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교육청에서 개발한 2009개정 초등 3, 4학년 사회과 지역화 교과서의 구성체제와 활용실태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지역화 교과서의 개발․활용에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Ⅱ장에서는 교육과정 지역화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연구 및 지역화 교과서의 변천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서울시 초등 사회과 교육 중점과 지역화 교과서 개발의 기본 방침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구성체제와 활용실태 분석을 위한 연구 설계를 하였다. 구성체제는 외부체제, 내용제...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교육청에서 개발한 2009개정 초등 3, 4학년 사회과 지역화 교과서의 구성체제와 활용실태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지역화 교과서의 개발․활용에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Ⅱ장에서는 교육과정 지역화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연구 및 지역화 교과서의 변천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서울시 초등 사회과 교육 중점과 지역화 교과서 개발의 기본 방침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구성체제와 활용실태 분석을 위한 연구 설계를 하였다. 구성체제는 외부체제, 내용제시 방식, 관련성 및 부록의 3가지로 나누어 분석틀을 구성하고, 서울시 및 경기도의 3, 4학년 지역화 교과서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활용실태는 교사 인식, 구성 방법, 활용․개선으로 항목을 나누어 설문지를 구성하였고, 서울시의 3, 4학년 담임교사 1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Ⅳ장에서는 연구설계를 바탕으로 구성체제와 활용실태에 대한 분석 결과를 서술하였다.
3학년 지역화 교과서 ‘우리고장의 생활’은 2~3개의 지역을 병렬적으로 연결하여 국정 교과서의 보조 역할을 하는 인정도서로 각 지역교육지원청에서 개발하고 있다. 4학년 ‘서울의 생활’은 6차부터 2007개정까지는 4학년 1학기 사회과탐구로 개발되었으나 사회과탐구가 폐지된 2009개정에서는 4학년 전체 내용으로 구성하여 보완도서라는 이름으로 개발하고 있다.
서울시 초등 사회과 지역화 교과서의 구성체제를 분석한 결과, 3학년 ‘우리고장의 생활’에서 강서․양천구는 그림지도 그리기에 대한 내용을 1쪽에 제시하였고, 강남․서초구는 4쪽에 걸쳐 내용을 제시하였다. 또한 강서․양천구는 문장형으로 학습문제를 제시하였는데, 강남․서초구는 명사형으로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지역화 교과서의 구성체제면에서 지역교육지원청별로 차이를 보였다. 4학년 ‘서울의 생활’은 ‘자랑스러운 우리 지역, 서울’ 단원을 1단원 앞에 제시하여 서울시의 특색을 강조하였다. 또한 학습문제를 재해석하여 지역화 아이콘과 명사형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서울시의 지역화 교과서가 지역화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지역화 교과서의 활용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지역화 교과서의 개발 필요성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교사들이 많았다. 또한 50% 이상의 교사들이 서울시의 지역화 교과서가 지역의 특성과 구성요소, 학습자의 특성을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다고 답했다. 75% 이상의 교사들이 수업시간에 지역화 교과서를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으나, 지역화 교과서의 내용이 많아 국정 교과서와 함께 수업시간에 지도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많은 교사들이 앞으로의 지역화 교과서는 다양한 사회과 지역화 수업 자료 지원의 방향으로 개선되기를 선호했다.
지역화 교과서는 학습자 주변의 일상생활을 교과의 내용으로 구성하여 사회과의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개발된 것이다. 이러한 지역화 교과서는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지역 관련 내용을 양적, 질적으로 숙고하여 개발해야 한다. 또한 개발과 관리에 있어 지역화 교과서 개발 주체 간에 교류적 협의가 이루어져 지역화 교과서의 균형 잡힌 개발과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화 교과서를 누적으로 보관하고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개발․관리 시스템 구축이 요구된다. 둘째, 지역화 교과서의 보완 자료 성격을 고려하여 내용의 양을 적정하게 조정해야 한다. 셋째, 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역화 교과서의 활용 연수 기회가 보다 많이 제공되어야 한다. 넷째, 사회과 지역화 수업을 위한 다양한 자료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개발 자료를 수업에 활용하고 효과를 살펴보는 후속연구를 기대해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교육청에서 개발한 2009개정 초등 3, 4학년 사회과 지역화 교과서의 구성체제와 활용실태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지역화 교과서의 개발․활용에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Ⅱ장에서는 교육과정 지역화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연구 및 지역화 교과서의 변천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서울시 초등 사회과 교육 중점과 지역화 교과서 개발의 기본 방침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구성체제와 활용실태 분석을 위한 연구 설계를 하였다. 구성체제는 외부체제, 내용제시 방식, 관련성 및 부록의 3가지로 나누어 분석틀을 구성하고, 서울시 및 경기도의 3, 4학년 지역화 교과서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활용실태는 교사 인식, 구성 방법, 활용․개선으로 항목을 나누어 설문지를 구성하였고, 서울시의 3, 4학년 담임교사 1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Ⅳ장에서는 연구설계를 바탕으로 구성체제와 활용실태에 대한 분석 결과를 서술하였다.
3학년 지역화 교과서 ‘우리고장의 생활’은 2~3개의 지역을 병렬적으로 연결하여 국정 교과서의 보조 역할을 하는 인정도서로 각 지역교육지원청에서 개발하고 있다. 4학년 ‘서울의 생활’은 6차부터 2007개정까지는 4학년 1학기 사회과탐구로 개발되었으나 사회과탐구가 폐지된 2009개정에서는 4학년 전체 내용으로 구성하여 보완도서라는 이름으로 개발하고 있다.
서울시 초등 사회과 지역화 교과서의 구성체제를 분석한 결과, 3학년 ‘우리고장의 생활’에서 강서․양천구는 그림지도 그리기에 대한 내용을 1쪽에 제시하였고, 강남․서초구는 4쪽에 걸쳐 내용을 제시하였다. 또한 강서․양천구는 문장형으로 학습문제를 제시하였는데, 강남․서초구는 명사형으로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지역화 교과서의 구성체제면에서 지역교육지원청별로 차이를 보였다. 4학년 ‘서울의 생활’은 ‘자랑스러운 우리 지역, 서울’ 단원을 1단원 앞에 제시하여 서울시의 특색을 강조하였다. 또한 학습문제를 재해석하여 지역화 아이콘과 명사형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서울시의 지역화 교과서가 지역화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지역화 교과서의 활용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지역화 교과서의 개발 필요성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교사들이 많았다. 또한 50% 이상의 교사들이 서울시의 지역화 교과서가 지역의 특성과 구성요소, 학습자의 특성을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다고 답했다. 75% 이상의 교사들이 수업시간에 지역화 교과서를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으나, 지역화 교과서의 내용이 많아 국정 교과서와 함께 수업시간에 지도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많은 교사들이 앞으로의 지역화 교과서는 다양한 사회과 지역화 수업 자료 지원의 방향으로 개선되기를 선호했다.
지역화 교과서는 학습자 주변의 일상생활을 교과의 내용으로 구성하여 사회과의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개발된 것이다. 이러한 지역화 교과서는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지역 관련 내용을 양적, 질적으로 숙고하여 개발해야 한다. 또한 개발과 관리에 있어 지역화 교과서 개발 주체 간에 교류적 협의가 이루어져 지역화 교과서의 균형 잡힌 개발과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화 교과서를 누적으로 보관하고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개발․관리 시스템 구축이 요구된다. 둘째, 지역화 교과서의 보완 자료 성격을 고려하여 내용의 양을 적정하게 조정해야 한다. 셋째, 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역화 교과서의 활용 연수 기회가 보다 많이 제공되어야 한다. 넷째, 사회과 지역화 수업을 위한 다양한 자료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개발 자료를 수업에 활용하고 효과를 살펴보는 후속연구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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