체중이 증가해 일부에서는 당초 시작시점(Baseline)보다 늘어나는 경우도 있었다. 이는 인센티브의 효력이 감소하고 체중감량에 대한 동기부여가 지속되지 못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세가지 유형중 12 개월시점까지 비교적 좋은 성과를 낸 경우는 부적강화의 고정비율 스케줄과 정적강화의 고정비율 스케줄 유형 이었다. 금전적 인센티브 요인의 기간별 체중감소분과 어느 정도 상관관계를 가지는지를 보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6 개월’에서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기록하였다(결정계수 0.6778). 12 개월과 18 개월치의 경우 결정계수가 각각 0.0045, 0.1085 수준으로 낮았다. 즉, 금전적 인센티브는 체중감량 6 개월 시점까지는 일정한 영향을 미치나 이후에는 상관관계는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유형별 강화요인으로는 정적강화 중 고정비율 스케줄에서 현금, 텔레모니터링, 다이어트식, 개인트레이너, 표준행동치료법등이, 정적강화 가변비율 스케줄 방식은 추첨 응모권, 복권 등이, 부적강화방식에서는 예치금 정기인출등이 추출되었다. 강화요인을 고려하여 건강생활관리 서비스 디자인을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리워드 본인부담액은 월 3 천원으로 24 개월간 부가서비스 이용료 형태로 매월 인출되며 해당금액만큼을 보험 회사에서 매칭 펀드 방식으로 추가 납입하여 재원을 확보한 후 건강 상위 등급에 있는 사람에게 배분된다. 건강등급은 당월 걸음수와 체중 평가 점수로 측정하며 항목별 가중치는 걸음수 30%, 건강 BMI 유지 20%, 체중감량 목표치 달성이 50%이다. 참가자의 월간 건강증진활동에 따라 점수가 계산되어 상위 0~10%(P 등급), 11~20%(G), 21~50%(S), 51~100%(B)의 4 개 등급에 배정된다. 부적강화방식을 적용하여 건강포인트를 많이 획득하여 상위 20%이내에 들면 최대 16 배의 배당을 받지만 20%내에 들지 못하면 본인이 납입한 금액이 회수되어 금전적 손실을 볼 수 있다. 상위 20%내에 들지 못할 경우 월 1 천원(상위 21~50%) 또는 3 천원(51~100%)의 손실을 보게 된다. 이 같은 방식은 Jeffery RW(1985), Follick(1984), Foster(1985), Kramer(1986) 연구에서 관찰된 부적강화방식과 유사한 구조이나 성과 달성자에게 추가적으로 납입금대비 10배이상의 큰 보상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동기부여 정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며 월 납입액을 높일수록 인센티브 효과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tract behavior factors that can promote the participation and execution of health promotion services in terms of service design.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and types of incentives and compared the effects of incentives from studies previously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tract behavior factors that can promote the participation and execution of health promotion services in terms of service design.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and types of incentives and compared the effects of incentives from studies previously conducted. For the case study, 10 foreign and 2 domestic studies were screened and analyzed based on the criteria surveyed by Rachel et al. (2012). The main classification criteria are those in which the subject is focused on weight control; and the financial incentives are provide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exercise or behavior; and the weight measurement period of more than 6 month. The types of incentives in the studies were classified according to the type of Skinner's operative conditioning theory, which is a main theory of behavioral psychology, and the results of actual weight loss were compared and analyzed by periodic (3 to 18 months) type. The research subjects were 1) Influence of periodic weight loss of monetary incentive factors 2) Comparison of effects of Positive Reinforcement and Negative Reinforcement enhancement on type schedules on weight loss 3) Evaluation of strengthening factors by type and consideration of health promotion service desig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Linear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to see if there was a correlation between the financial incentive factor and the weight loss. The highest correlation was found at '6 months' (coefficient of determination 0.6778). Coefficient of determinations were low at 0.0045,0.1085 ,‘12 months’ and ‘18 months’, respectively. In other words, monetary incentives have a certain effect until the 6th month of weight loss, but there is no correlation thereafter. The types of behaviors was divided into three types: 1) Positive Reinforcement with Fixed-Ratio Schedule, 2) Positive Reinforcement with Variable-Ratio Schedule, 3) Negative Reinforcement with Fixed-Ratio Schedule. The results showed that all of the three types showed weight loss until 6 months, and the weight increased from about 6 months after the start of the study. This is because the incentive effect decreased and the motivation for weight loss did not continue. Among the three types, Negative Reinforcement with Fixed-Ratio Schedule Fixed-Ratio and Positive Reinforcement with Variable-Ratio Schedule brought comparatively good resul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tract behavior factors that can promote the participation and execution of health promotion services in terms of service design.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and types of incentives and compared the effects of incentives from studies previously conducted. For the case study, 10 foreign and 2 domestic studies were screened and analyzed based on the criteria surveyed by Rachel et al. (2012). The main classification criteria are those in which the subject is focused on weight control; and the financial incentives are provide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exercise or behavior; and the weight measurement period of more than 6 month. The types of incentives in the studies were classified according to the type of Skinner's operative conditioning theory, which is a main theory of behavioral psychology, and the results of actual weight loss were compared and analyzed by periodic (3 to 18 months) type. The research subjects were 1) Influence of periodic weight loss of monetary incentive factors 2) Comparison of effects of Positive Reinforcement and Negative Reinforcement enhancement on type schedules on weight loss 3) Evaluation of strengthening factors by type and consideration of health promotion service desig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Linear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to see if there was a correlation between the financial incentive factor and the weight loss. The highest correlation was found at '6 months' (coefficient of determination 0.6778). Coefficient of determinations were low at 0.0045,0.1085 ,‘12 months’ and ‘18 months’, respectively. In other words, monetary incentives have a certain effect until the 6th month of weight loss, but there is no correlation thereafter. The types of behaviors was divided into three types: 1) Positive Reinforcement with Fixed-Ratio Schedule, 2) Positive Reinforcement with Variable-Ratio Schedule, 3) Negative Reinforcement with Fixed-Ratio Schedule. The results showed that all of the three types showed weight loss until 6 months, and the weight increased from about 6 months after the start of the study. This is because the incentive effect decreased and the motivation for weight loss did not continue. Among the three types, Negative Reinforcement with Fixed-Ratio Schedule Fixed-Ratio and Positive Reinforcement with Variable-Ratio Schedule brought comparatively good results.
주제어
#체중감소 비만관리 인센티브 건강증진 서비스디자인 건강관리서비스 건강생활관리 서비스 스키너 조작적 조건 정적강화 고정비율 부적강화 고정비율 부적강화 가변비율 weight loss incentives exercise health promo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연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경영 전공
지도교수
이현수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115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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